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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콘크리트 사장교의 시공사례
A Case Study on Economical Concrete Cable-Stayed Bridge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3 no.1, 2012년, pp.33 - 39  

박대용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이광민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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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특집기사에서는 국내 최초로 시공된 Edge girder 형식의 콘크리트 사장교인 제2돌산대교의 시공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케이블은 Master Strand를 HDPE에 삽입한 후 이를 타워크레인으로 인양하고 주탑측 및 보강형 측에 임시 고정한다. 그리고 사전에 작성된 ISO-Tension계획에 따라 Master Strand 및 일반 strand를 가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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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사장교란? 콘크리트 사장교는 압축에 강한 콘크리트를 주탑 및 보강거더의 주요부분에 사용한 합리적인 교량이다. 콘크리트 사장교는 일반적인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중소지간에 대해 강상형이나 강합성 사장교에 비해 탁월한 경제성을 나타내며 유지관리면에서 유리하다.
콘크리트 사장교의 장점은? 콘크리트 사장교는 압축에 강한 콘크리트를 주탑 및 보강거더의 주요부분에 사용한 합리적인 교량이다. 콘크리트 사장교는 일반적인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중소지간에 대해 강상형이나 강합성 사장교에 비해 탁월한 경제성을 나타내며 유지관리면에서 유리하다.
제2돌산대교는 어떠한 콘크리트 보강형을 적용하였는가? 제2돌산대교의 주경간 교량은 5경간 콘크리트 사장교로써 주경간장이 230m이다. 본 교량은 내구성 및 경관적으로 우수한 Edge Type 콘크리트 보강형을 적용하였다. 교량의 지지는 Floating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연직받침 생략에 의한 유지관리성이 우수하고 주두부 가설에 대한 시공성 및 공기단축, 주두부 부모멘트 감소에 따른 적정한 동일형고 계획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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