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떡 포장은 플라스틱 재료가 주로 사용하며 랩핑 포장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떡들은 당일 생산 및 당일 소비(2일내 소비)를 하는 제품으로 포장을 중요성을 많이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유통기한이 늘어난 떡 제품의 상품화를 위해서 떡 포장의 개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떡의 상품화 증대를 위하여 수도권 지역 소비자 대상 중심으로 포장 개선에 대한 기호도 조사에서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개봉방법,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내부 디자인, 제품을 낱개 포장한 포장, 포장에 직접 인쇄하는 인쇄방법, 내용물의 상태가 완전히 보일 수 있는 포장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떡 제품에 대한 상품성 부여를 위하여 현재 소비자가 떡 제품 포장의 선호하는 트랜드 분석과 포장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려한 국내 주요 떡 제품 포장에 따른 소비자 구입 선호도를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떡 종류 및 형태에 따른 포장 소비 선호도 그리고 각 포장 방법 변경에 따른 상품화 가능성 및 가격 변화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향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연구 결과로 제시한 떡 포장 설계 구조의 적용과 함께 떡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능성 포장재 적용 연구 및 최적 제품 환경을 조성하는 포장 기법 연구 등을 통하여 떡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떡 포장은 플라스틱 재료가 주로 사용하며 랩핑 포장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떡들은 당일 생산 및 당일 소비(2일내 소비)를 하는 제품으로 포장을 중요성을 많이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유통기한이 늘어난 떡 제품의 상품화를 위해서 떡 포장의 개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떡의 상품화 증대를 위하여 수도권 지역 소비자 대상 중심으로 포장 개선에 대한 기호도 조사에서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개봉방법,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내부 디자인, 제품을 낱개 포장한 포장, 포장에 직접 인쇄하는 인쇄방법, 내용물의 상태가 완전히 보일 수 있는 포장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떡 제품에 대한 상품성 부여를 위하여 현재 소비자가 떡 제품 포장의 선호하는 트랜드 분석과 포장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려한 국내 주요 떡 제품 포장에 따른 소비자 구입 선호도를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떡 종류 및 형태에 따른 포장 소비 선호도 그리고 각 포장 방법 변경에 따른 상품화 가능성 및 가격 변화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향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연구 결과로 제시한 떡 포장 설계 구조의 적용과 함께 떡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능성 포장재 적용 연구 및 최적 제품 환경을 조성하는 포장 기법 연구 등을 통하여 떡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packaging preferences of consumers for Korean rice cakes as current commercial products in Korea.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from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ypical rice cake packaging patterns and sent to 2332 residents in Korea by random sampling mail. The qu...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packaging preferences of consumers for Korean rice cakes as current commercial products in Korea.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from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ypical rice cake packaging patterns and sent to 2332 residents in Korea by random sampling mail. The questionnaire contained questions on the preferences of interior design in packaging, opening methods, individually separated types, printing position, packaging methods, and packaging materials such as paper and plastic. There were responses from 304 resident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an SPSS package program. Most of the packaging used for Korean rice cakes was plastic (58.9%) which was used for packaging materials and stretch wrap (42.9%) as packing methods. The results showed the preference was the perforated line type used by hand for opening a packaging and interior packaging design with 2~3 partitions. Most respondents expressed an interest in using individual packaging and having printing directly on the packaging. Also, the respondents preferred the packaging design that let them see the contents of a packag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this paper suggested that most consumers would prefer to choose a packaging system with a partition design in a plastic container, individually separated products, and a transparent container for Korean rice cakes. The results of packaging preferences could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for suitable packaging development for Korean rice cakes. Further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o improve the shelf life of Korean rice cakes with functional packaging systems such as modified atmosphere packaging or anti-microbial packaging.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packaging preferences of consumers for Korean rice cakes as current commercial products in Korea.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from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ypical rice cake packaging patterns and sent to 2332 residents in Korea by random sampling mail. The questionnaire contained questions on the preferences of interior design in packaging, opening methods, individually separated types, printing position, packaging methods, and packaging materials such as paper and plastic. There were responses from 304 resident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an SPSS package program. Most of the packaging used for Korean rice cakes was plastic (58.9%) which was used for packaging materials and stretch wrap (42.9%) as packing methods. The results showed the preference was the perforated line type used by hand for opening a packaging and interior packaging design with 2~3 partitions. Most respondents expressed an interest in using individual packaging and having printing directly on the packaging. Also, the respondents preferred the packaging design that let them see the contents of a packag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this paper suggested that most consumers would prefer to choose a packaging system with a partition design in a plastic container, individually separated products, and a transparent container for Korean rice cakes. The results of packaging preferences could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for suitable packaging development for Korean rice cakes. Further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to improve the shelf life of Korean rice cakes with functional packaging systems such as modified atmosphere packaging or anti-microbial pack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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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떡 제품의 대중화 및 상품화를 이루기 위하여 떡 소비가 활발한 수도권 지역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떡 포장 실태 및 포장 선호도를 조사한 뒤 이를 바탕으로 떡 포장용기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떡 포장 개선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여기서 포장이란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는 설계 디자인적인 관점(30)으로 포장 디자인의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그리고 연령 차이에 따른 개봉 형태 비교에서 연령별로는 큰 유의적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봉방법 설문 조사 시 각 포장재료, 포장방법, 그 외 포장에서 떡 포장 형태로 제품 적용 가능이 어렵거나 존재하지 않는 개봉 방법은 질문하지 않았다. 서랍형식의 개봉 방법은 카톤 박스 포장 형태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카톤 박스 포장에서만 질문을 하였으며, 랩핑 포장과 진공포장 방법에서는 일체형 뚜껑과 분리형 뚜껑의 개봉 형식이 적용되는 포장 구조가 아니어서 질문 항목에 포함하지 않았다.
제안 방법
포장 형태는 사용된 카톤 박스 포장은 종이나 판지로 만든 상자이며, 파우치(pouch)는 플라스틱 필름으로 제품을 둘러 싼 뒤 3면(또는 4면)을 밀봉하여 포장하는 방법을 고려하였다(25). 개봉방법 선호도 조사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 일체형 뚜껑, 분리형 뚜껑 그리고 서랍 형식으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내용물의 개별적 분리를 위한 포장 구조 디자인 선호도 조사는 2~3개의 파티션(홈)이 구성된 형태, 4개 이상의 파티션(홈)이 구성된 형태, 그리고 파티션(홈)이 없는 포장구조 형태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낱개 포장 여부 선호도는 각각의 내용물을 개별적으로 포장하는 방법과 여러 내용물을 한번에 포장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인쇄 방법 선호도조사는 포장재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 인쇄된 라벨을 포장재에 붙이는 방법, 그리고 인쇄된 종이끈으로 포장제품을 감싸는 방법으로 나누어 질문하였다.
개봉방법 선호도 조사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 일체형 뚜껑, 분리형 뚜껑 그리고 서랍 형식으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내용물의 개별적 분리를 위한 포장 구조 디자인 선호도 조사는 2~3개의 파티션(홈)이 구성된 형태, 4개 이상의 파티션(홈)이 구성된 형태, 그리고 파티션(홈)이 없는 포장구조 형태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낱개 포장 여부 선호도는 각각의 내용물을 개별적으로 포장하는 방법과 여러 내용물을 한번에 포장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인쇄 방법 선호도조사는 포장재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 인쇄된 라벨을 포장재에 붙이는 방법, 그리고 인쇄된 종이끈으로 포장제품을 감싸는 방법으로 나누어 질문하였다. 또한 포장된 제품의 내용물 확인을 위한 선호도 조사는 내용물의 전체 노출 포장, 부분 노출 포장, 비노출 포장 형태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방문조사는 떡 시장을 백화점, 대형마트, 떡 체인점, 떡 카페, 떡 골목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제품들을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포장 선호도 설문조사는 떡 제품 구매력이 높고 소비 가능한 연령대(20대~40대)의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전문 업체(EZ survey Co., Seoul, Korea)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2010년 11월 3일부터 9일까지(7일간) 조사하여 얻은 내용을 분석하였다. 설문 대상으로 총 2332명에게 설문지를 배분하여 설문지에 응답한 총 463부 가운데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있거나 불충분하게 기재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한 총 304부(남자: 150명, 여자: 154명)의 설문지를 가지고 최종 분석하였다.
또한 낱개 포장 여부 선호도는 각각의 내용물을 개별적으로 포장하는 방법과 여러 내용물을 한번에 포장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인쇄 방법 선호도조사는 포장재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 인쇄된 라벨을 포장재에 붙이는 방법, 그리고 인쇄된 종이끈으로 포장제품을 감싸는 방법으로 나누어 질문하였다. 또한 포장된 제품의 내용물 확인을 위한 선호도 조사는 내용물의 전체 노출 포장, 부분 노출 포장, 비노출 포장 형태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방문조사: 본 연구에 필요한 떡 제품 포장 관련 설문지 구성을 위하여 현장 사전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방문조사는 국내 인구 분포가 높고 떡 판매 유통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도권(서울, 경기도 중심) 지역을 위주로 2010년 7월에 직접 방문하여서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방문조사는 떡 시장을 백화점, 대형마트, 떡 체인점, 떡 카페, 떡 골목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제품들을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포장 선호도 설문조사는 떡 제품 구매력이 높고 소비 가능한 연령대(20대~40대)의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전문 업체(EZ survey Co.
방문조사는 국내 인구 분포가 높고 떡 판매 유통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도권(서울, 경기도 중심) 지역을 위주로 2010년 7월에 직접 방문하여서 조사를 하였다. 방문조사를 실시한 시장은 백화점(3곳), 대형마트(3곳), 떡 체인점(2곳), 떡 카페(2곳), 떡 골목(1곳)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포장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현장 방문조사를 통하여 떡 제품에 적용되는 포장 재료, 포장 기법 및 포장 형태에 대한 질문 문항 내용은 포장기술문헌(24)에 기술된 포장 내용 및 용어를 기반으로 떡 제품의 주요 포장 재료로 플라스틱, 종이 그리고 기타(금속, 유리) 소재 분류하였으며, 포장 기법은 랩핑, 진공 그리고 기타(스킨, 블리스터, 레토로트) 방법으로, 포장 형태는 파우치, 카톤 박스 그리고 기타(트레이, 용기)로 구분하여 설문 내용을 구성하였다.
방문조사를 실시한 시장은 백화점(3곳), 대형마트(3곳), 떡 체인점(2곳), 떡 카페(2곳), 떡 골목(1곳)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포장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현장 방문조사를 통하여 떡 제품에 적용되는 포장 재료, 포장 기법 및 포장 형태에 대한 질문 문항 내용은 포장기술문헌(24)에 기술된 포장 내용 및 용어를 기반으로 떡 제품의 주요 포장 재료로 플라스틱, 종이 그리고 기타(금속, 유리) 소재 분류하였으며, 포장 기법은 랩핑, 진공 그리고 기타(스킨, 블리스터, 레토로트) 방법으로, 포장 형태는 파우치, 카톤 박스 그리고 기타(트레이, 용기)로 구분하여 설문 내용을 구성하였다.
설문지 구성 및 조사 방법: 설문지는 인터넷 사전조사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였으며, 방문조사를 거쳐 문항의 이해도 및 타당성 등을 조정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지는 위에 언급한 현장 방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떡 포장을 포장 재료, 포장 기법, 그리고 포장 형태로 분류하였으며, 각 항목마다 개봉 방법, 내부 디자인, 낱포장 여부, 인쇄 방법, 제품 노출도의 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하였다. 포장 재료는 플라스틱 재료는 필름 및 플라스틱 용기 포장에 사용되며, 종이 백, 종이 용기 및 카톤 박스(carton box)는 주로 종이 재료로 구성되어졌다(Fig.
본 연구에서는 방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방문조사는 떡 시장을 백화점, 대형마트, 떡 체인점, 떡 카페, 떡 골목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제품들을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봉방법 설문 조사 시 각 포장재료, 포장방법, 그 외 포장에서 떡 포장 형태로 제품 적용 가능이 어렵거나 존재하지 않는 개봉 방법은 질문하지 않았다. 서랍형식의 개봉 방법은 카톤 박스 포장 형태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카톤 박스 포장에서만 질문을 하였으며, 랩핑 포장과 진공포장 방법에서는 일체형 뚜껑과 분리형 뚜껑의 개봉 형식이 적용되는 포장 구조가 아니어서 질문 항목에 포함하지 않았다. 개봉 방법 설문조사 분석 결과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포장 재료, 포장 방법과는 상관없이 잘 찢어지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을 선호하였다.
설문지 구성 및 조사 방법: 설문지는 인터넷 사전조사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였으며, 방문조사를 거쳐 문항의 이해도 및 타당성 등을 조정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지는 위에 언급한 현장 방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떡 포장을 포장 재료, 포장 기법, 그리고 포장 형태로 분류하였으며, 각 항목마다 개봉 방법, 내부 디자인, 낱포장 여부, 인쇄 방법, 제품 노출도의 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떡 포장 개선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여기서 포장이란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는 설계 디자인적인 관점(30)으로 포장 디자인의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떡 포장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개선이 절대 필요’, ‘개선필요’, ‘불필요’의 3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였으며, 설문 조사한 결과로 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의견을 가진 사람은 전체의 33.
대상 데이터
방문조사: 본 연구에 필요한 떡 제품 포장 관련 설문지 구성을 위하여 현장 사전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방문조사는 국내 인구 분포가 높고 떡 판매 유통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도권(서울, 경기도 중심) 지역을 위주로 2010년 7월에 직접 방문하여서 조사를 하였다. 방문조사를 실시한 시장은 백화점(3곳), 대형마트(3곳), 떡 체인점(2곳), 떡 카페(2곳), 떡 골목(1곳)으로 분류한 뒤 각 시장에서 판매 및 유통되는 떡 포장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 Seoul, Korea)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2010년 11월 3일부터 9일까지(7일간) 조사하여 얻은 내용을 분석하였다. 설문 대상으로 총 2332명에게 설문지를 배분하여 설문지에 응답한 총 463부 가운데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있거나 불충분하게 기재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한 총 304부(남자: 150명, 여자: 154명)의 설문지를 가지고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에 응답한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연령, 거주 지역 특성은 Table 3과 같다. 총 304명의 응답자 중에 남자 150명(49%)과 여자 154명(51%)이 각각 조사 내용에 답변을 주었으며, 이 중 20대는 88명(29%), 30대는 127명(42%), 40대가 89명(29%)으로 구분되었다. 선행 연구(28)에서 조사 설문지의 질문을 이해하고 응답하기 어려운 연령별은 제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해 정도가 낮은 10대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지는 위에 언급한 현장 방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떡 포장을 포장 재료, 포장 기법, 그리고 포장 형태로 분류하였으며, 각 항목마다 개봉 방법, 내부 디자인, 낱포장 여부, 인쇄 방법, 제품 노출도의 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성하였다. 포장 재료는 플라스틱 재료는 필름 및 플라스틱 용기 포장에 사용되며, 종이 백, 종이 용기 및 카톤 박스(carton box)는 주로 종이 재료로 구성되어졌다(Fig. 1). 포장 기법은 주로 필름으로 직접 제품을 포장하는 랩핑(stretch wrap)과 진공포장(vacuum packaging)이 있으며, 진공포장은 일반적으로 식품포장에 널리 적용되는 기법으로 탈기포장을 의미하며 포장재 내부 제품의 환경조건은 진공상태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자료의 통계처리: 자료 분석을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포장 인식과 선호도 현황 등의 일반사항 분석은 SPSS/ Windows program(ver. 18.0, SPSS Inc., Chicago, IL, USA)을 사용하여 빈도수(N)와 퍼센트(%)로 제시하였다. 포장 특성에 따른 선호도 현황에 어떠한 유의점이 있는지는 교차분석(X2-test 분석)을 이용하여 유의성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모든 분석은 유의수준 p<0.
포장 특성에 따른 선호도 현황에 어떠한 유의점이 있는지는 교차분석(X2-test 분석)을 이용하여 유의성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모든 분석은 유의수준 p<0.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7%)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남성과 여성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 랩핑 포장, 진공포장, 파우치 포장에서 내부디자인 선호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남성은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포장(73명, 24.
이 조사 결과로 소비자들은 내용물 노출을 위한 투명(반투명) 포장재를 이용하거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포장 구조 형태의 적용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포장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로 종이 용기 포장의 제품 노출 정도에 대한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종이 용기 포장에서 남성과 여성 모두 전체 노출 포장을 가장 선호하였지만, 남성은 비노출 포장(41명, 13.
5%)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파우치 포장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152명, 50.0%),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111명, 36.5%), 분리형 뚜껑(24명, 7.9%), 일체형 뚜껑(17명, 5.6%)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카이제곱 검증에 따라 유의수준 0.
남녀 성별에 따라서는 포장 개선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유의적인 차이(p>0.05)를 보이지 않았지만, 연령별로 포장 개선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떡 제품에서 내용물의 개별 포장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로 플라스틱 용기는 떡 제품을 낱개로 각각 분리하여 개별 포장하는 방법(232명, 76.3%)을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낱개의 떡 제품을 한 번에 포장하는 방법(72명, 23.7%)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종이 용기는 제품을 개별 포장하는 방법(259명, 85.
떡 포장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개선이 절대 필요’, ‘개선필요’, ‘불필요’의 3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였으며, 설문 조사한 결과로 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의견을 가진 사람은 전체의 33.2%(101명)이고, 포장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가진 사람은 전체의 59.2%(180명)로 소비자들은 국내 떡 제품 포장의 개선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Table 4).
5%)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카이제곱 검증에 따라 랩핑 포장과 진공포장의 인쇄 방법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랩핑 포장의 인쇄 방법에서 여성은 라벨에 인쇄하여 포장에 붙이는 방법(70명, 23.
8%)을 선호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라 검증한 결과 종이 용기, 파우치 포장에서 내부디자인 선호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종이 용기의 경우 20대는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포장(49명, 16.
0%) 순으로 조사되었다. 랩핑 포장 방법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219명, 72.0%)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85명, 27.9%) 순으로 조사되었다. 진공포장 방법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286명, 94.
백화점 및 마트, 떡 체인점, 떡 카페 모두 포장 재료는 플라스틱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종이재료를 사용하는 유의성(p<0.05)을 보였다.
연령에 따라 검증한 결과는 연령별로 진공포장과 지기 포장의 인쇄 방법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 떡 포장의 경우 인쇄 라벨과 종이끈 적용에 따른 제품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7%)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성별에 따른 조사 비교로 낱개 포장 여부 선호도는 플라스틱 용기에서 여성이 개별 포장을 선호하는 결과로 남성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에 따라 검증한 결과 연령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포장소재, 포장 방법, 포장 형태에 따른 낱포장 여부 선호도 조사 분석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개별 포장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연구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Kim과 Park(33)의 연구에서 보고한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포장단위로 구입하는 비중은 줄어들고 소포장이나 낱개로 구입하는 비중이 높아진다는 내용과 일치된다.
Kaye(34)는 포장재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이 제품의 특성을 잘 표현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단가를 고려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인쇄 적용 방법이라고 언급하였다. 연령에 따라 검증한 결과는 연령별로 진공포장과 지기 포장의 인쇄 방법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 떡 포장의 경우 인쇄 라벨과 종이끈 적용에 따른 제품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2%)을 두 번째로 선호하였다. 연령에 따라 검증한결과 연령별로 플라스틱 용기, 진공포장, 지기 포장의 제품 노출 정도에 대한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20대와 30대는 전체 노출 포장(112명, 36.
제품의 정보와 외형적 상품성 부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장 인쇄 방법의 선호도 조사에서 플라스틱 용기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144명, 47.3%)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라벨에 인쇄하여 포장에 붙이는 방법(128명, 42.1%), 종이끈에 인쇄하여 포장을 감싸는 방법(32명, 10.6%)의 순으로 조사되었다(Table 8). 종이 용기는 포장에 직접 인쇄하는 방법(188명, 61.
6%)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종이 용기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184명, 60.5%)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75명, 24.6%), 분리형 뚜껑(27명, 8.9%), 일체형 뚜껑(18명, 6.0%) 순으로 조사되었다. 랩핑 포장 방법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219명, 72.
9%)을 선호하였다. 포장 형태에서 카톤 박스 포장은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85명, 27.9%),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37명, 12.2%), 일체형 뚜껑(79명, 26.0%), 분리형 뚜껑(65명, 21.4%), 서랍형식(38명, 12.5%)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파우치 포장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152명, 50.
플라스틱 용기의 포장 개봉형태 선호도 조사 결과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197명, 64.8%)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절취선을 도구로 개봉하는 방법(64명, 21.1%), 분리형 뚜껑(29명, 9.6%), 일체형 뚜껑(14명, 4.6%)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종이 용기에서는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방법(184명, 60.
현장 판매점에 방문하여 수집한 떡 제품 및 떡과 유사한 가공 제품의 외형적 구조 특성이 다른 포장의 종류는 총 56개이었으며, 각각 포장 재료, 기법, 형태별로 분류한 결과로 포장 재료는 떡 포장 재료로 플라스틱이 33제품(59%)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다음으로 종이(19제품, 34%)와 나머지(4제품, 7%) 순이었다. 떡 포장 기법은 랩핑한 포장이 24제품(43%)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진공포장이 17제품(30%)으로 분석되었다(Table 1).
후속연구
따라서 소비자들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내용물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포장을 선호한다고 판단되어지며, 특히 포장을 개봉하기 전 제품의 선택에 중요한 관능평가인 향과 맛을 평가하기 어려운 식품 포장의 경우 시각적인 부분을 고려한 제품의 노출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부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현재 소비자가 원하는 떡 포장 개발은 최종 소비자의 제품 구매의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소포장 형태의 손으로 절취선을 개봉하는 개봉방법,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내부 디자인, 제품의 낱개 포장, 포장에 직접 인쇄하는 인쇄방법, 내용물의 상태가 완전히 보일 수 있는 포장방법을 고려한 설계로 개발되어야 국내 떡 포장 제품에 대한 상품성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이후 국내 떡 시장은 어떠했는가?
초기 농경시대와 함께 시작한 우리나라 떡은 삼국시대 초기에 쌀을 중심으로 한 떡에서 발전하여 조선시대에 농업기술과 조리 방법의 발달로 전반적인 식생활 문화가 향상되고, 떡의 종류와 맛이 다양화되었다. 그 후 20세기 초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떡 산업이 형성되었고, 1960년대 이후 쌀 생산량 증가로 떡 전문 생산업체가 등장했다. 1980년대에 ‘88서울올림픽’을 거치면서 국내 떡 산업은 성장하였고, 1997년 IMF사태로 인한 많은 실직자들의 창업이 증가하면서 떡 산업은 호황을 맞았다(1).
최근 떡에 대한 관심은 어떠한 추세인가?
최근 웰빙 트렌드에 따라 음식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아침 식사대용, 간식 및 선물용으로 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떡이 간편 건강 영양식품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떡 제품에 대해 인스턴트식품, 빵, 스낵 등의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로 여전히 떡의 소비 및 수요 시장 확대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3).
떡은 다른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를 가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었는가?
떡이 간편 건강 영양식품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떡 제품에 대해 인스턴트식품, 빵, 스낵 등의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로 여전히 떡의 소비 및 수요 시장 확대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3). 따라서 국내 떡의 품질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청국장 가루(4), 흑마늘 분말(5), 양배추 분말(6), 대두 분말(7), 구기자 가루(8) 등 기능성 물질을 첨가한 떡의 품질 최적화 및 전분 노화 현상을 개선(9,10)하거나 인삼분말(11), 카레분말(12), 트레할로스(13), 쑥(14) 등 기능성물질을 첨가하여 떡의 저장성 향상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와 함께 떡의 품질개선 및 상품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장은 제품을 보호, 편리성 및 제품의 정보 제공하는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소비자에게 선택되는 차별화 및 경쟁력을 부여한다. 국외에서는 이미 떡 제품과 관련된 제빵 제품의 품질 개선 효과 연구로 기능성 포장(15) 및 포장 기법 중 하나인 가스치환포장(MAP)방법을 이용한 연구(16) 등을 수행하였으나, 국내 떡 제품에 대한 품질 개선 및 소비자 기호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포장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 떡의 대중화를 위하여 떡 제품의 다양성과 함께 소비자의 편리성과 활용성을 고려한 포장 구조 설계 및 디자인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소비자를 위한 품질 신뢰도 향상 및 상품화된 제품 개발에서 포장 개발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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