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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7 no.1 = no.56, 2012년, pp.36 - 43
오현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대용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상건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현 (한국철도기술 연구원) , 김찬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When a high-speed train passes an underground station, large pressure waves are generated due to the piston effect. These pressure waves can cause the problems of vibration and noise as well as the ear discomfort of passengers at the underground station. This work numerically analyzed the pressur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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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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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장대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환경적인 문제 개선, 불균형한 지역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 경제적인 이익창출 등의 해결책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토지의 사용가치가 매우 높은 수도권에서 도심과 도심을 연결하는 대심도 장대터널과 고속철도는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국내외를 통틀어 도심을 연결하는 대심도 고속철도의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1]. | |
국외의 해저와 산을 통과하는 50 km 이상의 장대터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국외에 현존하는 50 km 이상의 장대터널의 경우 해저와 산을 통과하는 터널이기 때문에 두 도심을 연결하는 대심도 장대터널과는 상이하다. 영불해협을 연결하는 50.45 km의 유로해저터널, 스위스 알프스 산맥 남북을 연결하는 56.7 km의 Gotthard base 터널, 홋카이도와 혼슈를 연결하는 53.85 km의 세이칸 터널 모두 해저와 산을 통과하는 터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산과 수서(노선A), 청량리와 송도(노선B), 의정부와 금정(노선C)을 연결하는 GTX(Great Train Express)가 개통예정에 있다[2]. | |
대심도 장대 터널의 정거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승객들이 심한 이명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세계에서 홍콩 다음으로 건설하는 정거장을 갖춘 대심도 장대 터널이며 각 노선은 모두 심도 40 m ~ 50 m 사이의 깊이에 있고 최장 역간 거리는 약 10 km 이상이다[1]. 이런 대심도 장대 터널에서 열차가 고속으로 터널을 통과하면 피스톤 효과로 인하여 압력파가 생겨 정거장 내에 영향을 미친다. 이 압력파는 터널과 정거장을 통과하면서 반사와 전달을 반복하고 이는 승강장에서있는 승객들에게 이명감 현상을 발생시켜 정거장내 소음공해를 일으키게 된다. 이런 소음을 줄이기 위해 Vent shaft 설치, 터널과 열차의 면적비, Hood 설치 등에 관한 많은 연구[3-5]가 이루어지고 있다. |
www.gtx.go.kr
1996, 김희동, Toshiaki setoguchi, "수직갱을 이용한 터널내 비정상 압축파의 피동제어," 대한기계학회논문집(B), Vol.21, pp.1095-1104.
1999, 김희동, 김태호, 김동현, "입구후드가 고속철도 터널입구의 압축파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논문집(B), Vol.23, pp.56-68.
2008, Wu, K.H., "Aerodynamic Aspects of High-speed Railway Underground Station with Adjoining Tunnels," 박사학위논문, Hong Kong university, Hong Kong.
철도기술연구원, GTX 터널도면
2007, 김선홍, 문연오, 석진호, 김기림, 김찬동, 유호식, "이명감 특성을 고려한 호남고속철도 터널단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 특별심포지엄 논문집, pp.19-36.
www.fluent.com
2000, Arturo Baron and Michele Mossi and Stefano Sibilla, "The alleviation of the aerodynamic drag and wave effects of high-speed trains in very long tunnel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89-5, pp.365-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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