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에 대한 고찰
A Note on the 'Story Corners' in Third Grade Mathematics Practice Activity Book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4, 2012년, pp.553 - 564  

백대현 (부산교육대학교) ,  이진희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초록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익힘책에는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보기 위하여 '이야기 마당'이 신설되었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이야기의 내용이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야기의 내용 또는 문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야기의 내용 또는 문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제시된 문제가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과 관련되지 않은 경우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 corner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ractice activity books are newly given for students not only to have interests in mathematics, but to solve story problems related to already learned mathematical content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story corners in third grade mathematics p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1, 2학년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과 관련된 박미혜, 방정숙(2009)의 논의와 같은 맥락에서 3, 4, 5, 6학년 이야기 마당의 내용을 고찰하는 것은 이후 개정 교육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과 내용 체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학년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 이야기의 내용이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서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정확하게 표현되었지만, 문제가 제시되지 않았거나 제시된 문제가 학습자의 문제해결 수준에서 학습 내용과 관련되지 않은 유형이다. 예를 들어, [11]은 로마 숫자 I, V, X, L, C, D, M을 나타내는 인도⋅아라비아 수를 제시하고, 작은 기본 로마 숫자는 VI = V +I = 5+1 = 6, IV = V -I = 5-1 = 4 와 같이 계산하여 나타내는 내용이 정확하게 표현되었다.
  • C. 이야기의 내용이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서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았고, 문제가 제시되지 않았거나 제시된 문제가 학습자의 문제해결 수준에서 학습내용과 관련되지 않은 유형이다. 예를 들어, [13]은 물에는 각이 6개 있다는 내용이 정확하지 않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는 제시되지 않았다.
  • 셋째, 이야기의 내용은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수학적 또는 실생활적인 소재로 구성된 이야기의 내용은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하여야 한다.
  • [23]은 아르키메데스의 죽음에 대한 내용으로 몇 가지 문제점이 나타났다. 첫째, 이야기가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인 원과 관련이 없었다. 특히, [그림 Ⅳ-7]과 같이 원기둥에 내접하는 원뿔과 구는 6학년 수학에서 다루는 내용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학년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50%정도는 무엇과 관련된 내용인가? 3학년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50%정도는 수학사와 관련된 내용이다. 초등학교 수학 학습에서 수학사를 적용하여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연구 결과는 학년별로 꾸준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은 무엇인가?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은 단원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학생이 스스로 이야기를 읽고 깨닫게 하며 학습 내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풀기 위한 것이다. 이야기를 읽고 깨닫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수학적 내용이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서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이야기 마당의 활용 방안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이야기의 내용이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야기의 내용 또는 문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서 이야기의 내용 또는 문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제시된 문제가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과 관련되지 않은 경우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