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시행단계에서 전략목표를 계획적이고 균형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조직의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AHP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정 교통관리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방법과 임직원 설문 방식을 활용하여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하였다. 그 후,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특정교통관리기관의 관점에 대한 가중치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순서를 나타내었다. 이는 이 기관의 임직원이 고객에 대해 가치 체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전략목표 중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셋째, 근무지별로 살펴보면 본사와 지역본부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를 가장 중요시하였다. 반면 지사는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이 결과로 본사 지역본부와 지사는 가치체계에 차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었다.
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시행단계에서 전략목표를 계획적이고 균형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조직의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AHP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정 교통관리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방법과 임직원 설문 방식을 활용하여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하였다. 그 후,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특정교통관리기관의 관점에 대한 가중치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순서를 나타내었다. 이는 이 기관의 임직원이 고객에 대해 가치 체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전략목표 중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셋째, 근무지별로 살펴보면 본사와 지역본부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를 가장 중요시하였다. 반면 지사는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이 결과로 본사 지역본부와 지사는 가치체계에 차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weighting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is to reach strategic goal through intended and balanced implementations. The AHP is commonly used technique to derive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nd to give priorities to them in a organization. In this study, perspective and strategic go...
The purpose of weighting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is to reach strategic goal through intended and balanced implementations. The AHP is commonly used technique to derive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nd to give priorities to them in a organization. In this study,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re derived through surveys and interviews with staffs of a traffic management agency. And then, priority of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is performed through the AHP. In this study, three things were identified. Firstly, it was found weighting perspectives such as values for customers, future, activity, and performances were in sequence performed. The value for customers were ranked the first. Secondly, it was found increasing of customer- centric thinking and values of eco- friendly system are the highest weighting in strategic goal. Third, it was found increasing of customer-centric thinking is the most important in headquarters and regional headquarter. But, Values of eco-friendly system is ranked as the most important in opinion of branch office's staffs. It was also identified that depending on the working places, such as headquater and branch offices, the response differs.
The purpose of weighting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is to reach strategic goal through intended and balanced implementations. The AHP is commonly used technique to derive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nd to give priorities to them in a organization. In this study,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are derived through surveys and interviews with staffs of a traffic management agency. And then, priority of perspective and strategic goals is performed through the AHP. In this study, three things were identified. Firstly, it was found weighting perspectives such as values for customers, future, activity, and performances were in sequence performed. The value for customers were ranked the first. Secondly, it was found increasing of customer- centric thinking and values of eco- friendly system are the highest weighting in strategic goal. Third, it was found increasing of customer-centric thinking is the most important in headquarters and regional headquarter. But, Values of eco-friendly system is ranked as the most important in opinion of branch office's staffs. It was also identified that depending on the working places, such as headquater and branch offices, the response diff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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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구분해 각 근무지 별로 관점과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 교통관리 전략을 설정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터뷰 질문내용 중 일부는 표 3과 같다. 이 인터뷰를 통해 외부의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현황에 대한 보완사항을 알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에 대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정확한 실태파악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BSC 관점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둘째, 위의 각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근무기관의 기술 및 제도적인 사항을 알기 위해 시행되었다. 각 조사대상의 현 상황을 비교하고 국내외의 현황을 통해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보완사항을 제시할 수 있었다.
제안 방법
AHP 기법을 활용하여 첫째, 교통관리전략 설정의 주요 요소가 되는 관점과 전략목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둘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구분해 각 근무지 별로 관점과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 교통관리 전략을 설정하였다.
현재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이용하여 장래 고속도로 관리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이용하였다. SWOT분석을 통해 강점-기회, 강점-위협, 약점-기회, 약점-위협 전략을 도출하였다. SWOT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인터뷰는 근무기관의 기술 및 제도적인 사항을 알기 위해 시행되었다. 각 조사대상의 현 상황을 비교하고 국내외의 현황을 통해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보완사항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인터뷰 내용은 병행도로 간 정보 및 신호연계, 민간기업과의 데이터 공유, 성능 중심의 평가 및 계약 등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관련문헌조사는 국내 공공부문의 BSC에 대한 연구와 AHP 기법에 대한 연구, 전략 및 목표 설정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기법)을 이용해 교통관리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를 AHP기법으로 분석하여 가중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적용한 교통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김형수 외(2006)는 고객관계관리(CRM) 성과평가를 위한 개념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모델 내에 포함된 평가관점과 평가 요소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여 전략적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김봉철(2006)은 기업들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중에서 어떠한 분야가 중요한지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그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의사결정자가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AHP 기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과 인터뷰방식을 활용하여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관점 및 전략목표는 AHP 기법을 이용해 전략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도출한 관점인 고객, 미래, 활동, 성과에 대하여 AHP 기법을 적용하여 각각 관점별 가중치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 본사, 지역본부, 경기도, 서울, 일본도로공단의 고객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교통처를 대상으로 내·외부를 분석하여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였다.
AHP 기법을 활용하여 첫째, 교통관리전략 설정의 주요 요소가 되는 관점과 전략목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둘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구분해 각 근무지 별로 관점과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 교통관리 전략을 설정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둘째, 위의 각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근무기관의 기술 및 제도적인 사항을 알기 위해 시행되었다.
AHP를 다기준하의 대안 선택문제에 적용하기 위해서 우선 문제 상황을 목표, 기준, 대안 등으로 계층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를 수행하고, 상대적 중요도 및 선호도를 산출한다. 셋째, 일치성 지수(Consisten cy Ratio)를 통해 판단의 일관성을 측정한다.
또한, 교통처를 대상으로 내·외부를 분석하여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였다.
셋째, 일치성 지수(Consisten cy Ratio)를 통해 판단의 일관성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계층구조의 종합화를 통해 대안 또는 평가 요소들의 종합적 우선순위 및 가중치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를 분석하여 SWOT 분석을 하였다. 현재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이용하여 장래 고속도로 관리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는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대상으로 쌍대비교형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결정하였다. 도출된 관점과 전략목표는 가중치 산정을 위하여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연구의 사례분석 결과와 비교해보았다. 남창우(2008)는 공공부문의 조직 형태별로 BSC 적용 사례를 분석한 결과, 우정사업본부는 프로세스관점이 가중치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재무, 고객, 학습 및 성장 순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과 인터뷰방식을 활용하여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관점 및 전략목표는 AHP 기법을 이용해 전략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과 인터뷰방식을 활용하였다. 이를 AHP기법으로 분석하여 가중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둘째,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를 수행하고, 상대적 중요도 및 선호도를 산출한다. 셋째, 일치성 지수(Consisten cy Ratio)를 통해 판단의 일관성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계층구조의 종합화를 통해 대안 또는 평가 요소들의 종합적 우선순위 및 가중치를 결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SC 관점을 도입하되 각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함에 있어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에 대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정확한 실태파악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BSC 관점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세 가지의 방법을 조합하여 국내 A 교통관리기관 교통처에 필요한 전략 항목을 간추렸다. 각 전략항목에 대한 내용은 표 5와 같다.
이러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과 인터뷰방식을 활용하였다. 이를 AHP기법으로 분석하여 가중치를 결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적용한 교통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각 조사대상의 현 상황을 비교하고 국내외의 현황을 통해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보완사항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인터뷰 내용은 병행도로 간 정보 및 신호연계, 민간기업과의 데이터 공유, 성능 중심의 평가 및 계약 등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인터뷰 질문내용 중 일부는 표 3과 같다.
전략목표를 달성하고 교통관리기관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관점을 고객, 미래, 활동, 성과 관점으로 도출하였다. 이것은 교통관리기관의 특성과 상황을 감안하여, 공공성과 발전방향 그리고 조직 효율성과 성과중심의 측면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역난방공사는 본사와 지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사의 경우는 재무, 학습 및 성장, 고객, 프로세스 순이었고, 지사의 경우는 프로세스, 고객, 재무, 학습 및 성장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냈다.
대상 데이터
전략목표는 첫째, 국내 A 교통관리기관, 서울시, 경기도, 일본도로공단 고객과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문항 일부와 각 문항의 평균점수는 표 2와 같다.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를 분석하여 SWOT 분석을 하였다. 현재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이용하여 장래 고속도로 관리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이용하였다. SWOT분석을 통해 강점-기회, 강점-위협, 약점-기회, 약점-위협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마지막으로,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는 본사, 지역본부, 지사를 대상으로 쌍대비교형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결정하였다. 도출된 관점과 전략목표는 가중치 산정을 위하여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SC 관점을 도입하되 각 관점과 전략목표를 도출함에 있어 AHP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내부와 외부에 대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정확한 실태파악을 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수립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차후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각 전략목표에 따른 세부 실행 계획과 추진 사업의 결정이 필요할 것이다.
국내 A 교통관리기관의 본사, 지역본부, 지사별로 각각 네 가지 관점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근무지에 따라 약간의 수치적인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고객 → 미래 → 활동 → 성과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공기관의 특성에 맞게 모든 부서에서 고객이 가장 가중치가 높음을 알 수 있으며, 지사를 제외하고 성과에 대한 가중치가 가장 낮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근무지별로 관점의 우선순위를 보면 본사, 지역본부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 순으로 중요시하는데 지사는 고객, 미래, 성과, 활동 순으로 활동보다는 성과를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사의 3급 이상의 직급자들은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 미래 기술 첨단화 순으로 전략을 우선순위로 가중치를 주었고 미래 지향적 제도 구축, 교통관리 전문화를 전략목표에서 소홀하게 보았다. 이 결과로, 근무지에 따라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략목표를 보면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순으로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며 교통관리보상체계 수립 및 대·내외 호응도 향상이 가장 낮은 가중치를 나타냈다.
그 과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교통관리기관의 특성과 상황을 감안하여, 공공성과 발전방향 그리고 조직 효율성과 성과중심의 측면을 포괄할 수 있도록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4가지 관점을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수립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차후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각 전략목표에 따른 세부 실행 계획과 추진 사업의 결정이 필요할 것이다.
남창우(2008)는 조직형태별로 공공부문 BSC 도입 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공공성이 강한 조직일수록 점진적 도입이 필요하고, 둘째, BSC의 개별지표간 종적 인과관계를 위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통관리 전략의 우선순위 설정의 목적은 시행단계에서 전략목표를 계획적이고 균형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조직의 관점 및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AHP 기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 교통관리 전략의 관점 및 전략목표의 우선순위를 AHP 기법을 통해 설정한 결과로 얻을 수 있었던 결론 세 가지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특정교통관리기관의 관점에 대한 가중치는 고객, 미래, 활동, 성과의 순서를 나타내었다. 이는 이 기관의 임직원이 고객에 대해 가치 체계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전략목표 중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와 친환경가치 체계 확립의 가중치가 가장 높았다. 셋째, 근무지별로 살펴보면 본사와 지역본부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증대를 가장 중요시하였다. 반면 지사는 친환경 가치체계 확립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이 결과로 본사 지역본부와 지사는 가치체계에 차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교통관리전략의 주요 관점과 그에 따른 전략들을 우선순위에 맞게 적용할 수 있었다.
BSC란?
BSC(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Card : 이하 BSC)는 조직의 성과를 여러 관점에서 균형 있게 측정, 분석, 피드백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합의를 통하여 정해진 지표 및 가중치에 의한 성과 평가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13)
경기대학교(2009) 교통관리 전략수립 연구.
김봉철(2006) AHP를 이용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우선순위 분석.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제71호, pp. 131-151.
김순직, 이병철, 김광용(2006) AHP 기법을 이용한 공공부문 BSC 관점과 전략목표의 평가, 정부회계연구, 제4권 제1호.
김형수, 박찬욱(2006) AHP 기법을 활용한 CRM 평가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CRM연구, 한국CRM학회, pp.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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