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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건강매점사업의 비용편익분석
A Cost-Benefit Analysis of the Healthy School Canteen Program at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9 no.5, 2012년, pp.37 - 48  

유창훈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연구소) ,  김미경 (한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이원영 (중앙대학교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economic evaluation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has increasingly become an imperative activity for securing public fund or budg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n economic evaluation for the healthy school canteen program using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Meth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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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강매점에 대한 설명은 우선적으로 학교 매점의 현황과 문제점을 간략하게 언급하고 기존 학교매점의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를 조사했다. 다음으로 기존의 학교내 매점과 시범사업으로 인해 환경이 개선된 건강매점의 사진자료 등을 활용하여 건강매점에서 제공되는 3가지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건강매점 구축사업의 경우는 건강매점 시범사업이 진행중인 학교의 매점공사 전, 후 사진을 보여주었고, 운영사업에서는 건강매점에서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과일사진과 유통경로, 위생적인 매점환경관리는 기존매점에서 그동안 방치되고 비위생적으로 학교의 매점사진과 건강매점으로 공사된 이 후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 사진을 제시하여 하였고, 교육사업의 경우에는 건강매점에 배치된 영양 관련 팸플릿과 전자게시판 이용화면, 홈페이지 자료를 제시하였다.
  • 조건부가치측정의 대상 재화에 대한 인식이 적절하지 이루어지지 않으면 연구자가 의도한 재화보다 더 크거나 작은 실체로 인식하여 부분-전체 편의(part-whole bias)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부분-전체 편의를 줄이기 위해서 현재 건강매점에 수행하고 있는 학교에 대한 사진 등을 활용하여 이러한 편의를 줄이고자 노력했다. 둘째, 편익을 추계함에 있어서 조사대상자가 충분치 않았다는 것과 조사대상자의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높았다.
  • 본 연구는 조건부가치평가법을 활용하여 건강매점사업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을 통해 건강증진사업에서 지불가능금액 추정법에 기초한 경제성 평가법을 제시하였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삶의 질이나 건강증진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증진사업 등의 관련 예산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만큼 경제성 평가에 대한 요구도 커질 것이다.
  • 한편 조건부시장가치평가법은 가상으로 존재한다고 가정하여 설문하기 때문에 설문방식에 따라서 여러 가지 편의(bias)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문과정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 Choi, 1997). 본 연구에서는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NOAA]패널의 권고사항을 고려하여 사전조사(pretest) 등을 실시하는 등 편익추정의 정합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조건부시장가치평가법은 비시장재화의 가치를 추정하고자 지불의사금액을 제시하는데 보통 양분선택형모형을 활용한다.
  • 최근 들어, 건강증진사업 및 복지사업 등이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운영평가와 만족도 평가 뿐만 아니라 경제성 평가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어서, 건강증진사업의 특성에 맞는 경제성 평가 접근법이 개발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매점사업에 대해서 지불의사접근법(Willingness to pay, WTP)을 활용하여 편익(benefit)의 가치를 추정하고 시범사업의 투입비를 비용으로 고려하여 건강매점사업의 경제성 평가를 통해 향후 건강증진사업 등에서 활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조건부가치측정법은 측정단계에서 편의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한 NOAA 가이드라인 준수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의를 줄이기 위해서 NOAA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였으며 제시금액 선정 등을 위한 사전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지불의사금액 설문에서 폐쇄형 질문방식으로 이중선택형 기법(dichotomous choice)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시설 및 가구의 감가상각비는 일반적인 회계기준에서 적용하는 5년으로 간주하여 시설개설 및 집기교체 등 내부환경 개선의 초기비용과 동일하게 계산하였다. 교육 및 홍보, 저가의 과일공급, 매점위행환경 모니터링에 소요되는 비용은 5년간 유지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기간동안의 유지비용은 현재가치로 환산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할인율 6.5%를 적용하였다. 전자패널의 경우 초기에 전자 패널 구입 및 설치비용 외에 추후 관리하는데 큰 비용은 요구되지 않으나 관리를 위하여 유지비용을 계산하였다.
  • 4단계는 수집된 자료를 취합하여 자료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시장가치평가모형에서 산출된 편익은 일인당 1년에 지불의사금액이며, 5년간의 편익이 동일하게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추계된 총비용을 조사대상 10개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총 재학생 수 12,293명으로 나누어 학생 일인당 부담해야 할 비용을 산출하였다. 시나리오 I과 II에서 시설개선이나 집기교체 비용의 유지보수비용을 첫해 초기비용을 제외하고 향후 4년간 비용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하였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회계에서 활용하는 감가상각기간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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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식생활 환경 및 영양개선 사업의 일환인 건강매점 시범사업 추진 내용 3가지는 무엇인가? 건강매점 시범사업을 크게 3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Cho & Kim, 2008). 첫 번째는 기존의 학교 매점의 위생시설 및 휴식공간에 대해서 환경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강매점에‘쉬는 시간’ 공간디자인을 적용하여 시설을 개선하고, 과일 전용 냉장고 등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사업내용은 과일이나 과일제품, 기타 권장식품 등 공급체계 지원이다. 학생들에게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보다 계절 과일 등이 개별포장으로 신선하고 저렴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과일제품 규격별로 단가계약을 체결하여 자치구 및 학교에 통보하고, 건강매점 권장식품 기준에 맞는 다양한 식품을 발굴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사업이다. 세 번째는 다양한 영양정보 게시 및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한 사업이다. 영양 및 홍보사업은 건강매점을 홍보하는 건강매점 사인과 청소년들에게 식품정보를 제공하는 영양정보 전자게시판 등을 지원한다. 최근에는 공급되는 제품도 제철과일 뿐만 아니라 오곡시리얼, 저지방우유 등 높은 영양의 저칼로리식품 등 건강매점에 적절한 식품을 개발하고, 유통채널에서도 사업영역을 확장하였다.
청소년이 간식을 섭취함으로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 시기는 과도한 학업부담 등으로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기 쉬우며 패스트푸드(fast food) 등 간식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도 많다. 간식은 식사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공복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영양소 필요량이 높은 청소년은 간식 섭취를 통해 영양 부족과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다(Shim, Paik, Moon, & Kim, 2004). 계절과일 등의 섭취는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지만, 패스트푸드 등은 영양불균형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비만 등의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다.
호주,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해외에서는 학교 내 급식 외 매점에 대해 무엇을 목표로 노력을 하고 있는가? 호주,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해외에서는 학교 내 급식 외 매점을 건강한 간식과 음식을 교육하고 선택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아이들과 청소년이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절한 식습관이 교육되도록 학교 매점 계획(School Canteen Program)을 시행하고 있고, 학교 매점 협회(School Canteen Associ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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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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