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중년 및 초고령의 허혈성 뇌혈관 호발 부위에 대한 분석
Analysis on Ischemic Cerebrovascular of Middle Age and Oldest-Old Age by Using Magnetic Resonance Imag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391 - 396  

성열훈 (청주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을 이용하여 중년 및 초고령의 허혈성 뇌혈관 호발 부위를 분석하여 임상에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2006년 5월부터 2008년 1월까지 허혈성 뇌혈관 질환으로 자기공명영상검사를 받은 69 명(평균나이: 44.2세, 남: 43명, 여: 26명)의 중년 환자군과 129 명(평균나이: 84.7세, 남: 58명, 여: 71명)의 초고령 환자군에 대해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뇌혈관 부위는 앞교통 동맥(anterior communication artery, ACoA), 뒤교통 동맥(posterior communication artery, PCoA), 앞대뇌 동맥(anterior cerebral artery, ACA), 중간대뇌 동맥(middle cerebral artery, MCA), 뒤대뇌 동맥(posterior cerebral artery, PCA), 속목 동맥(internal carotid artery, ICA), 온목 동맥(common carotid artery, CCA), 그리고 뇌바닥 동맥(basilar artery, BA)으로 나누었으며, BA를 제외한 모든 혈관들의 허혈성 뇌혈관 위치는 좌, 우, 양쪽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허혈성 뇌혈관은 중년 환자군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고 남성, 여성 모두 MCA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초고령 환자군에서는 좌, 우, 양측의 혈관에서 고른 발생빈도와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으며 남성은 ICA, 여성은 MCA에서 많이 호발하고 있었다. 특히, MCA에서 초고령의 남자환자군보다 중년의 남자 환자군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러한 허혈성 뇌혈관 호발 부위의 분석은 임상적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basic research data to utilize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with analyzing intracerebral regional distributions of ischemic cerebrovascular disease of middle aged and oldest-old aged people. We retrospectively analyzed middle-aged group (average age of 4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년층의 허혈성 뇌질환 후유 장애는 사회로 복귀하여 생산활동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발생 부위에 대한 연구와 적극적인 재활시스템의 필요성이 중요하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공명영상의 판독문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80 세 이상의 초고령 환자군과 중년 환자군들과 비교하여 허혈성 뇌혈관의 질환부위에 대한 호발부위를 찾아 임상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중년 환자군과 초고령 환자군들의 허혈성 뇌혈관의 분포를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같은 기간동안 발생한 허혈성 뇌혈관 질환 빈도는 중년 환자군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지만 초고령 환자군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적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망원인통계 결과에 의한 3대 사망 원인은 무엇인가? 통계청의 2010 년 사망원인통계 결과에 의하면 암,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이 3 대 사망원인이다[13]. 그 중 뇌혈관 질환은 단일 질환으로써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이다.
전산화단층영상에서 허혈성 뇌혈관 질환이 묘출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또한 CT도 다중검출기의 개발로 인해 Z-축 해상력이 우수한 다중검출기 전산화단층영상장치(multi-detector computed tomography, MDCT)가 등장하여 빠른 시간 안에 뇌혈관을 검사할 수 있다[24]. 그러나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뇌혈관 질환은 혈관직경이 매우 좁아져 CT 검사 시 조영제가 지나가는 시간과 스캔하는 시간이 일치하지 않으면 정확하게 묘출되기 쉽지 않다[2][8]. 특히 직경이 작은 혈관인 경우에는 hounsfield unit (HU)를 낮게 설정하면 영상에 노이즈가 많아져서 혈관 관찰이 어려워진다.
뇌혈관 질환은 무엇을 통칭하는가? 특히 초고령 사회에 접어드는 2030 년에는 연간 35만 명의 뇌혈관 질환환자가 발병할 전망이다[4]. 뇌혈관 질환은 뇌출혈, 뇌졸중,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을 통칭하여 말한다. 서양인의 경우는 뇌경색이 뇌졸중 환자가 약 75% 정도 보고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고혈압성 뇌 내 출혈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