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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용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적용성 평가
An Evaluation of Epoxy Asphalt Mixtures for Long-Span Steel Bridge Deck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6D, 2012년, pp.579 - 586  

백유진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박창우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승화명품건설)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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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평가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에 있다.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국내 적용을 위한 골재입도를 제시하였고, 실내 공용성 실험을 수행한 결과 내구성능 면에서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도에 따른 회복탄성계수와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를 활용하여 구조해석을 실시 후 전단응력 검토결과 전단부착강도의 9%로도 충분한 접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폭시 아스팔트 교면 포장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의 경우 중국에 시공되어 검증된 난징대교 실내시험결과와 비교 시 유사하거나 작은 값을 나타내어 충분한 공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에 비해 매우 우수한 내구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장에서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적용할 경우 온도와 양생기간에 따른 강도발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현장 적용 시, 생산 시료로 제작한 혼합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valuate the laboratory performances of epoxy asphalt mixtures for long-span steel bridge decks. The aggregate gradations were recommended for field applications. The laboratory performance test results showed that the durability of epoxy asphalt mixtures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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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교면포장으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한 경우 60℃에서 96시간 양생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실외 양생을 실시하는 현장모사를 통해 발현되는 강도의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림 8과 같이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하절기에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실외에 보관하고 매 시간마다 혼합물의 온도와 그날의 최고, 최저 기온을 기록하고 양생일수에 따른 강도를 측정하여 혼합물 표면의 온도증가와 그에 따른 강도발현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은 주로 미국과 중국 등 국외에서는 시공 경험이 있으나 국내에서의 본격적인 시공 경험이 없기 때문에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적합한 골재 합성입도가 없다. 그러나 국내외 골재의 사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국외 입도 기준을 그대로 적용 시킬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골재 현황을 고려한 입도를 제시하고자 그림 3과 같이 회피구역을 설정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적합한 입도로 배합설계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회피구역은 SUPERPAVE 골재 입도의 회피구역과 비슷한 개념으로 가능한 이를 피해 합성입도를 선정하는 것이다.
  • 교량의 교면포장으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한 경우 60℃에서 96시간 양생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실외 양생을 실시하는 현장모사를 통해 발현되는 강도의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림 8과 같이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하절기에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실외에 보관하고 매 시간마다 혼합물의 온도와 그날의 최고, 최저 기온을 기록하고 양생일수에 따른 강도를 측정하여 혼합물 표면의 온도증가와 그에 따른 강도발현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접착층의 부착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그림 5와 같은 45o의 경사로 전단력을 발생 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45o의 경사를 주어 수평방향과 수직방향 하중을 동시에 고려하여 공용 중에 교량이 받는 하중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를 운송하고 혼합하기 위해 충분한 유동성이 필요하며 시공을 위한 워커빌리티의 확보를 위해서는 바인더의 점도를 관리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SHRP(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에서 채택한 회전점도실험을 통해 에폭시 아스팔트의 점도증가 경향을 분석하여 가사시간(작업가능시간)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측정방법은 AASHTO TP 48(Standard Test Method for Viscosity Determinations of Unfilled Asphalts Using the Brookfield Thermosel Apparatus) 규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의 실내 공용성 실험과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국내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서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수행에 있어서 선행사례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검토하였으며, 시공성 분석을 통해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적용하기 위해 실내 공용성 실험 및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 적용을 위한 시공성을 평가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 공용성 평가 및 현장 적용을 위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의 특성을 파악하고, 국내골재 현황에 적합하며 기준 물성을 만족하는 골재입도를 검토 하고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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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국내 적용을 위해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평가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에 있다.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국내 적용을 위한 골재입도를 제시하였고, 실내 공용성 실험을 수행한 결과 내구성능 면에서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도에 따른 회복탄성계수와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를 활용하여 구조해석을 실시 후 전단응력 검토결과 전단부착강도의 9%로도 충분한 접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포장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교면포장공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량설계 및 시공기술이 발전하면서 도로포장분야에서도 교면포장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교면포장공법을 연구 개발하였다.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는 교면포장공법으로는 SB라텍스(Styrene Butadiene Latex)를 콘크리트에 혼합한 LMC 교면포장 공법과 고성능 콘크리트(High Performance Concrete)를 사용한 포장 공법이 있으나, 이런 강성포장공법은 휨 추종성이 작아 강바닥판의 변형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힘들고 강바닥판과 강성포장사이의 부착강도가 부족하여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이광호 등, 2000).
에폭시 아스팔트 교면 포장에 발생하는 인장응력 시험 결과는 어떠한가? 또한, 온도에 따른 회복탄성계수와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를 활용하여 구조해석을 실시 후 전단응력 검토결과 전단부착강도의 9%로도 충분한 접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폭시 아스팔트 교면 포장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의 경우 중국에 시공되어 검증된 난징대교 실내시험결과와 비교 시 유사하거나 작은 값을 나타내어 충분한 공용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에 비해 매우 우수한 내구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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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국토해양부(2011) 교면포장 설계 및 시공 잠정지침. 

  2. 김낙석(2004) 구스아스팔트 혼합물의 교면포장 적용성 개선 연구, 산업기술종합연구소 논문집. 

  3. 김명재(2004) 서울시 교면포장의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4. 김병헌(2011) 비스페놀형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리적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5. 아스팔트포장연구회(1999) 아스팔트 포장공학 원론, 한국도로포장공학회. 

  6. 이광호, 옥창권(2000) 귤현대교 강상판 쇄석매스틱아스팔트 교면 포장 시공사례,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한국도로포장공학회, Vol. 2, No. 1, pp. 64-71. 

  7. 이경하(1997) 아스팔트 혼합물의 회복탄성계수 특성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Vol. 17, No. 3-4, pp. 337-348. 

  8. 이창훈(2009) 실용 에폭시 핸드북, 교우사. 

  9. 조종석(2011) 장대교량 강바닥판의 박층포장 적용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10. 上海江大理公室第理(2009) 理生, 上海江隧 A14 施工. 

  11. 상해 장강 대교 종합 감리 본부 사무실 VII 관리 그룹(2009) 건강의 요약 보고서의 위원, 상해 장강 삼각주 터널 및 교량 A14 표준 에폭시 아스팔트 아스팔트 공사. 

  12. Brian D. Prowell, Donald E. Watson, Graham C. Hurley, and E. Ray Brown (2009) Evaluation of Stone Matrix Asphalt (SMA) for Airfield Pavements, Prepared for Airfield Asphalt Pavement Technology Program, NCAT. 

  13. Huang, W., Qian, Z., Chen, G., and Yang, J. (2003) Epoxy asphalt concrete paving on the deck of long-span steel bridge, Chinese Science Bulletin, Vol. 48, pp. 2391-2394. 

  14. Lou, S., Wang, J., and Qian, Z. (2007) Research on the performance of locally developed epoxy asphalt mixes. 26th Annual Southern African Transport Conference(SATC), South Africa, pp. 736-744. 

  15. R.B. McGennis, S. Shuler, and H.U. Bahia (1994) Background of SUPERPAVE Asphalt Binder Test Methods, National Asphalt Training Center Demonstration Project 101, FHWA. 

  16. Yu, J., Cong, P., and Wu, S. (2009) Laboratory Investingation of Asphalt Modified with Epoxy Resin,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Vol. 113, pp. 3557-3563. 

  17. AASHTO T 283, Standard Method of Test for Resistance of Compacted Moisture Induced Damage. 

  18. AASHTO TP 48, Standard Test Method for Viscosity Determinations of Unfilled Asphalts Using the Brookfield Thermosel Apparatus. 

  19. ACI 503R, Use of Epoxy Compounds with Concrete. 

  20. ASTM D4123-82, Standard Test Method for Indirect Tension Test for Resilient Modulus of Bituminous Mix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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