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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1, 2012년, pp.223 - 240
This study aimed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rough newspaper article analysis. Thus, this study built a theoretical background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rough newspaper articles. It examined newspaper articles on Eunpyeong Public L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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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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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발전하면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 사회가 발전하면서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공공도서관이 지역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의 교육, 정보, 자아실현, 여가 등을 추구하거나 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 『도서관법』에는 “공공도서관이라 함은 공중의 정보이용·문화활동·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증진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홍보는 조직의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가는 방법이란 점에서 매우 역동적이며 동시에 조직의 핵심적 관리활동이라고 인식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 홍보란 PR(public relations), Publicity, Promotion 그리고 대민관계를 강조하는 CR(community relations) 등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홍보는 경영자에게 다양한 공중의 의견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공중의 의견을 토대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상담하는 것이며, 홍보업무는 조직과 공중 사이의 가장 우호적인 관계를 맺도록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이만수 2007; 함봉진 2009). 따라서 홍보는 조직의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가는 방법이란 점에서 매우 역동적이며 동시에 조직의 핵심적 관리활동이라고 인식되는 것이다. | |
공공도서관 홍보는 어떤 활동인가? | 공공도서관 홍보는 조직경영에서의 홍보의 개념을 공공도서관에 적용한 것으로 도서관 업무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알려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공공도서관의 적극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목적은, 일반적인 홍보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나 공중의 이해와 지지를 얻고, 신뢰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표현 수단을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의미와 역할을 공중이나 지역사회에 주지하고 전달하여, 많은 사람으로부터 호의를 얻도록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알려주는 것으로, 공공도서관의 홍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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