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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1, 2012년, pp.43 - 48
김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이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이승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임탁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박석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송락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 신동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This paper presents the characterization of micro-tubular SOFCs using three different anode current collecting methods of inlet current collection (IC), both current collection (BC) and total current collection (TC). The maximum power densities of SOFCs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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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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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그 형태에 따라 크게 원통형(tubular type) SOFC와 평판형(planar type) SOFC 로 구분되며, 각각 형태에 따른 장단점 특성을 갖게 된다. 그중 원통형 SOFC의 구조는 기체 밀봉이 최소화되고, 내구성이 우수한 SOFC 구조로 평가받고 있다1-4). | |
원통형 SOFC 구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그 형태에 따라 크게 원통형(tubular type) SOFC와 평판형(planar type) SOFC 로 구분되며, 각각 형태에 따른 장단점 특성을 갖게 된다. 그중 원통형 SOFC의 구조는 기체 밀봉이 최소화되고, 내구성이 우수한 SOFC 구조로 평가받고 있다1-4). 또한, 최근 활발히 연구되어지는 마이크로 원통형 SOFC는 직경이 감소함에 따라 단위부피당 전력밀도가 높으며, 열응력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우수 하다5) . | |
마이크로 SOFC의 집전 방식을 개선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휴대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 SOFC는 직경이 6mm이하로 제작 된다. 하지만 6mm이하의 직경을 가지는 마이크로 SOFC는 기존 연료극 내부 집전이 용이 하지 않으며, 길이방향으로 저항이 높아져 단위면적당 출력밀도는 저하되기 때문에 집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집전 방식을 개선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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