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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근래 해적에 의한 선박 피랍이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대형 유조선 "삼호드림호"가 소말리아 해적에 의해 피랍되어 몸값으로 엄청난 액수를 지불하고 풀려났다. 그리고 2011년 1월 20일 "삼호쥬얼리호"의 경우 해군은 창군 이래 처음으로 공해상에서 해적과 교전하여 선원 21명 모두를 구출하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또한, "한진텐진호"의 경우, 전 선원이 선원대피처로 신속하게 대피하여 모두 안전하게 해군에 의해 구출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선박들이 해적에 의해 피랍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해적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정부는 2011년 1월 선박설비기준을 일부 개정하여 선원대피처를 지정된 위험해역을 항해하는 모든 선박에 설치하도록 강제화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박 피랍의 위험상황 발생시 장시간 대피 거주해야 하는 선원대피처의 적정 규모를 선원들의 피난 안전성에 기초한 이론적인 산출과 FDS를 이용한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설정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essel hijacking by pirates has been a big issue around the world. For example, the hostages of VLCC "SAMHO Dream" were released for a large sum of ransom. On January 20, 2011 "SAMHO Jewelry" succeeded releasing all of the 21 crews on the vessel by attacking the pirates in international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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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선원이 장시간 대피·거주해야 하는 특성상 선원대피처의 적정규모를 선원들의 피난안전성에 기초한 이론식과 FDS(Fire Dynamics Simulator, 이하 FDS)를 이용한 화재시뮬레이션에 의해 검토한 것이다.
  • 물론, 소형선박의 경우 적절한 공간을 만들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지만 가능하다면 안전을 고려한 적정규모의 선원대피처 설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의 규정을 통하여 선원대피처의 적정규모에 대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바닥면적은 125m2 이상이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 FD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화재공간의 재질, 화재의 크기, 유입공기의 속도 및 화재장소 등과 같은 다양한 조건과 변수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선급에서 지정한 일인당 0.85m2 와 이론적으로 검토된 적정면적인 125m2 (바닥면적)에 대하여 동일한 화재규모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단, 높이는 거주구역의 경우 선박설비기준에 의하면 2.
  • 이 장에서는 장시간 거주가 필요한 선원대피처의 적정규모를 산정하기 위하여 육상 건축물의 규정을 참조하여 이미 설정된 선원대피처의 규모와 비교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8 m 로 하였다. 그리고 공기조절장치는 작동이 불가하여 작동이 중지된 것으로 가정한다.
  • 85m2 와 이론적으로 검토된 적정면적인 125m2 (바닥면적)에 대하여 동일한 화재규모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단, 높이는 거주구역의 경우 선박설비기준에 의하면 2.03m로 규정하고 있어 이 연구에서는 2.03m로 하며 추가적으로 거주구역이 아닌 특수한 곳을 선원대피처로 설치할 경우를 가정하여 3m, 4m, 5m로 구분하고 화재의 강도도 다양하게 지정하여 시뮬레이션한다. 이 시뮬레이션을 위한 물리적 조건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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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11), 선박설비기준 일부개정안 제2편 제3장 

  2. 국가법령정보센터(2011),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http:/www.law.go.kr 

  3. 김홍태(2004), 선박의 경사 및 동요효과가 탈출승객의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산업공학회, Vol. 17, No. 1, pp. 22-23. 

  4. 소방방재청(2008), 국가 인명안전기준 개발(최종보고서), p. 13. 

  5. 일본 건설성(2000), 건설성 공시 제1441호(2000년 5월 31일) 

  6. 이동호, 유지오(2003), 지하철 화재시 본선터널 환기시스템에 따른 열 및 연기배출특성, 한국화재.소방학회, 제17 권, 제2호, pp. 62-69. 

  7. 한국선급, 해양수산부(2006), SOLAS -CONSOLIDATED EDITION 2006-, 해인출판사, pp359-661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0), 건축물 화재안전시스템 구축 -건축물 화재안전규정 개선 연구-, p198 

  9. 한국화재보험협회(2005), SFPE 방화공학 핸드북 

  10. 한국원자력기술원(2008), 성능기반 화재위험도분석 방법론 및 평가체제 개발 - 화재모델링 평가 -, pp 19-20. 

  11. NIST(2004),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4) User's, http://fire.nist.gov/f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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