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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질 관리에 관한 환경 비용편익 연구[동해항만 주변 미세먼지오염을 기준]
Evaluation of Environmental Benefit and Cost for Management of Air Quality - [Based on Fine Dust Pollution on Donghae Harbor]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29 no.4, 2012년, pp.561 - 569  

김은주 (우송정보대학 �貧떽뵀叩�) ,  이춘길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지현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영구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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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 동해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환경비용편익을 산출하는 것이다. 항구 인근에 부유하는 미세먼지의 농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지점에 따라 국가 기준인 $100{\mu}g/m^3$ 이상으로 관측되는 곳도 있다. 시험대상 항구는 주로 석회석과 석탄을 취급함으로써 미세입자상 물질이 하역시 다량 발생한다. 연구결과 PM10을 기준으로 년간 12톤의 미세먼지가 하역작업 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덧붙여서 원료물질을 비롯한 다양한 화물을 운송하는 대형차량 및 중장비는 디젤 검댕이를 발생하고, 도로먼지의 비산을 유발한다. 지방정부는 해마다 20억원 이상의 비용을 투자하여 대기중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있다. 편익대비 비용을 산출한 결과 그 효과는 최소 240%에서 최대 720%까지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attempts to evaluate the environmental cost and benefit for management of particulate matters of Donghae harbor in Gangwondo. The level of fine dust suspended in the vicinity of the harbor was quite high, exceeding the national standard ($100{\mu}g/m^3$) depending on the place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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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량을 측정하고, 배출량을 토대로 환경관리 비용 및 이로 인한 편익을 산출하였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보건학적 피해를 비용으로 환산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1993년 속성가격접근법이 제시된 적이 있으며, 서울지역의 아황산가스와 오존농도변화를 토대로 산출한 것이다[3].
  • 5의 정량적 수준을 계산하여 경제적 가치를 평가한 연구가 최근 발표된 적이 있다[4]. 본 연구는 국내 표준모델이 아직 설정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EU에서 적용하고 있는 환경적 편익모델을 적용하여 연구대상 항구지역의 오염실태관리에 관한 경제성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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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해항의 연간 하역능력은? 5 ㎢이며 접안능력은 5만 톤급 2척, 3만 톤급 4척, 1만 톤급 3척 그리고 5천 톤급 4척으로 모두 11척이다. 연간 하역능력은 1만 1,593톤으로 부산항, 인천항, 포항항, 울산항 다음으로 큰 항구이다. 주요 수입화물은 유연탄, 코르크, 망간 등이며, 수출화물은 시멘트, 백운석이다.
동해항의 항내 규모 및 접안능력은? 국내 5대항 중 하나로 주로 건설토목 원료 등을 수출입하는 동해항(D항)은 항내 수면적 10 ㎢, 안벽 2.5 ㎢, 방파제 2.5 ㎢이며 접안능력은 5만 톤급 2척, 3만 톤급 4척, 1만 톤급 3척 그리고 5천 톤급 4척으로 모두 11척이다. 연간 하역능력은 1만 1,593톤으로 부산항, 인천항, 포항항, 울산항 다음으로 큰 항구이다.
동해항의 주요 수입화물은? 연간 하역능력은 1만 1,593톤으로 부산항, 인천항, 포항항, 울산항 다음으로 큰 항구이다. 주요 수입화물은 유연탄, 코르크, 망간 등이며, 수출화물은 시멘트, 백운석이다. 특히, 시멘트가 99%를 수출입으로서 차지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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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Maritime Institute, Stevedoring Work Step by Step Safety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2001). 

  2.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Development of Environment Remediation Technology : Reclamation of Land Disturbed by Mining, (1999). 

  3. Young Sik Lim and Young Seop Jeon, Using Hedonic Price Techniques to Improve Air Quality Benefit Estimation, The Volunteering Academic 87, (1993). 

  4. Seung Ho Kim, Dong Ki Lee and Young Min Jo, Cost-benefit Calculation for Performance Improvement Subway Gongjosil Filtration, Korean Journal of Indoor Environments, 223, (2001). 

  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Metropolitan Air Quality Management Plan Studies, Final Report (2006). 

  6. Ministry of Environment, Atmospheric Environment Process Test (2010). 

  7. Korea port Distribution society Harbor Loading and Unloading Crade (2007). 

  8. Jong-Sang Youn, Estimation of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Port-related Sources in the Port of Incheon, Inha University Master's Academic degree Paper, (2010). 

  9. So Young Jeon, Jeong Kim, Yong Hee Han and Young Kee Jang, Estimation of Fugitive Dust Emission from Paved Roads by New Equation, 52th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Conference symposium, 316, (2011). 

  10. Mahesh D. Pandey: Canada Wide Standard for Particulate Matter and Ozone (Cost-Benefit Analysis Using a Life Quality Index, Risk Analysis. 23, 1, (2003) 

  11. Hanley N. and C.L. Spash: Cost-benefit Analysis and the Environment, Edward Elgar, (1993). 

  1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07). 

  1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Fugitive Dust Emissions Calculation Methods Improved and the Road Re-development of Real - time Measurement Method, Final Report, (2008). 

  14. Kangwon Public Health and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http://www.gihe.re.kr/ 

  15. Anders Kjellberg, Subjective, Behavioral and Psychophysiological Effects of Nosie, Scand J Work Environ Health, 12, 29(1900). 

  16. Trang T.T. Duong, Byeong-Jyu Lee, Determining Contamination Level of Heavy Metals in Road Dust from Busy Traffic Areas with Differ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1(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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