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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섬유보강 콘크리트(UHPFRC)의 재료 특성 및 예측모델: (II) 구속 수축 특성 평가 및 구속도 예측
Properties and Prediction Model for Ultra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oncrete (UHPFRC): (II) Evaluation of Restrained Shrinkage Characteristics and Prediction of Degree of Restrai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5A, 2012년, pp.317 - 325  

류두열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김성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구조연구실) ,  윤영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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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섬유보강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oncrete, UHPFRC)의 구속 상태에서의 수축 거동을 평가하고자 국내 외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링-테스트(ring-test)를 이용하여 구속 수축 실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다양한 구속도에서의 수축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내부 강재 링의 두께와 내부 반경을 달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자유 수축과 인장강도 실험을 수반하여 구속도 및 응력 이완, 수축 균열 가능성 등을 복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내부 링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내부 링의 평균 변형률과 잔류 인장응력은 감소하였으며, 반면에 구속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내부 링의 반경에 따라서는 변형률 및 잔류 인장응력, 구속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시험체에서 잔류 인장응력이 인장강도에 비해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축 균열은 발생하지 않았다.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계면 구속 하중에 의해 탄성 수축 응력의 약 39~65%가 이완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대 이완 응력은 내부 링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재령에 따라 변하는 구속도를 예측하였으며, 실험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shrinkage behavior of ultra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oncrete (UHPFRC) under restrained condition, restrained shrinkage test was performed according to ring-test mostly used at home and abroad. Ring-test was performed with the various thicknesses and radii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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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UHPFRC의 경우 수축 균열의 주요원인 중 하나가 거푸집인 것을 고려할 때 거푸집 탈형 이전인 극 초기 재령에서의 구속 수축 거동의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 초기 재령에서부터 UHPFRC의 인장강도와 탄성 수축응력 및 잔류 응력을 측정하고 서로 비교하여, 응력 이완 및 균열 가능성 등의 구속 수축 거동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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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HPFRC는 무엇인가? UHPFRC는 물-결합재비(Water-Binder ratio, W/B)를 20%까지 낮추고, 고분말의 혼화재료와 고강도 강섬유를 혼입하여 강도와 인성을 모두 향상시킨 재료이다. 그러나 기존 콘크리트에 비해 낮은 W/B를 갖고, 다량의 혼화재료를 혼입하며 굵은 골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큰 자기수축을 나타내고, 강도의 증가로 구조부재 적용 시 단면을 상당히 줄이기 때문에 초기 재령에서 수축 균열 발생의 위험성이 크다.
콘크리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건설 구조물의 장대화 및 대형화, 고층화됨에 따라서 콘크리트의 성능도 크게 향상되고 있다. 콘크리트는 역학적 성능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타 건설재료에 비해서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설 재료로써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중량 대비 강도가 낮기 때문에 최근 토목분야에서 시공실적이 급증하고 있는 장경간 교량의 바닥판에는 적용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내부 강재 링의 두께 내부 반경을 달리하여 실험한 결과는 어떻게 됬는가? 특히, 다양한 구속도에서의 수축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내부 강재 링의 두께와 내부 반경을 달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자유 수축과 인장강도 실험을 수반하여 구속도 및 응력 이완, 수축 균열 가능성 등을 복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내부 링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내부 링의 평균 변형률과 잔류 인장응력은 감소하였으며, 반면에 구속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내부 링의 반경에 따라서는 변형률 및 잔류 인장응력, 구속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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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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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류두열, 박정준, 김성욱, 윤영수(2012) 초고성능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재료 특성 및 예측모델:(1) 응결 및 수축 특성과 인장거동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2권 제5A호, pp. 307-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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