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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 스택에서의 막-전극접합체 설계인자가 저온시동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
Analyzing the Effects of MEA Designs on Cold Start Behaviors of Automotiv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1, 2012년, pp.8 - 18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요한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three-dimensional, transient cold-start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PEFC) model to numerically evaluate the effects of 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design and cell location in a PEFC stack on PEFC cold start behaviors. The cold-start simulations show that the end cell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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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속계 분리판으로 제작된 스택(stacks) 내부의 셀 위치가 저온시동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에 개발된 3차원 다상 비정상 PEFC 저온 시동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막-전극접합체(membrane-electrode assembly, MEA)의 주요 설계인자인, 전해질 막과 공기극 촉매층 두께의 영향 그리고 공기극 촉매층의 구성의 변화가 저온시동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되었다.
  • 특히 막-전극접합체(membrane-electrode assembly, MEA)의 주요 설계인자인, 전해질 막과 공기극 촉매층 두께의 영향 그리고 공기극 촉매층의 구성의 변화가 저온시동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고려되었다. 본 연구는 자동차용 연료전지 연구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저온시동 과제의 이론적 토대를 이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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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특성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오염물질의 배출이 없고 효율이 높기 때문에 자원고갈과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차세대 동력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높은 에너지 밀도와 빠른 시동 등의 작동특성을 지닌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는 차량용 동력원인 내연엔진의 배기가스, 연비 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연료전지는 오염물질의 배출이 없고 효율이 높기 때문에 자원고갈과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차세대 동력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높은 에너지 밀도와 빠른 시동 등의 작동특성을 지닌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는 차량용 동력원인 내연엔진의 배기가스, 연비 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연료전지의 저온시동문제란 무엇인가? 하지만 연료전지 차량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기술적 장벽들이 남아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연료전지의 저온시동문제를 들 수 있다. 저온 시동문제란 영하의 온도에서 공기극 촉매층(catalyst layer, CL)에서의산소환원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에 의해 생성된 물의 결빙으로 인하여 촉매층 및 확산층 내부에서 산소의 전달이 어렵고 전기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는 면적이 감소되는 것을 말한다. 연료전지 내부온도가 상온에 도달하기 전에 축적된 얼음이 확산층 및 촉매층 내부 기공을 모두 채울 경우 저온시동에 실패하였다고 하고, 기공을 모두 채우기 전에 녹는점에 도달하여 저온시동에 성공을 하더라도 결빙과 해빙의 반복은 전극구조를 파괴하여 성능과 내구성에 피해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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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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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 Jiang, W. Fang and C. Y. Wang : "Nonisothermal cold start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Electrochimica Acta, Vol. 53, 2007, pp. 610-621. 

  4. F. Jiang and C. Y. Wang : "Potentiostatic Start-Up of PEMFCs from Subzero Temperatures", Journal of Electrochemistry society, Vol. 155, No.7, 2008, pp. 743-751. 

  5. K. Jiao and X. Li : "Three-dimensional multiphase modeling of cold start processes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Electrochimica Acta, Vol. 54, 2009, pp. 6876-6891. 

  6. H. Meng : "Numerical analyses of non-isothermal self-start behaviors of PEM fuel cells from subfreezing startup tempera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2008, pp. 5738-5747. 

  7. H. Meng : "A PEM fuel cell model for cold-start simul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8, 2008, pp. 141-150. 

  8. S. He and M. M. Mench : "One-Dimensional Transient Model for Frost Heave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I. Physical Model", Journal of Electrochemistry society, Vol. 153, No. 9, 2006. pp. 1724-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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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H. Ko and H. C. Ju : "Comparison of numerical simulation results and experimental data during cold-start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Applied Energy. in press. 

  11. J. H. Ko, W. G. Kim, T. W. Hong, D. M. Kim and H. C. Ju : "Impact of metallic bipolar plates on cold-start behaviors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 Solid State Ionics. in press. 

  12. M. Khandelwal, S. H. Lee and M. M. Mench : "One-dimensional thermal model of cold-start in a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2, 2007, pp. 816-830. 

  13. K. Tajiri, Y. Tabuci and C. Y. Wang : "Isothermal Cold Start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4, No. 2, 2007, pp. B147-B152. 

  14. K. Tajiri, Y. Tabuchi, F. Kagami, S. Takahashi, K. Yoshizawa and C. Y. Wang : "Effects of operating and design parameters on PEFC cold star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5, 2007, pp. 279-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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