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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FC 발전시스템용 촉매연소기의 연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Catalytic Combustor for an MCFC Power Generation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4 = no.319, 2012년, pp.405 - 412  

홍동진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시스템연구실) ,  김만영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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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FC 발전시스템에서 연소기는 연료극의 배가스 중에 포함된 미반응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공기극에 $H_2O$$CO_2$ 농도가 높은 고온의 혼합가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배가스는 가연한계 이하로 내려가게 되어 통상적인 연소방식에 의한 완전연소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촉매연소기를 사용한다. 완전연소 및 이에 다른 공해물질의 저감 특성에 따라 최근 촉매연소는 환경친화적인 연소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CFC 발전시스템의 BOP 시스템에 적용되는 촉매연소기에 대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에서는 실험장치를 설명한 후 촉매연소 시스템의 설계변수, 즉, $H_2$ 연료 첨가에 따른 연료조성, 유입가스의 온도, 과잉 공기비, 촉매의 종류, 그리고 시동 스케줄에 따른 촉매연소 특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CFC power generation system, the combustor supplies a high temperature mixture of gases to the cathode and heat to the reformer by using the off-gas from the anode; the off-gas includes high concentrations of $H_2O$ and $CO_2$. Since a combustor needs to be operated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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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과량의 공기가 촉매 연소기 내부로 유입될 경우 연료가 완전 연소되지 못하고 발생한 가스가 공기극으로 유입되어 연료 전지 스택에 예상치 못한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유입 공기량 및 연료 성분의 변화에 따른 촉매연소기의 연소 특성에 대해 실험하였다. Fig.
  • 따라서 연료 성분의 완전 연소를 위해서는 CH4의 연소가 관건이 된다. 또한 CH4의 반응 시작 온도는 CO나 H2의 공급량에 따라 낮아 질 수있으므로, (16~18) 그에 따른 CH4의 점화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5kW 파일럿 MCFC 발전시스템에 적용되는 촉매연소기를 제작하여 연료전지 스택에서 나오는 CH4을 주성분으로 하는 배가스의 촉매연소 특성과 BOP 시스템의 시동스케줄 과정을 고찰하였다. 실제 촉매연소기를 제작하여 연료성분, 예열온도, 과잉 공기비, 공간속도, 그리고 촉매의 종류에 따른 CH4 연료의 촉매연소 거동을 살펴보고 MCFC 발전시스템의 시동 스케줄에 따른 촉매연소 특성을 고찰하였다.
  • 촉매연소기는 사용되는 촉매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지며,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적절한 촉매의 선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준 촉매인 Ni과 Ce이 담지된 Pd 촉매 이외에 PdO, PdO-La2O3 그리고 PdPt-Ni-Al2O3 3가지 타입의 촉매에 대하여 연소 특성을 비교하였다. 연료 성분에 대한 반응특성 실험과 마찬가지로 5kW급 MCFC 시스템의 촉매연소기에 대해 예열온도가 280 인 조건에서 연료를 CH4, CO 그리고 H2의 순서로 공급하면서 그에 따른 연소기 출구 온도및 CH4의 농도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 본 연구에서는 촉매연소기의 성능 향상을 위해 Pd 계열의 촉매를 사용하여 5kW 급 파일럿 MCFC 발전시스템의 BOP 시스템에 적용되는 촉매연소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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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이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쉽게 이용 가능한 탄화수소 계열의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얻는 방식이다. 연료전지를 도입하게 되면 기존의 발전 시스템에 비해 발전효율을 10%이상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O2 배출량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장점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쉽게 이용 가능한 탄화수소 계열의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얻는 방식이다. 연료전지를 도입하게 되면 기존의 발전 시스템에 비해 발전효율을 10%이상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O2 배출량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전 효율의 증가는 연료사용량 감축에 따른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가지게 되며,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천연가스 또는 석탄 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고유가 시대의 효과적인 대처 방안이 될 전망이다.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이 상용화를 위한 가격경쟁력의 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또한 최근 교토의정서의 발효에 따라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감소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 친화적 발전 방식이다. 하지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기존의 발전 기술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을 요구하기 때문에 상용화를 위한 가격경쟁력의 확보가 필요하며, 그와 함께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한 주변장치(Balance of plant, BOP)의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특히 BOP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체 시스템 가격의 약 70% 정도로서 이에 대한 비용 절감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연구가 연료전지스택(stack)의 개발에 집중되고 있어 상용화를 위해 BOP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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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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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eo, Y. S., Kang, S. K. and Shin, H. D., 1998,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Lean Premixed Mixture in Catalytic Combustors," Trans. of the KSME(B), Vol. 22, pp. 1681-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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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Cimino, S., Benedetto, A. D., Pirone, R. and Russo, G., 2003, "CO, $H_2\;or\;C_3H_8$ Assisted Catalytic Combustion of Methane Over Supported $LaMnO_3$ Monoliths," Catalysis Today, Vol. 83, pp. 3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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