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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놀이 지도법 개발과 이를 통한 국악의 인식 변화 연구
Investigation on the Perception Changes of the Korean Music through Developing A Teaching Method for Samul-nor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114 - 122  

이가원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  김영원 (현도정보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웃다리 사물놀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학생들의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물놀이 수업을 음악 정규 교육과정에 재구성하여 주 2회 총 10차시에 걸친 사물놀이 연주 활동을 통해 직접적이고 다양한 전통음악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였다.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장단의 이해와 더불어 사물악기를 직접 다뤄볼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흥미있는 전통음악활동이 되도록 하였으며, 사전 사후의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조사하였다. 웃다리 사물놀이 학습활동의 적용 결과 국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사물놀이에 대한 인지도나 국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었다. 지금까지 단소를 중심으로 한 국악 실기 교육보다 사물놀이 수업방법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사물놀이 교육을 원하며 사물놀이 수업이 국악에 대하여 관심도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가 컸음이 확인 되었다. 사물놀이를 정규 음악 교육과정에 어떻게 재구성 재편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서양음악에 편중된 교육을 받았던 학생들에게 국악의 직접적인 연주 경험은 학생들이 우리 장단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우리 전통음악, 전통악기에 대한 관심과흥미를 유발시키며, 더 나아가 전통음악을 계승하고,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music should be succeeded and developed through the systematic education since music represents culture and history of one country. In Korea, even through the importanc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has been emphasized through the seven times of revision of national curriculum, music ed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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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가락의 특징을 잘 살려 4명이 한 그룹이 되어 서로 호흡이 끊어지지 않게 연주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이러한 연주 활동을 통하여 사물놀이 장단의 다양한 변화와 그 흥겨움을 느끼고, 장구의 바른 주법을 익혀 장단을 능숙하게 치도록 한다. 나아가 다양한 변화 장단이 있다는 것을 소개함으로써 우리 전통음악의 창의적 특성을 체험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 주 2회 총 10차시에 걸친 음악 정규 교육과정에 웃다리 사물놀이 중 중요 가락을 중심으로 수업을 재구성하여 직접적이고 다양한 전통음악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였다. 사물악기를 통하여 직접 장단을 다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전통음악 표현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보다 쉽고 편하게 전통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아울러 연주활동을 통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게 함으로써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혀 우리 것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하고, 전통음악 활성화와 계승 의욕을 내면화하고자 의도 하였다.
  • 이번 연구는 우리 장단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변화와 섬세함,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음악으로서의 국악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인식의 변화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우리 전통 음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창의력과 도전 정신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어울릴 수 있는 국악 장르로서 ‘사물놀이’를 선택하였으며, 그 중 충청지역에서 발달한 웃다리 사물놀이를 일반 학생들이 이해하고 연주하기 쉽게 재편성하였다.
  • 이번 연구는 웃다리 사물놀이 지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통한 일반 고등학생들의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의 변화를 고찰하여, 궁극적으로는 전통음악의 올바른 계승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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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웃다리 농악의 특징은 무엇인가? 웃다리 사물놀이는 경기․충청권에서 행해졌던 웃다리 농악을 기본으로 한다. 웃다리 농악은 가락의 종류가 비교적 간단하지만, 그에 비해 변주가락이 다양하며, 느린 가락과 빠른 가락을 고르게 사용하는 특징을 가진다. 웃다리 사물놀이 가락의 구성 순서는 [표 2]와 같다.
웃다리 사물놀이의 가락 중 쩍쩍이굿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웃다리 사물놀이의 가락 중 쩍쩍이굿과 길가락 칠채, 그리고 이채는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다. 쩍쩍이굿은 삼채와 굿거리의 변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길가락 칠채는 웃다리 사물놀이의 가장 대표적인 가락으로, 2분박과 3분박의 혼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변주가락이 존재한다. 마지막을 차지하는 이채는 웃다리 사물놀이의 백미로써 꽹가리 2개가 서로 주고받기도 하고, 자신의 가락을 독자적으로 연주하기도 하며, 함께 어우러져 다른 소리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4-6].
사물놀이라는 명칭은 무엇에서 유래되었는가? 사물놀이라는 명칭은 원래 1978년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김용배, 김덕수, 최태현, 이종대 4명의 연주자가 웃다리 풍물을 연주한 놀이패의 이름에서 시작되었다. 마당에서 신명나게 벌이던 풍물을 정제된 음악의 형태 로 다듬고 변형시켜 극장의 무대 위로 끌어올려 전통과 현대의 접목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이 놀이패의 명칭이 지금에는 꽹과리, 장구, 북, 징 등의 네 가지 악기를 기본으로 해서 연주하는 하나의 예술장르를 일컫는 말이 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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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서은숙, "한국문화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417-427, 2009. 

  2. 최유미, "유아용 한국음악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32-141, 2007. 

  3. 김헌선, 사물놀이란 무엇인가, 귀인사, 1988. 

  4. 한승희, 이혜연, "민속놀이 교실활동", 한국청소년 연구, 제18호, 가을, pp.98-110, 1994. 

  5. 장사훈, 국악대사전, 세광출판사, 1986. 

  6. 강준혁, "전통예술의 현대적 계승사례 연구 - 김덕수와 사물놀이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제4권, 제1호, pp.88-95, 2001. 

  7. 윤승모, "설장구놀이의 단계적 지도 방안", 국악과 교육, pp.147-210, 2001. 

  8. 곽종원, 국악교육지도서, 문예진흥원, 1976. 

  9. 국립국악원, 우수국악교육연구 공모제 2002 수상작품집, 국립국악원, 2002. 

  10. 조창제, 중등음악교사용지도서, 교학연구사, 2003. 

  11. 최병삼, 사물놀이 배우기, 학민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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