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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연계환승체계를 감안한 역세권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ail Station-Influenced Area Development Combined with the Optimal Connection and Transfer Facilit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5D, 2012년, pp.519 - 525  

정철 (SK건설 국내인프라사업관리 본부)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개발의 핵심요소로서 3가지를 제시하였다. 우선 역의 입지에 따른 주변토지이용, 철도노선 개수에 따른 역사유형, 역사개발방식을 고려한 역세권개발 유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다음은 역세권 개발이 성공하려면 역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역으로의 접근성을 판단하는 적정수준의 연계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역으로의 접근 후 승객이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승하차 시설을 배치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3 different elements to develop a rail station-influenced area effectively. Above all, several typical models of 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are suggested. They consider the land use types around a rail station, characteristics of a rail station whether it serves a singl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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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중교통결절점을 중심으로 도보로 접근 가능한 범위(예컨대, 500 미터 이내)에서 고밀도의 복합적인 토지이용을 유도항다. TOD는 승용차 중심의 통행패턴을 대용량수송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 위주의 통행패턴으로 변환시킴으로써 승용차 통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대중교통 중심의 통행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TOD는 철도대중교통수단이 고속일수록 역간거리가 멀어 대량수송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밀도로 개발되는 특성이 있다(그림 1).
  • 위 기본계획에서는 역사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광역교통정비구역, 지선교통정비구역, 도보 및 대중교통정비구역으로 구분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광역/지선교통 정비구역에 대해 인프라 시설별 정비방안을 도출하며, 도보/대중교통 정비구역에 대해서 수단별 정비방안을 제시하였다(표 7).
  • 일반적으로 연계체계 정비는 하나의 교통 결절점을 기준으로 교통수단별로 정비대안을 도출할 수 있음.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사를 중심으로 제1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국토해양부, 2010)에서의 지역 구분 개념을 도입하여 연계체계 정비방안을 계획한다. 위 기본계획에서는 역사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광역교통정비구역, 지선교통정비구역, 도보 및 대중교통정비구역으로 구분하였음.
  • 본 연구의 목적은 역세권개발이 단순한 역 주변개발이 아닌 역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전제하에서 이루어지도록 적정연계환승체계를 감안한 역세권개발이 이루어지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나아가 이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건의하고자 함에 있다.
  • TOD의 개념과 기대 효과를 분석한 후, TOD의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역세권 개발방향을 정립하였다. GTX를 예시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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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정책은 무엇인가? 최근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하여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주변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을 촉진시키고자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이 제정되었다.
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을 촉진시키기 위해 제정된 법은 무엇인가? 최근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하여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주변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을 촉진시키고자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이 제정되었다. 이러한 역세권개발이란 기본적으로 역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전제하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역세권 개발에 기본적으로 전제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을 촉진시키고자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이 제정되었다. 이러한 역세권개발이란 기본적으로 역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전제하에서 이루어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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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고승영 등(2008) 대중교통이용자 속성을 고려한 환승시간별 환승률 결정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통권 제26권 제4호. 

  2. 권영종(2008)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구축전략, 월간 교통, 한국교통연구원, 통권 제120호, p. 13. 

  3. 김시곤 등(2010)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 국토해양부 

  4. 성현곤, 김태현(2005) 서울시 역세권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요일별 시간대별 지하철 이용인구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pp. 19-29. 

  5. 최기주 등(2011) GTX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 수립 연구, 경기도. 

  6. 한국교통연구원(2004) 대중교통 지향형 도시개발과 교통체계 구축 방안. 

  7. 국토해양부(2002)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설계지침. 

  8. John J Fruin (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9. TRB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TCQSM). 

  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4) 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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