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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강도 소재가 적용된 U 형 채널 제품의 다단공정변수에 따른 스프링백 영향
The Effects of Process Parameters of Multi-Stage Forming on Springback for a U-Channel made of Ultra-High-Strength Ste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3, 2012년, pp.283 - 288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정윤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임용희 (신화) ,  윤효윤 (신화) ,  이경훈 ((주)솔루션랩) ,  김영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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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서 초고강도강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판재성형 공정에서 초고강도 강판의 스프링백 제어의 중요성이 점차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강도 소재를 사용한 U 형채널 부품의 성형을 위해서 사용되는 다단공정에서 공정 변수들이 스프링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해석을 위해서는 유한요소법이 사용되었으며, 주요 공정 변수는 공정수, 금형 각도, 금형 반경, 펀치성형방향이다. 단공정에 비해서 다단공정이 스프링백을 아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었으며, 금형반경과 펀치성형방향의 각도가 작을수록 스프링백 제어에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금형 각도의 영향은 크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ltra-high-strength steels (UHSSs) are widely used for lightweight automobile parts, and the control of springback is very important in sheet-metal forming.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multi-stage forming process parameters for U-channel-type automobile parts made of UHS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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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응력의 예측을 위해서 내연적 해석프로그램(implicit code)을 사용하였으며, 초고강도 강판을 성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다단공정(multi-stage forming)의 공정변수들이 스프링백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성형 후 표면의 응력을 분석하여 성형응력으로 스프링백의 양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강도 강판을 성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다단공정의 공정변수들이 스프링백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성형 후 표면의 응력을 분석하여 스프링백 양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연구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펀치의 성형방향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펀치의 성형방향을 45°~90°로 변경하였다. 성형해석은 내연적 범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MARC 2008 을 사용하였으며, 제품의 길이방향 변형율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평면변형조건으로 가정하였다. 블랭크에 사용된 요소의 크기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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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 C. H., Lee, S. K., Ko, D. C. and Kim, B. M., 2009, "A Study on the Forming of Automotive Front Side Member Part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DP980,"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1, pp. 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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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uh, C. H., Shin, H. D., Jung, Y-C., Park, C. D., Lim, Y. H. and Kim, Y. S., 2009, "A Study on the Forming Process of Stair Type Side Sill for Automobile Using DP780,"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8, pp. 6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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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Y. H., Kim, T. W., Lee, Y. S. and Lee, J. H., 2004, "A Study on the Springback of High Strength TRIP Steel," Trans. Mater. Process, Vol. 13, No. 5. pp. 409-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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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hae, M. S., Lim, Y. H., Suh, Y. S., Park, C. D. and Kim, Y. S., 2008, "A New Manufacturing Process for the Ring Plate of Automotive Fuel Tank,"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 5, pp. 350-355. 

  10. An, J. H., Ko, D. C., Lee, C. J. and Kim, B. M., 2008, "Springback Compensation of Sheet Metal Bending Process Based on DOE & ANN," Trans. of the KSME (A), Vol. 32, No. 11, pp.990-996. 

  11. Kwak, E. J., Lee, K., Suh, C. H. and Lim, Y. H., "Quantitative Analysis of Elastic Recovery Behavior After Bending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Sheet:Spring-Back or Spring-Go," Trans. Mater. Process, Vol. 20, No. 6, pp. 456-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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