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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급결제 함유량에 따른 습식 Shotcrete 리바운드 감소량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Reduced Amount of Rebound in Wet Process Shotcrete Works by Upon Accelerator Conten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6D, 2012년, pp.615 - 622  

전준태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  박홍태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이양규 (대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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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는 현장에서 빠른 시공을 실시하여 굴착면을 침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암괴의 전단이동방지, 암괴의 붕괴방지, 개구절리의 봉합, 응력의 집중완화, 응력전달효과 등에 의하여 후속작업의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굴착면을 방지하여 지내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숏크리트공법으로는 건식과 습식의 두 가지방법이 있으며, 1997년 이후부터는 건식보다 습식 숏크리트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작업 중 목적물에 부착되지 않고 반발되는 현상, 즉 리바운드가 많이 발생하며 이러한 많은 양의 리바운드는 숏크리트와 전체 공사비 원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숏크리트는 재료비, 배합, 타설시간 증가, 재료의 취급과 계량장치에 소요되는 인력 및 버력제거를 위한 비용 증가 발생원인이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현장에서 시행한 급결제 함유량에 따른 일반 습식 숏크리트 및 강섬유 습식 숏크리트공법의 시공실적을 분석하여 반발 양 및 강도의 실험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국내 건설공사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shotcrete is to increase the bearing capacity and to protect the excavated surface from erosion by preventing falling of rock mass. Shotcreting method is divided into two types as dry process and wet process. Since 1997, wet process method has been used more frequently than dry process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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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이 연구는 철도터널 습식 숏크리트에 급결제(accelerator) 함유율 4%, 6%, 8%로 변화를 주어 일반 습식 숏크리트와 강섬유 습식 숏크리트 시험결과로부터 압축강도, 휨강도, 빔강도시험을 실시함과 동시에 습식 숏크리트공법 반발 양을 분석하여 반발 양을 줄일 수 있는 급결제 함유율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현장에서 시행한 철도터널 급결제 함유량에 따른 일반 습식 숏크리트 및 강섬유 습식 숏크리트공법의 시공실적을 분석하여 반발 양 및 강도의 실험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제시함으로써 국내 도로터널, 철도터널 및 건설공사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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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숏크리트공법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숏크리트는 현장에서 빠른 시공을 실시하여 굴착면을 침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암괴의 전단이동방지, 암괴의 붕괴방지, 개구절리의 봉합, 응력의 집중완화, 응력전달효과 등에 의하여 후속작업의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굴착면을 방지하여 지내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숏크리트공법으로는 건식과 습식의 두 가지방법이 있으며, 1997년 이후부터는 건식보다 습식 숏크리트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습식 숏크리트의 단점은 무엇인가? 숏크리트공법으로는 건식과 습식의 두 가지방법이 있으며, 1997년 이후부터는 건식보다 습식 숏크리트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작업 중 목적물에 부착되지 않고 반발되는 현상, 즉 리바운드가 많이 발생하며 이러한 많은 양의 리바운드는 숏크리트와 전체 공사비 원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숏크리트는 재료비, 배합, 타설시간 증가, 재료의 취급과 계량장치에 소요되는 인력 및 버력제거를 위한 비용 증가 발생원인이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현장에서 시행한 급결제 함유량에 따른 일반 습식 숏크리트 및 강섬유 습식 숏크리트공법의 시공실적을 분석하여 반발 양 및 강도의 실험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숏크리트란 무엇인가? 숏크리트는 현장에서 빠른 시공을 실시하여 굴착면을 침식으로부터 보호하고 지반의 이완방지, 암괴의 전단이동방지, 암괴의 붕괴방지, 개구절리의 봉합, 응력의 집중완화, 응력전달효과 등에 의하여 후속작업의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굴착면을 방지하여 지내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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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권인환(2000) 개정 NATM 터널공법, 원기술. 

  2. 서울지하철공사(1983) 지하철 3, 4호선 NATM 기술성과 보고서. 

  3. 이양규(2010) 토목시공학, 보문당, pp. 572-578. 

  4. 이양규.권인한(2001) Shotcrete 리바운드량 감소를 위한 실험적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4호, pp. 499-508. 

  5. 이양규.전준태.김종열(2004) NATM 터널의 건.습식 숏크리트 강도시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2호, pp. 239-245. 

  6. 안상기(1993) 숏크리트의 리바운드 감소에 대한 재료개발 연구시험, 한국콘크리트학회지, 한국콘크리트학회, 제5권. 

  7. 전준태.이양규(2003) 습식 숏크리트 리바운드량 감소를 위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1호, pp. 89-95. 

  8. 장동일.손영현(1998) 강섬유와 실리카흄이 숏크리트의 리바운드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크리트학회지,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0권. 

  9. 한국수자원공사(1993) 숏크리트 설계 및 시공. NATM 기술성. 

  10. 한국콘크리트학회(2009) 콘크리트표준시방서. 

  11. 한국철도시설공단(2011) 경부고속철도 건설공사(-2), pp. 389-472. 

  12. 樓井春輔, 足立紀尙(1992) 도시 터널의 NATM공법, 창우출판사, 

  13. 土質工學會(1986) NATM工法の調査, 設計から施工まで, 日本 土質工學會. 

  14. Franklin, John and Maurice B. Dusseuault (1989) Rock Engineering, McGraw-Hill, pp. 552-553. 

  15. Hausmann, Anfred R (1990) Engineering Principles of Ground Modification, McGraw-Hill, pp. 32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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