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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 조인트의 전단 충격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hear Impact Characteristics of Adhesively Bonded Tubular Joints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5 no.1, 2012년, pp.14 - 18  

김용하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상근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동옥 (자동차부품연구원) ,  유용문 (자동차부품연구원) ,  전성식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구조용 접착제는 알루미늄이나 복합재료 같은 가벼운 재질의 접합에 적용함으로써 자동차의 경량화를 이루어 연비 및 승차감등 성능향상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와 같이 충돌환경에 노출이 되어있는 기계 구조물에 접착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접착제의 충격특성에 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pin-ring 타입의 접착조인트를 이용하여 접착제의 전단 충격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충돌해석을 하기 위해 LS-DYNA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adhesives have the advantage of improving automobile performances and are being applied to joining light weight materials like aluminium and composite. In order to characterize the impact behavior of structural adhesive, instrumented impact tests were performed with respect to pin-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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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같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신차개발 적용의 현실화가 늦어지는 이유로는 접합 및 파단 특성에 대한 기초 데이터베이스의 부족과 해석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이다[2].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접합의 전단 충격 강도 특성을 파악하고자 시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병행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충격시험을 위하여, 기존의 규격(ASTM D950-03)[3] 대신 전단 충격 시험에 용이한 형상의 시편과 지그를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낙하식 계장화 충격 시험기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Fig. 6 Specimen preparation: (a) Measurement of the surface roughness, (b) V-block for aligning adhe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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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차체의 체결방법은 주로 어떤 방법이 사용되는가? 현재 자동차 차체의 체결방법은 주로 점용접(Spot welding) 이 이용되고 있지만, 용접부의 강도, 내구 성능에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고, 최근 각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체 경량화를 위해 기존의 철강재료 보다 무게가 가벼운 비철금속재료 즉 알루미늄 합금이나 복합재료와 같은 용접하기 까다로운 재질의 적용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차체 결합에 구조용 접착제의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차체 구조용 접착제는 용접 불가 부위 및 소음 또는 구조취약부위에 적용되어 차체의 결합 강성을 증대시키고 정숙성, 수밀성 및 승차감을 극대화한 고강성 차체구조를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차체 구조용 접착제의 실용화가 무리인 이유는? 또한 접착제를 이용한 결합 방법은 기계적 결합에 비해 무게를 감소 시킬 수 있고, 접합면 전체에 응력이 고르게 분포되기 때문에 응력집중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최근 차체 제작 공정에서 사용되는 이종 재료간의 결합에서 발생될 수 있는 화학적 부식을 예방할 수 있고, 뛰어난 피로 저항과 진동이나 소음을 줄이는 효과도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1]. 하지만, 이 같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신차개발 적용의 현실화가 늦어지는 이유로는 접합 및 파단 특성에 대한 기초 데이터베이스의 부족과 해석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이다[2].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접합의 전단 충격 강도 특성을 파악하고자 시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병행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차체 구조용 접착제의 장점은? 현재 자동차 차체의 체결방법은 주로 점용접(Spot welding) 이 이용되고 있지만, 용접부의 강도, 내구 성능에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고, 최근 각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체 경량화를 위해 기존의 철강재료 보다 무게가 가벼운 비철금속재료 즉 알루미늄 합금이나 복합재료와 같은 용접하기 까다로운 재질의 적용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차체 결합에 구조용 접착제의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차체 구조용 접착제는 용접 불가 부위 및 소음 또는 구조취약부위에 적용되어 차체의 결합 강성을 증대시키고 정숙성, 수밀성 및 승차감을 극대화한 고강성 차체구조를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접착제를 이용한 결합 방법은 기계적 결합에 비해 무게를 감소 시킬 수 있고, 접합면 전체에 응력이 고르게 분포되기 때문에 응력집중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최근 차체 제작 공정에서 사용되는 이종 재료간의 결합에서 발생될 수 있는 화학적 부식을 예방할 수 있고, 뛰어난 피로 저항과 진동이나 소음을 줄이는 효과도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1]. 하지만, 이 같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신차개발 적용의 현실화가 늦어지는 이유로는 접합 및 파단 특성에 대한 기초 데이터베이스의 부족과 해석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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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e, D.G., Suh, N.P., Axiomatic design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structures, Oxford, New York, 2006. 

  2. 이태현, 신성기, "자동차 충돌해석을 위한 구조용 접착제 유한 요소 해석모델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2008, pp. 1141-1146. 

  3. ASTM Designation D950-03, Standard Test Method for Impact Strength of Adhesive bonds. 

  4. 고안전 경량 Front Under Body의 기반기술 및 평가기술 개발,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보고서, 지식경제부, 2010. 

  5. Bezemer, A.A., Guyt, C.B., Vlot, A., "New impact specimen for adhesive: optimization of high-speed-loaded adhesive joints," Int. J. Adhesion & Adhesives, Vol. 18, 1998, pp. 255-260. 

  6. Lee, S.J., Lee, D.G., "Optimal Design of the Adhesively- Bonded Tubular Single Lap Joint," J. Adhesion, Vol. 50, 1995, pp. 165-180. 

  7. Arenas, J.M., Narbon, J.J., Alia, C., "Optimum adhesive thickness in structural adhesives joints using statistical techniques based on Weibull distribution," Int. J. Adhesion and Adhesives, Vol. 30, 2010, pp. 160-165. 

  8. LS-DYNA Version 971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9. 

  9. G.R. Cowper, P.S. Symonds, Strain hardening and strain rate effects in the impact loading of cantilever beams, Brown University, Applied Mathematics, Report, 1958. 

  10. M. Huang, Vehicle crash mechanics, CRC Press, Boca Raton, 2002. 

  11. Norman, T.L., Sun, C.T., "Delamination growth in composite laminates with adhesive strips subjected to static and impact loading,"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46, 1993, pp. 203-211. 

  12. Casas-Rodriguez, J.P., Ashcroft, I.A., Silberschmidt, V.V., "Damage evolution in adhesive joints subjected to impact fatigue," J. Sound and Vibration, Vol. 308, 2007, pp. 467-478. 

  13. Yu, J., Wang, E., Li, J., Zheng, Z., "Static and low-velocity impact behavior of sandwich beams with closed-cell aluminum-foam core in three-point bending," Int. J. Impact Engineering, Vol. 35, 2008, pp. 885-894. 

  14. Kang, W.J., Cho, S.S., Huh, H., D.T. Chung, "Modified Johnson-Cook Model for Vehicle Body Crashworthiness Simulation," Int. J. Vehicle Design, Vol. 21, 1999, pp. 424- 435. 

  15. Kang, W.J., Huh, H., "Crash Analysis of Auto-Body Structures Considering the Strain-Rate Hardening Effec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 1, 2000, pp. 35-41. 

  16. Huh, H., Kang, W.J., Han, S.S., "A Tension Split Hopkinson Bar for Investigating the Dynamic Behavior of Sheet Metals," Experimental Mechanics, Vol. 42, 2002, pp. 8-17. 

  17. Yang, L.M., Shim, V.P.W., "An analysis of stress uniformity in split Hopkinson bar test specimens," Int. J. Impact Engineering, Vol. 31, 2005, pp. 12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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