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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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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시행단계에서 전략목표를 계획적이고 균형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조직의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AHP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정 교통관리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방법과 임직원 설문 방식을 활용하여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하였다. 그 후,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특정교통관리기관의 관점에 대한 가중치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순서를 나타내었다. 이는 이 기관의 임직원이 고객에 대해 가치 체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전략목표 중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셋째, 근무지별로 살펴보면 본사와 지역본부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를 가장 중요시하였다. 반면 지사는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이 결과로 본사 지역본부와 지사는 가치체계에 차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weighting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is to reach strategic goal through intended and balanced implementations. The AHP is commonly used technique to derive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nd to give priorities to them in a organization. In this study, perspective and strategic g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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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구분해 각 근무지 별로 관점과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 교통관리 전략을 설정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인터뷰 질문내용 중 일부는 표 3과 같다. 이 인터뷰를 통해 외부의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현황에 대한 보완사항을 알 수 있었다.
  • 이 과정에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에 대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정확한 실태파악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BSC 관점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둘째, 위의 각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근무기관의 기술 및 제도적인 사항을 알기 위해 시행되었다. 각 조사대상의 현 상황을 비교하고 국내외의 현황을 통해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보완사항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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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시행단계에서 전략목표를 계획적이고 균형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조직의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AHP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 교통관리 전략의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 설정한 결과로 얻을 수 있었던 결론 세 가지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특정교통관리기관의 관점에 대한 가중치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순서를 나타내었다. 이는 이 기관의 임직원이 고객에 대해 가치 체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전략목표 중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셋째, 근무지별로 살펴보면 본사와 지역본부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를 가장 중요시하였다. 반면 지사는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이 결과로 본사 지역본부와 지사는 가치체계에 차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었다.
BSC란? BSC(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Card : 이하 BSC)는 조직의 성과를 여러 관점에서 균형 있게 측정, 분석, 피드백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합의를 통하여 정해진 지표 및 가중치에 의한 성과 평가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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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경기대학교(2009) 교통관리 전략수립 연구. 

  2. 김봉철(2006) AHP를 이용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우선순위 분석.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제71호, pp. 131-151. 

  3. 김순직, 이병철, 김광용(2006) AHP 기법을 이용한 공공부문 BSC 관점과 전략목표의 평가, 정부회계연구, 제4권 제1호. 

  4. 김형수, 박찬욱(2006) AHP 기법을 활용한 CRM 평가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CRM연구, 한국CRM학회, pp. 3-22. 

  5. 남창우(2008) 공공부문의 조직형태별 BSC 구축사례의 특성분석 및 시사점 연구. 도시행정학보, 한국도시행정학회, 제21집 제1호, pp. 309-335. 

  6. 서승우.박강(2004) TRIZ와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신뢰성 있는 공학설계방법.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제6권 제3호 pp. 287-302. 

  7. 신택수, 유승록(2007) 국내 공기업의 BSC 시스템 구축 사례 연구: 우정사업본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1호, pp. 311-341. 

  8. 오상영, 하대용(2006) AHP 기법을 활용한 기업정보화 투자 타당성 분석 사례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제13권 제4호, pp. 303-319. 

  9. 오흥운, 오승훈(2011) 교통관리자의 자기평가에 근거한 교통관리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5호, pp. 641-648. 

  10. 이석환(2005) BSC에 대한 이해와 공공부문의 적용가능성. 한국행정학회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II), 한국행정학회, pp. 67-81. 

  11. 최재원, 정헌영, 장석용(2011) AHP 기법을 이용한 시내버스 교통사고 저감대책 의사결정 모델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1권 제5D호, pp. 679-687. 

  12. 한국도로공사(2008) 이노미팅 기법. 

  13. 한국지역난방공사(2006) 경영실적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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