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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맵 기반의 고전문학 디지털 콘텐츠 온톨로지 설계
A Design of Topic-map based Traditional literature's Digital Ontology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4 = no.55, 2012년, pp.673 - 678  

김동건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  정화영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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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은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화 접근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로서 디지털 아카이브 설계, 디지털 콘텐츠 설계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전문학은 대중화에 쉽지 않다는 한계를 갖는다. 이는 고전문학이 지니는 딱딱하고 타 영역에 비해 재미요소가 덜하기 때문일 수 도 있다. 특히 고전문학의 자료나 계보를 찾는 것도 쉽지 않아 일반인들이 쉽게 고전문학을 찾고 이해하기위한 환경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고전문학을 디지털 콘텐츠화 하기 위하여 정보 프로파일을 이용한 온톨로지를 설계하고자 한다. 온톨로지의 각 요소들의 관계는 토픽맵을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토픽벡터를 이용하여 명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culture's researcher has attempting to public use as a various method. Example is design of digital archive and digital contents. However, in spite of this effort, traditional culture's researcher has difficulty to public use. Because traditional culture is hard to understand, and les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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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전문학이 가지는 특성을 최대한 나타내면서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 및 관리하기 위한디지털 콘텐츠 온톨로지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온톨로지의 각 속성들 사이의 연관관계를 토픽 맵을 이용하여 구성하였고, 그 관계는 토픽벡터를 이용하여 명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토픽맵을 기반으로 한 고전문학 디지털 온톨로지를 설계하였다. 대상 고전문학은 고전문학 영역에서도 판소리의 명창 정보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명창 정보는 판소리 명창정보 프로파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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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픽맵이란 무엇인가? 토픽맵(Topic maps)은 지식 표현 방법론으로서, 분산 환경 하에서 지식 구조를 정의하고, 정의된 구조와 지식 자원을 연계하는데 쓰이는 기술 표준이며, 정보자원의 구성, 추출, 네비게이션에 관련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7]. 토픽맵은 2001년“ISO/IEC 13250 Topic Map"이라는 명칭으로 표준화되었다.
고전문학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예로서 디지털 아카이브 설계, 디지털 콘텐츠 설계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전문학은 대중화에 쉽지 않다는 한계를 갖는다. 이는 고전문학이 지니는 딱딱하고 타 영역에 비해 재미요소가 덜하기 때문일 수 도 있다.
고전문학은 어떠한 방법으로 대중화 접근을 시도하였는가? 고전문학은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화 접근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로서 디지털 아카이브 설계, 디지털 콘텐츠 설계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전문학은 대중화에 쉽지 않다는 한계를 갖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서종문, 고전문학 교육의 단위와 비중, 통합 문제, 국어교육연구 제46집, 2010. 

  2. 윤종선, 고전문학과 문화콘텐츠 교육방법론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제35호 2010. p. 301-332 

  3. 최광석, 고전문학 교육의 진단과 방법론적 설계,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제105집, 2009. p.251-279 

  4. 임재해,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제143권, 2006. p. 33-72 

  5. 윤종선, 문화콘텐츠로서 고전문학의 연구 현황과 전망,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제103집, 2009, p. 167-196 

  6. 함복희, 고전문학의 문화콘텐츠화,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제46집, 2011, p.91-120 

  7. 박정우, 이상훈,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개인화 된 토픽맵 랭킹 알고리즘,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8호, 2008. 

  8. 이시화, 이만형, 황대훈, 태그 기반 토픽맵 생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5호, 2010. p.730-739 

  9. 이정수, 채희권, 김광수, 김철한, 온톨로지의 상호 운용성을 위한 온톨로지 아키텍처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3권 제1호, 2008, p.1-20 

  10. 김현주, 최중민, 온톨로지 생성과 공유를 위한 시맨틱 웹 기반 위키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3권 제8호, 2006, 

  11. 김지영, 김윤희, 온톨로지 기반 그리드 자원 선택 기법,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2009. p.1-9 

  12. 정현숙, 신영숙, 온톨로지 기반 강의계획서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2008, p.108-114. 

  13. 나방현, 권창희, 온톨로지 기반 역사정보서비스 설계,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2010, p.143-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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