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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감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감정 엔진'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 for emotional interaction with huma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4, 2012년, pp.503 - 516  

이연곤 (로봇특성화대학원사업단 한양대학교 지능형로봇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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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로봇 및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들을 살펴보면, 감정 모델이 내부에 종속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모델만을 별도로 분리해 새로운 시스템에 재활용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어떤 로봇 및 에이전트와 연동될 수 있는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 (이하 EE로 표시한다)을 소개한다. 이 EE는 어떤 입력 정보에도 치중되지 않고, 어떤 로봇 및 에이전트의 내부와도 연동되도록 독립적으로 감정을 담당하기 위해, 입력 단계인 인식과 출력 단계인 표현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감정의 생성 및 처리를 담당하는 중간 단계인 감정 발생만을 분리하여, '입력단 및 출력단과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형태, 즉 엔진(Engine)'으로 존재한다. 이 EE는 어떤 입력단 및 출력단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자체 감정뿐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을 사용하며, 성격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감정을 산출해낸다. 또한 이 EE는 로봇 및 에이전트의 내부에 라이브러리 형태로 존재하거나, 별도의 시스템으로 존재하여 통신할 수 있는 구조로 활용될 수 있다. 감정은 Joy(기쁨), Surprise(놀람), Disgust(혐오), Fear(공포), Sadness(슬픔), Anger(분노)의 기본 감정을 사용하며, 문자열과 계수를 쌍으로 갖는 정보를 EE는 입력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 신호로 받고, 출력 인터페이스를 통해 출력 신호로 내보낸다. EE는 내부에 감정마다 감정경험의 연결 목록을 가지고 있으며, 이의 계수의 쌍으로 구성된 정보를 감정의 생성 및 처리하기 위한 감정상태 목록으로 사용한다. 이 감정경험 목록은 '인간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감정표현어휘로 구성되어 있다. EE는 인간의 감정을 탐색하여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주는 상호작용 제품에 이용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제품이 '인간을 공감하고 있음'을 인간이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함이므로, HRI(인간-로봇 상호작용)나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와 관련 제품이 효율적인 감정적 공감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earches of robot and software agent until now, computational emotion model is dependent on system, so it is hard task that emotion models is separated from existing systems and then recycled into new systems. Therefore, I introduce the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 (sha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E의 특징은? 따라서 어떤 로봇이나 에이전트와도 연동될 수 있는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 (이하 EE로 표시한다)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 EE는 어떠한 로봇이나 에이전트의 내부에 라이브러리 형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아니면 로봇이나 에이전트와는 별도의 시스템으로 존재하여 통신할 수 있는 구조로 활용될 수 있다.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을 개발하는 이유는? 어떠한 입력 정보에도 치중되지 않고, 어떠한 로봇이나 에이전트의 내부와도 연동되도록 독립적으로 감정을 담당하기 위해, Engine of computational Emotion model(이하 EE로 표시한다)을 만들고자 하였다. 즉, 처음 입력 단계인 인식과 마지막 결과 출력 단계인 표현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감정의 생성 및 처리를 담당하는 중간 단계인 감정 발생만을 분리하여, ‘입력단 및 출력단과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형태, 즉 엔진(Engine)’으로 존재한다.
감정을 표현하는 로봇이나 에이전트들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감정을 표현하는 로봇이나 에이전트들을 Hudlicka (2008)의 ‘Emotion modeling’에 기초하여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처음 입력(Input) 단계인 인식(Perception), 감정의 생성 및 처리를 담당하는 단계인 감정 발생(Emotion Generation), 그리고 마지막 결과 출력(Output) 단계인 표현(Behavioral Expression)이 있다. 예를 들면, 얼굴 표정 탐지(Facial Detection), 담화(Discourse), 동작 탐지(Gesture Detection) 등이 인식(Perception)단계에 해당하며, 얼굴 표정 표현(Facial Expression), 동작 표현(Gesture Expression) 등이 표현(Behavioral Expression)단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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