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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 180mm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 개발
Development of Steel Wire-Integrated Deck Plate Applicable to Slab with 180mm Thicknes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1, 2012년, pp.89 - 98  

이용재 (동양미래대학 건축과) ,  윤상천 (경주대학교 건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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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형 삼각 트러스 형태의 철선을 아연도금 강판에 용접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는 슬래브 시공 시 현장시공 최소 및 동바리와 지보공 등 거푸집 공사비 절감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이미 많은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80mm 두께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상부철선, 하부철선, 래티스 철선, 경간, 단부가공방법을 변수로 채택하여 총 14개의 시험체를 실물크기로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시험체의 최종 파괴형태 변화 및 단부가공방법이 시험체의 구조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부철선의 영향보다는 래티스 철선이 시험체의 거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eel wire-integrated deck plate that welds integrated triangle truss steel wires on a galvanized steel sheet is developed to reduce construction costs of slabs or formworks such as shores and supports, and it is already widely applied in many construction fields. In this research, experimental 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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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80mm두께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실시한 실험에서 나타난 실험결 과를 비교・분석하여 실험에서 채택한 변수가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평가 하고자 한다.
  • 또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 시스템은 콘크리트 경화 후에는 일반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와 같은 거동을 하기 때문에 콘크리트 경화 전의 시공하중에 대한 평가가 중요 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공하중에 대한 안전성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시공하중에 대한 구조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에 서는 시공하중 단계별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의 처짐 상태 등에 대해 분석하고, 지지 가설재의 사용여부를 확인하여 현장 적용 시의 안전성을 검토한다. 시험체는 현장에서의 시공조건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 가력하기 위해 실험 보조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180mm 두께의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 하였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상부 배력근은 현장에서 배근되고 나머지 철선은 공장에서 600mm의 폭으로 제작 되며, 시공하중에 대한 처짐을 고려하여 치올림(camber) 설계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180mm 두께의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주요 변수에 따라 시험체를 제작, 실험을 실시한 후 결과를 조사 분석하여 180mm 두께 슬래브에 적용 가능한 철선 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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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적인 구조시스템 개발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해결책으로 슬래브 구조에서는 무엇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는가? 건설현장에서 구조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보다 경제적인 구조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해결책으로 슬래브 구조 에서는 데크 플레이트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본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는 콘크리트 타설 시에는 설치의 용이성 및 작업공간 제공 등의 장점이 있고, 액상 상태의 콘크리트 자중과 시공 하중에 견디는 단일 휨재로서의 거푸집 역할을 한다.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는 콘크리트 타설 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해결책으로 슬래브 구조 에서는 데크 플레이트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본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철선일체형 데크 플레이트는 콘크리트 타설 시에는 설치의 용이성 및 작업공간 제공 등의 장점이 있고, 액상 상태의 콘크리트 자중과 시공 하중에 견디는 단일 휨재로서의 거푸집 역할을 한다. 또한, 콘크리트 양생 이후의 모든 하중은 강판을 제외한 상부철선 하부철선 및 콘크리트로 구성된 일반적인 철근콘 크리트 슬래브 구조로 지지 한다.
건설현장에서 구조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무엇의 개발을 위한 노력이 실시되고 있는가? 건설현장에서 구조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보다 경제적인 구조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해결책으로 슬래브 구조 에서는 데크 플레이트의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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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대한건축학회, 파워데크 플레이트 구조성능에 관한 실험보고서, 2002. 

  2. 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 데크플레이트 공법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슬래브 부위의 유지관리방안, 대한주택공사, 2004. 

  3. 대한주택공사, 페로데크를 사용한 건축물의 구조설계.시공 실무편람 작성연구, 1995. 

  4. 대한주택공사, 페로데크를 사용한 건축물의 구조설계.시공실무 편람, 1995. 

  5.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스피드데크시스템의 구조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2005. 

  6.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해동슈퍼데크 SD300 설계편람, 2005. 

  7. 한국콘크리트학회, 철근콘크리트 구조계산 규준 및 해설, 기문당,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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