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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 포장 개선을 위한 국내 수도권 지역 소비자의 기호도 조사
A Survey on the Consumer Preferences for Korean Rice Cake Packag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1 no.3, 2012년, pp.418 - 429  

최우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박상규 (남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윤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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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떡 포장은 플라스틱 재료가 주로 사용하며 랩핑 포장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떡들은 당일 생산 및 당일 소비(2일내 소비)를 하는 제품으로 포장을 중요성을 많이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유통기한이 늘어난 떡 제품의 상품화를 위해서 떡 포장의 개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떡의 상품화 증대를 위하여 수도권 지역 소비자 대상 중심으로 포장 개선에 대한 기호도 조사에서 절취선을 손으로 개봉하는 개봉방법, 2~3개의 파티션(홈)이 존재하는 내부 디자인, 제품을 낱개 포장한 포장, 포장에 직접 인쇄하는 인쇄방법, 내용물의 상태가 완전히 보일 수 있는 포장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떡 제품에 대한 상품성 부여를 위하여 현재 소비자가 떡 제품 포장의 선호하는 트랜드 분석과 포장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려한 국내 주요 떡 제품 포장에 따른 소비자 구입 선호도를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떡 종류 및 형태에 따른 포장 소비 선호도 그리고 각 포장 방법 변경에 따른 상품화 가능성 및 가격 변화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향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연구 결과로 제시한 떡 포장 설계 구조의 적용과 함께 떡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능성 포장재 적용 연구 및 최적 제품 환경을 조성하는 포장 기법 연구 등을 통하여 떡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packaging preferences of consumers for Korean rice cakes as current commercial products in Korea.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from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ypical rice cake packaging patterns and sent to 2332 residents in Korea by random sampling mail. The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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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떡 제품의 대중화 및 상품화를 이루기 위하여 떡 소비가 활발한 수도권 지역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떡 포장 실태 및 포장 선호도를 조사한 뒤 이를 바탕으로 떡 포장용기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떡 포장 개선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여기서 포장이란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는 설계 디자인적인 관점(30)으로 포장 디자인의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연령 차이에 따른 개봉 형태 비교에서 연령별로는 큰 유의적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봉방법 설문 조사 시 각 포장재료, 포장방법, 그 외 포장에서 떡 포장 형태로 제품 적용 가능이 어렵거나 존재하지 않는 개봉 방법은 질문하지 않았다. 서랍형식의 개봉 방법은 카톤 박스 포장 형태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카톤 박스 포장에서만 질문을 하였으며, 랩핑 포장과 진공포장 방법에서는 일체형 뚜껑과 분리형 뚜껑의 개봉 형식이 적용되는 포장 구조가 아니어서 질문 항목에 포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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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이후 국내 떡 시장은 어떠했는가? 초기 농경시대와 함께 시작한 우리나라 떡은 삼국시대 초기에 쌀을 중심으로 한 떡에서 발전하여 조선시대에 농업기술과 조리 방법의 발달로 전반적인 식생활 문화가 향상되고, 떡의 종류와 맛이 다양화되었다. 그 후 20세기 초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떡 산업이 형성되었고, 1960년대 이후 쌀 생산량 증가로 떡 전문 생산업체가 등장했다. 1980년대에 ‘88서울올림픽’을 거치면서 국내 떡 산업은 성장하였고, 1997년 IMF사태로 인한 많은 실직자들의 창업이 증가하면서 떡 산업은 호황을 맞았다(1).
최근 떡에 대한 관심은 어떠한 추세인가? 최근 웰빙 트렌드에 따라 음식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아침 식사대용, 간식 및 선물용으로 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떡이 간편 건강 영양식품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떡 제품에 대해 인스턴트식품, 빵, 스낵 등의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로 여전히 떡의 소비 및 수요 시장 확대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3).
떡은 다른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를 가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었는가? 떡이 간편 건강 영양식품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떡 제품에 대해 인스턴트식품, 빵, 스낵 등의 제품에 비해 장시간 품질유지 및 대량 생산의 한계로 여전히 떡의 소비 및 수요 시장 확대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3). 따라서 국내 떡의 품질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청국장 가루(4), 흑마늘 분말(5), 양배추 분말(6), 대두 분말(7), 구기자 가루(8) 등 기능성 물질을 첨가한 떡의 품질 최적화 및 전분 노화 현상을 개선(9,10)하거나 인삼분말(11), 카레분말(12), 트레할로스(13), 쑥(14) 등 기능성물질을 첨가하여 떡의 저장성 향상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와 함께 떡의 품질개선 및 상품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장은 제품을 보호, 편리성 및 제품의 정보 제공하는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소비자에게 선택되는 차별화 및 경쟁력을 부여한다. 국외에서는 이미 떡 제품과 관련된 제빵 제품의 품질 개선 효과 연구로 기능성 포장(15) 및 포장 기법 중 하나인 가스치환포장(MAP)방법을 이용한 연구(16) 등을 수행하였으나, 국내 떡 제품에 대한 품질 개선 및 소비자 기호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포장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 떡의 대중화를 위하여 떡 제품의 다양성과 함께 소비자의 편리성과 활용성을 고려한 포장 구조 설계 및 디자인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소비자를 위한 품질 신뢰도 향상 및 상품화된 제품 개발에서 포장 개발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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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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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Park JY. 2006. A study on consumer's color preference of domestic cosmetics. J Packaging Culture Desig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Packaging Culture Design 18: 115-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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