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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어권 이용자를 위한 공공도서관 영어독서 프로그램 사례 연구
English Reading Program of Public Libraries for Non-English Speaker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479 - 496  

최상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영어는 국제적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 활용의 도구로 인식되고 있어 영어독서능력도 점차 중요한 정보 활용능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공공도서관 독서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있어 이 연구에서는 비영어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역사가 긴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의 50개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현황과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도서관이 수용할 수 있는 주요 요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중 주목할 만한 사항은 공공도서관이 평생교육측면에서 성인들의 영어독서활동을 지원하여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과 가정 내에 영어독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도서관 중심의 독서활동을 가정으로 확장하여 영어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모국어 독서습관이 외국어 독서활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영어독서 프로그램의 선행과정으로 모국어 독서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것도 중요한 시사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lish is an important tool of information literacy in terms of global information sharing environment. This impacts readers advisory services of public libraries in many ways. In order to identify status of English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this paper investigated 50 public librarri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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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비영어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역사가 긴 미국 공공도서관의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현황과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도서관이 수용할 수 있는 주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의 독서지원서비스에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2007년 미국 도서관협회 주도하에 수행된 연구조사 결과로 발표된 비영어권 이용자(Non-English Speakers)를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지원 현황에 대한 조사보고서(ALA 2008)를 분석하고 이 보고서에서 도출된 프로그램들이 비영어권 이용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의 공공도서관에 어떻게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지 현황을 분석하여 국내 공공도서관의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조사대상인 캘리포니아 지역은 2010년 미국 통계청 보고서인 The Foreign-Born Population in the United States(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0)에서 비영어권 거주민이 가장 많이 사는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 독서지원서비스는 도서관의 이용자가 읽고 싶은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고 다양하고 깊이 있는 독서활동을 영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공공도서관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직접적, 간접적 접근전략을 택할 수 있다.
  • 2007년 미국 도서관협회에서는 플로리다 대학의 Koontz 교수의 주도하에 미국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비영어권자를 위한 서비스에 대한 통합조사연구(Serving Non English Speakers in US Public Libraries)를 수행하여 결과를 보고하였다(ALA 2008). 이 연구보고서는 비영어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국가 수준의 조사를 처음으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 조사연구의 목적은 점차 증가하는 비영어권 이용자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러한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가지게 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안을 제시함으로써 비영어권 이용자가 미국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정보 활용을 할 뿐만 아니라 국제 수준에서도 정보 활용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독서능력을 갖출 수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 특히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이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 Michael Porter의 다섯 가지 요인모형을 이용해서 도서관의 영어 독서프로그램 관련 경쟁 환경 요소를 <그림 1> 과 같이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과 유사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교육기관 및 유사 사회복지기관을 신규진입자로 규정하고 온라인 교육과 학원을 대체재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영어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될 경우 이와 같은 경쟁기관과 대체재와는 차별화되어 있는 성격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비영어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역사가 긴 미국 공공도서관의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현황과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도서관이 수용할 수 있는 주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의 독서지원서비스에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2007년 미국 도서관협회 주도하에 수행된 연구조사 결과로 발표된 비영어권 이용자(Non-English Speakers)를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지원 현황에 대한 조사보고서(ALA 2008)를 분석하고 이 보고서에서 도출된 프로그램들이 비영어권 이용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의 공공도서관에 어떻게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지 현황을 분석하여 국내 공공도서관의 영어독서지도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보고서는 비영어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국가 수준의 조사를 처음으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 조사연구의 목적은 점차 증가하는 비영어권 이용자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러한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가지게 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안을 제시함으로써 비영어권 이용자가 미국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정보 활용을 할 뿐만 아니라 국제 수준에서도 정보 활용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독서능력을 갖출 수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 조사대상 중 총 21개의 도서관에서 가족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 도서를 중심으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성인 이용자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책을 읽어 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집안에서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목표는 비영어권 부모를 둔 5세 미만의 어린이가 가정에서 독서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지 못한 경우 부모를 함께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여 가정 내 독서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특히 영어 독서 능력이 떨어지는 성인이용자의 경우 동화책을 중심으로 독서교육을 자녀와 함께 받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 캘리포니아 도서관 리터러시서비스의 운영목표는 모든 연령의 독서능력을 향상시켜 도서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비영어권자 이용자들의 영어 독서능력의 기반을 배양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영어권자 이용자들의 독서능력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도서관 리터러시서비스의 프로그램은 <표 1>과같이 총 4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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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독서지원서비스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시민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책과 이용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로 공공도서관의 독서지원서비스(readers' advisory service)는 다양하게 활성화되어 왔다. 독서지원서비스는 다양한 수준의 이용자에게 독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서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시킴으로써 독서활동을 장려하고 지도하는 등 종합적인 지원을 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국제적인 정보소통이 일반화 되면서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독서지원서비스는 다양한 수준의 이용자에게 독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서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시킴으로써 독서활동을 장려하고 지도하는 등 종합적인 지원을 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국제적인 정보소통이 일반화되면서 도서관의 이용자들이 영어로 정보 활용을 해야 할 경우가 늘어나게 되어 모국어 외에 영어로 된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즉, 영어는 더 이상 특정 지역에서 소통되는 언어가 아닌 국제적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 활용의 도구로 발전하고 있다.
영어가 국제적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 활용의 도구임을 과거의 무엇과 비교하여 가늠할 수 있는가? 즉, 영어는 더 이상 특정 지역에서 소통되는 언어가 아닌 국제적 환경에서 중요한 정보 활용의 도구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 문맹을 논의할 때는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으로 측정하였다면 글로벌 시대에서는 영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문맹을 판단하는 일부 기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환경변화로 특히 비영어권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것이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어린이 청소년 교육에서는 영어몰입교육이라는 명칭으로 영어 교육에 집중을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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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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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보영. 2008. 이보영 영어명작수업. 08: Jackand the Beanstalk. 서울: 삼성출판사 

  4. 오경묵. 2011. 공공도서관 브랜드 강화를 위한 영어장서 독서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4): 221-242. 

  5. 오경묵. 2009. 영어도서관 마케팅과 도서관 주도 독서프로그램 도입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4): 299-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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