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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톰 하중을 받는 용접 구조물의 피로 수명 평가에 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Fatigue Life Evaluation of Welded Joints under Storm Loading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99 - 108  

유창혁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용석 (삼성중공업(주)) ,  심용래 (미국선급협회) ,  하영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유원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현준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atigue tests are conducted for the specimens with longitudinal and transverse attachment under variable amplitude axial loading based on storm model. Considered loadings include repeated single storm, 6 or 8 storms randomly, and storms including calm sea condition while the mean st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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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스톰 하중과 같은 불규칙 하중이 용접방법이 다른 두 시험편에 작용될 경우, 각 용접부에 대한 피로 수명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피로 수명 계산법의 평가 및 분석에 목적이 있다. 또한, 불규칙 해상 상태를 고려한 하중 모델을 적용하여 기존의 피로 설계 방법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해상 상태가 고려된 하중 이력을 가지고 선박 및 해양 구조물에서 피로 손상이 가장 빈번히 보고되는 구조 부재를 대상으로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5% Strain drop 방법에 의한 초기 수명과 파단 수명을 보기 위해 피로 실험을 수행한 후, 시험편 형상에 의한 용접부의 응력 집중 효과와 평균 응력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기존의 DNV rule에 의한 방법과 용접에 의한 잔류 응력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Matsuoka, et al.

가설 설정

  • - 스톰 모델은 이등변 삼각형 형태를 가짐.
  • - 스톰 상태에서 HS(유의 파고)는 점차적으로 높아지거나 낮아짐.
  • - 해상 상태는 Calm sea와 스톰 상태로 분류 됨.
  • 시험편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부재로 널리 사용되는 강재인연강(Mild steel)과 고장력강(High tensile steel)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강은 Longitudinal attachment 용접 시편, 고장력강은 Transverse attachment 용접 시편으로 가공하였다. 각 시험편의 형상 및 재료의 물성치는 Fig.
  • 이전의 스톰 하중에 대한 연구는 파고가 낮은 Calm sea에 의한 하중의 영향은 없다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의 타당성은 분명하게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시험편 (b)로 수행한 실험을 통해 Calm sea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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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피로 수명 평가 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폭풍 상태와 잔잔한 파의 하중 이력을 모두 고려한 극한 환경 하에서의 피로 수명이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피로 설계에 반영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피로 수명 평가 법은 Miner (1945)가 제안한 선형 누적 손상 법칙의 가정에 기반 하기 때문에 비교적 온건한 해상 조건에 대하여 그 결과가 실제 수명과는 잘 일치하지만 스톰과 같은 높은 변동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실제 피로 수명과 차이가 있으며 이에 대한 새로운 평가법이 요구되어진다.
원유를 생산할 때, 가능한 한 지정된 장소에서 운용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선박이 북해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 운항 할 수 있도록 설계 기준이 강화되고 있으며 또한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와 같은 대형 해양 구조물의 경우, 피항 시 입는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지정된 장소에서 운용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원유를 생산해야 한다. 따라서, 폭풍 상태와 잔잔한 파의 하중 이력을 모두 고려한 극한 환경 하에서의 피로 수명이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피로 설계에 반영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스톰 모델의 작성을 위한 가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해상 상태는 Calm sea와 스톰 상태로 분류 됨. - 스톰 모델은 이등변 삼각형 형태를 가짐. - 스톰 상태에서 HS(유의 파고)는 점차적으로 높아지거나 낮아짐. - 단기간(Short-term period)을 2시간으로 정의함. - 스톰 하중 기간을 3.5일로 정의함. - HS ≥ 2 × HS,mean(유의 파고의 평균값) 일 때, HS는 스톰 상태로 간주함. - HS ≤ 2 × HS,mean 일 때, HS는 무작위로 Calm sea 상태에서 발생함. - 최대 유의 파고를 포함하는 스톰 하중은 설계 수명 동안 1회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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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NV-Det Norske Veritas. 2008.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Calssification Notes, No.30.7. 

  2. Kim, K.S. et al.,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Overloading on Fatigue Lif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3), pp.45-53. 

  3. Kim, K.S. et al., 2008. A Study of Crack Propagation and Fatigue Life Prediction on Welded Joints of Ship Structure (I).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669-678. 

  4. Kim, K.S. et al., 2008. A Study of Crack Propagation and Fatigue Life Prediction on Welded Joints of Ship Structure(II).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679-687. 

  5. Kim, S.H. et al., 2011. Fatigue Crack Propagation Life Assessment of T-joint Fillet Weldment Considering Residual Stress under Random Loading.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29(2), pp.46-55. 

  6. Miner, M.A., 1945. Cumulative Damage in Fatigue.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12, pp.A159-A164. 

  7. Matsuoka, K. Takahashi, I. Uematsu, S. & Ushijima, M., 2000. Effect of Loading History on Fatigue Life of Welded Joi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88, pp.617-624. 

  8. Osawa, N. Hashimoto, K. Sawamura, J. & Rokutanda, A., 2006. Construction of the Storm Model with Consideration to the Sea Area and the Season. 2nd Pan Asian Association of Maritime Engineering Societies Conference, Jeju Island, Republic of Korea, 17-20 October 2006. 

  9. Tomita, Y. Kawabe, H. & Fukuoka, T., 1992. Statistical Characteristic of Long-term Wave-induced Load for Fatigue Strength Analysis for Ships.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Newcastle upon Tyne, U.K., 17-22 May 1992. 

  10. Tomita, Y. Matoba, M. & Kawabe, H., 1995. Fatigue Crack Growth Behavior under Random Loading Model Simulating Real Encountered Wave Condition. Marine Structures, 8(4), pp.407-422. 

  11. Tomita, Y. et al., 2004. Study on Fatigue Design Loads for Ships Based on Crack Growth Analysis. Journal of ASTM International, 1(9), pp.42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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