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한 연구 - 은평구립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rough Newspaper Article Analysis: The Case of Eunpyeong Publ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1, 2012년, pp.223 - 240  

조찬식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은평구립도서관의 신문기사 분석사례를 통해 신문기사를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신문기사를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본 후, 은평구립도서관과 관련된 2010년도 신문기사를 기사유형, 기사종류, 기사성격, 기사내용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본 탐색적 사례연구내용분석, 면담, 현장방문 등을 통하여 은평구립도서관과 관련된 2010년도 신문기사를 홍보주체, 홍보대상, 홍보방향, 그리고 홍보방법 등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rough newspaper article analysis. Thus, this study built a theoretical background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rough newspaper articles. It examined newspaper articles on Eunpyeong Public Li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공도서관 홍보는 조직경영에서의 홍보의 개념을 공공도서관에 적용한 것으로 도서관 업무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알려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공공도서관의 적극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목적은 일반적인 홍보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나 공중의 이해와 지지를 얻고 신뢰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표현 수단을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의미와 역할을 공중이나 지역사회에 주지하고 전달하여, 많은 사람으로부터 호의를 얻도록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알려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내용분석법은 특히 내용의 변화나 경향, 견해의 차이, 내용의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고, 내용의 사회·심리적 의미를 찾는 방법으로, 이를 이용하여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은평구립도서관의 홍보에 관하여 조사·분석하는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이해하기 위하여,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신문을 통한 홍보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은평구립도서관의 신문기사 분석 사례를 조사하기 위하여, 신문기사를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은평구립도서관과 관련된 2010년도 신문기사를 기사유형, 기사종류, 기사성격, 기사내용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은평구립도서관의 홍보를 이해하기 위한 탐색적 사례연구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석이나 신문이 아닌 다른 홍보매체를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비교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신문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를 이해하고자 은평구립도서관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내용분석법(contents analysis method)을 이용하여 은평구립도서관에 관한 신문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내용분석법은 관찰법과 유사한 기법으로 이미 밝혀진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상의 의미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이다(조찬식, 정동열 2007).
  •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에 보도된 97건의 신문기사를 신문의 종류, 전달매체, 독자범위 등으로 나누고, 기사의 종류, 기사의 내용과 주제, 도서관의 기능 측면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은평구립도서관은 친절·봉사·문화·정보·지식의 도서관 운영 5대 지표를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도서관 업무의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 자료의 체계화·실용화·정보화·신속화를 도모하여 최상의 이용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용자의 입장에서 이용자의 정당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이고 깨어 있는 도서관 행정을 펼치기 위한 이행표준을 수립하였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신문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를 이해하고자 은평구립도서관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내용분석법(contents analysis method)을 이용하여 2010년에 보도된 은평구립도서관에 관한 신문기사 97건을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기사가 보도된 신문이란 관점과 보도된 기사의 내용과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분석하였으며, 그 내용과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보도된 신문지의 다양성과 집중성이다. 조사한 바와 같이 2010년에 은평구립도서관에 관하여 보도된 신문지는 총 29가지로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 위와 같은 신문기사의 분석을 통한 은평구립도서관의 홍보는 공공도서관의 홍보란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분석되고 설명되어질 수 있다. 첫째, 홍보주체의 홍보마인드의 형성이다. 일반적으로 공공도서관 홍보의 중심적인 주체를 도서관장과 사서 및 직원이라 할 수 있다(조찬식 2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가 발전하면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사회가 발전하면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공공도서관이 지역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의 교육, 정보, 자아실현, 여가 등을 추구하거나 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 『도서관법』에는 “공공도서관이라 함은 공중의 정보이용·문화활동·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증진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홍보는 조직의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가는 방법이란 점에서 매우 역동적이며 동시에 조직의 핵심적 관리활동이라고 인식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홍보란 PR(public relations), Publicity, Promotion 그리고 대민관계를 강조하는 CR(community relations) 등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홍보는 경영자에게 다양한 공중의 의견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공중의 의견을 토대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상담하는 것이며, 홍보업무는 조직과 공중 사이의 가장 우호적인 관계를 맺도록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이만수 2007; 함봉진 2009). 따라서 홍보는 조직의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가는 방법이란 점에서 매우 역동적이며 동시에 조직의 핵심적 관리활동이라고 인식되는 것이다.
공공도서관 홍보는 어떤 활동인가? 공공도서관 홍보는 조직경영에서의 홍보의 개념을 공공도서관에 적용한 것으로 도서관 업무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알려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공공도서관의 적극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목적은, 일반적인 홍보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나 공중의 이해와 지지를 얻고, 신뢰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표현 수단을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의미와 역할을 공중이나 지역사회에 주지하고 전달하여, 많은 사람으로부터 호의를 얻도록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알려주는 것으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정근, 이용규. 1998. 한국 호텔기업의 효율적인 신문광고활동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2(2): 293-300.(Kim, Jeong-Keun, & Lee, Uoong-Kyu. 1998. "Newspaper advertisement for Korean hotel companie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2(2): 293-300.) 

  2. 김정미. 2011. 행정도시 보도에 나타난 뉴스 프레임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Kim, Jung-Mi. 2011. A Study on News Frame of Social Conflict Issue in Newspapers. M.A.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3. 박원배, 김병무. 2011. 제주 지역신문의 환경보도에 관한 내용분석. 탐라문화, 38(2): 309-339.(Park, Won Bae, & Kim, Byeong Mu. 2011. "A content analysis on environmental reporting of local newspapers of Jeju." Tamla Munhwa, 38(2): 309-339.) 

  4. 송춘홍. 1991. 호텔의 효율적인 PR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Song, Chun Hong. 1991. A Study on Effective PR of the Hotel. M.A. thesis, Kyung Hee University.) 

  5. 안광호 외. 2008. 촉진관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파주: 학현사.( An, Kwang Ho, et al. 2008.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Paju: Hakhyeonsa.) 

  6. 오익근, 이태숙. 2002. 내용분석에 의한 일간신문의 호텔홍보 특징. 호텔경영학연구, 9(1): 89-105.(Oh, Ick Keun, & Lee, Tae Suk. 2002. "Characteristics of hotel publicity appeared in a daily newspaper: A conte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9(1): 89-105.) 

  7. 유순종. 2009. 정부의 사교육비 정책에 관한 신문 사설 내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행정학과.(Yu, Soon-Jong. 2009. A Content Analysis of Newspaper Editorials on the Government's Private Tutoring Policies. M.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8. 윤훈현. 2009. 마케팅의 이해. 서울: 박영사.(Yoon, Hun Hyeon. 2009. Understanding of Marketing. Seoul: Parkyoungsa.) 

  9. 은평구립도서관. 2006. 은평구립도서관 이야기. 서울: 은평구립도서관.(Eunpyeong Public Library. 2006. Eunpyeong Public Library Story. Seoul: Eunpyeong Public Library.) 

  10. 이만수. 2007. 공공도서관의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3-28.(Lee, Man-Soo. 2007. "A study on the PR strategy of publ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3-28.) 

  11. 이상휘. 2005. 기업의 정보팀과 PR활동. 서울: 어드북스.(Lee, Sang Hwi. 2005. Gieobui Jeongbo Hwaldonggwa PR Hwaldong. Seoul: Adbooks.) 

  12. 이신모, 한만호. 2008. 글로벌시대의 경영학. 서울: 두양사.(Lee, Shin-Mo, & Han, Man Ho. 2008. Global Management. Seoul: Doyangsa.) 

  13. 이용학 외. 2009. 마케팅. 서울: 무역경영사.(Lee, Yong Hak, et al. 2009. Marketing. Seoul: Muyok Gyeongyeongsa.) 

  14. 전승우 외. 2010. 조절초점에 따른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메시지 분석. 광고학연구, 21(5): 199-223.(Chun, Seung Woo, et al. 2010. "Regulatory-focused messages in political advertisements." Journal of Advertising, 21(5): 199-223.) 

  15. 정동열. 2007. 도서관 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Jeong, Dong-Youl. 2007. Introduction to Library Management.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6. 정동열, 조찬식. 2007. 문헌정보학조사연구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eong, Dong-Youl, & Cho, Chan-Sik. 2007. 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7. 조찬식, 조미아. 2011. 공공도서관의 이해와 분석. 서울: 에듀콘텐츠.(Cho, Chan-Sik, & Cho, Mi Ah. 2011.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Public Library. Seoul: Educontents.) 

  18. 조찬식. 2010.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한 일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4): 5-15.(Cho, Chan-Sik. 2010. "An observation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5-15.) 

  19. 조찬식. 2008. 공공도서관의 특성화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159-178.(Cho, Chan-Sik. 2008. "A study on the specialization of the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5(3): 159-178.) 

  20. 최성애. 2009. 일간신문에 나타난 장애인 보도경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Choi, Sung-ae. 2009. The Analysis of the Disabled Report Tendency Indicated on Daily Newspaper. M.A. thesis, Daegu University.) 

  21.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9. Library Manual.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2. 한국언론연구원. 1993. 매스컴대사전. 서울: 한국언론연구원.(Korea Press Foundation. 1993. Mass Communication Glossary Book. Seoul: Korea Press Foundation.) 

  23. 함봉진. 2009. 마케팅관리론. 서울: 형설.(Ham, Bong-Jin. 2009. Marketing Management. Seoul: Hyungseul.) 

  24. 허진. 2009. 중국신문의 남북한 관련보도 내용분석. 지역발전연구, 9(1): 189-211.(Heo, Jin. 2009. "The contents analysis of Korean news in Chinese press."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9(1): 189-211.) 

  25. Kahn Jr., E. J. 1981. Jock: The Life and Times of John Hay Whitney. Garden City, NY: Doubleday & Company. 

  26. Sandman, Peter M., Rubin, David M., & Sachsman, David B. 1976. Media: An Introductory Analysis of American Mass Communication. Princeton, NJ: Prentice-Hall. 

  27. Stueart, Robert D., & Moran, Barbara B. 1987. Library Management. Littleton, CO: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