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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계측시스템 모니터링을 위한 CCTV 활용사례 및 개선방안 연구
Case Study on the Use of CCTV for Realtime Monitoring and Recommended Improvements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2 no.4, 2012년, pp.417 - 425  

배상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이종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김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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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해 온 CCTV는 범죄, 보안시스템 기능 이외에도 시설물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토목공학 분야에서도 활용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도로비탈면유지관리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이하 CSMS)"을 통하여 도로비탈면의 붕괴 이전에 안정성을 확보하는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대책공법 적용에 한계가 있는 위험비탈면에 대해서는 상시계측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 중에 있다. 이들 현장 변위 발생 상황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119개소 현장에 대해서 CCTV를 적용하여 위험활동을 감시하고 있다. 특히 변위가 인지되었던 3개소 현장에 대한 CCTV촬영영상과 변위 양상의 비교를 통하여 후속 대응을 수행했던 사례를 소개하였다. CCTV 운영에 있어 통신전송 문제, 장애 발생 문제, 야간 운영 한계, 정량적 분석의 한계성 등의 문제점 고찰을 통하여 CCTV 운영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 방향을 살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CTV cameras are used for surveillance and purposes of security, and can also be applied for monitoring infrastructure and equipment. In the Cut Slope Management System managed by KIC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cut slopes are continuously monitored using a real-time system,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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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스템 구축의 결과 2004년 이후 CCTV 활용을 통한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CCTV를 활용한 성과중 대표적 3가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CCTV 활용에 있어 발생한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개선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통신 전송 속도의 한계성, 통신 장애 발생시 복구 지연에 관한 문제점, 야간시 운영의 한계성, 정량적인 자료 획득의 문제점 등 CCTV 운영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나, 전용선 인프라 구축, 최신 무선통신 기술의 적용, 통신 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팀 구성, 적외선 카메라 적용, 객첵 검출 및 행위 인식 가능 기술 등을 도입 등을 통하여 위험비탈면 관리에 있어 겪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상시계측시스템은 “도로비탈면유지관리시스템(Cut Slopemanagement System, 이하 CSMS)” 사업의 일환으로 대책공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대형 현장, 국립공원에 포함되어 대책공법 적용에 제약이 있거나 지속적인 변이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비탈면에 적용하여 비탈면의 활동에 대한 변위를 자동화 계측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도로운영을 도모하는 데 설치 목적이 있다.
  • CSMS는 위험비탈면에 대해 재해예방시스템의 일환으로 IT (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을 접목하여 상시계측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재까지 운용 중에 있다. 잠재적인 붕괴 징후나 장기적인 지반 변위 양상을 지속적으로 계측함으로써 위험활동이 감지되는 비탈면의 경우 붕괴 전 적절한 대책공법을 적용하여 도로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자연재해 등 불가피한 응급상황 발생시 도로통제, 대피 등의 조치를 취하여 인명 피해 및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MLTM, 2010). 2012년 현재까지 총 128개소의 위험비탈면에 상시계측시스템이 설치되었다.
  • 셋째, 도로주변의 기상상황을 파악하여 하절기 도로 배수 관리 및 동절기 제설 작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에 비해 여러 가지 단점들도 가지고 있는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CCTV에 대한 현황과 성과에 대해 소개하며 앞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단점들을 함께 고찰함으로써 CCTV을 이용한 위험 깎기비탈면의 효율적인 관리와 안정적인 도로운영을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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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시계측시스템의 목적은? 상시계측시스템은 “도로비탈면유지관리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이하 CSMS)” 사업의 일환으로 대책공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대형 현장, 국립공원에 포함되어 대책공법 적용에 제약이 있거나 지속적인 변이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비탈면에 적용하여 비탈면의 활동에 대한 변위를 자동화 계측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도로운영을 도모하는 데 설치 목적이 있다. 최초 계측시스템은 신축계 타입의 계측센서를 위험단면에 설치하여 무선으로 전송되는 변위데이터를 통해 활동을 감지하고 이상변위 발생시 경고 문자를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최초 계측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상시계측시스템은 “도로비탈면유지관리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 이하 CSMS)” 사업의 일환으로 대책공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대형 현장, 국립공원에 포함되어 대책공법 적용에 제약이 있거나 지속적인 변이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비탈면에 적용하여 비탈면의 활동에 대한 변위를 자동화 계측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도로운영을 도모하는 데 설치 목적이 있다. 최초 계측시스템은 신축계 타입의 계측센서를 위험단면에 설치하여 무선으로 전송되는 변위데이터를 통해 활동을 감지하고 이상변위 발생시 경고 문자를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변위가 발생되어 경고 문자를 받는다 하더라도, 위험 구간의 규모 및 현장 상황 파악을 위해서 관리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도로통제 및 인원대피 등)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설치된 센서의 오작동 또는 환경적 요인(동물, 식생, 사람 등)에 의한 간섭으로 인한 변위 발생시 이를 파악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다.
최초 계측시스템의 한계는? 최초 계측시스템은 신축계 타입의 계측센서를 위험단면에 설치하여 무선으로 전송되는 변위데이터를 통해 활동을 감지하고 이상변위 발생시 경고 문자를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변위가 발생되어 경고 문자를 받는다 하더라도, 위험 구간의 규모 및 현장 상황 파악을 위해서 관리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도로통제 및 인원대피 등)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설치된 센서의 오작동 또는 환경적 요인(동물, 식생, 사람 등)에 의한 간섭으로 인한 변위 발생시 이를 파악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실제 변위에 대한 진위 파악 및 현장 상황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의 필요성이 인지되어 2004년 이후 상시계측시스템과 결합한 지능형 네트워크 CCTV를 설치하여 비탈면 변위 여부를 관찰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이 있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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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ung, B. H., Kwak, N. J., and Kim, Y. M., 200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frared camera guarding system based on web service, Page 113-117 in Proc. of 2008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In Korean). 

  2. Go, Y. I., Oh, S. B., Kim, E. H., and Kim, S. H., 2009, Illumination design for adaptable operation of security system. In Proc. of 2009 Autumn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129-132 (In Korean). 

  3. Jeon, J. H., Park, J. H., Jeong, C. J., Kang, I. G., An, T. K., and Park, G. M., 2010, A Study on object detection algorithm for abandoned and removed object for real-time intelligent surveillance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35, 24-3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Jeong, C. J., Ahn, T. K., Park, J. H., and Park, G. M., 2011, Real Time Abandoned and Removed Objects Detec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16(3), 462-470 (In Korean). 

  5. Lee, H. D., Jo, D. G., Choi, J. M., and Park, N. S., 2010, The system applications and trends. The Journal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14(3), 19-27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2010, Operation of road cut slope management system in 2010, 828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2011, Operation of road cut slope management system in 2011, 454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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