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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 개발
Development of Steel-FRP Composite Bridge Safety Barrier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3 no.2, 2012년, pp.20 - 24  

김승억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권기영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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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도로와 차량바퀴의 접촉조건은 LS-DYNA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RIGIDWALL-PLANAR 옵션을 사용하였다. 방호울타리의 콘크리트 연석과 도로사이의 경계조건은 LS-DYNA에서 제공하는 BOUNDARY-SPC 옵션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연석 바닥의 변위 및 회전에 대하여 구속하였다. 차량이 방호울타리에 충돌 시 차량과 방호울타리의 마찰계수는 LS-DYNA에서 제공하는 AUTO-SURFACE-TO-SURFACE 옵션을 사용하여 표 2와 같이 적용하였다.
  • 충돌 후 차량의 진행을 고려하여 교량용 방호울타리를 길이 30m로 모델링하였으며, 이는 실제 충돌 시험 시 교량용 방호울타리 설치 길이와 동일하다. 또한, 지주 간격을 실제 충돌 시험과 동일한 2m로 모델링하였다.

대상 데이터

  •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현재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에서 널리 적용 가능한 SB4등급을 선정하였다.
  • 8mm로 구성되어 있다. 강재는 구조용 강재인 SS400을 사용하였고, FRP는 유리섬유 및 폴리에스테르 수지로 제작하였다.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설치 전경을 그림 2에 나타내었다.
  • 방호울타리는 구조적 강도성능, 탑승자 보호성능, 충돌 후 차량의 안전 성능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구조적 강도성능은 트럭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충돌 후 빔의 최대변형은 0.
  • 사용 요소 수는 총 172,640개다. 도로는 강체로 모델링하였고, 차량이 충분히 거동할 수 있는 연장을 가지기 위해 길이 33m, 폭 15m 로 모델링하였다.
  • 또한, 지주 간격을 실제 충돌 시험과 동일한 2m로 모델링하였다. 사용 요소 수는 총 172,640개다. 도로는 강체로 모델링하였고, 차량이 충분히 거동할 수 있는 연장을 가지기 위해 길이 33m, 폭 15m 로 모델링하였다.
  • 3톤의 승용차(Dodge Neon)모델과 16톤 트럭(CME – HGV truck)모델을 사용하였다. 승용차는 31,355개의 요소로 이루어졌고 트럭은 33,297개의 요소로 이루어졌다. 트럭의 경우 제공된 모델의 중량이 16톤으로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의 충돌 차량 기준인 14톤과 일치시키기 위하여 짐칸의 집중질량을 2톤 감소시켰다.
  • 지주의 높이는 750mm, 콘크리트 연석의 높이는 250mm로 되어있다. 지주, 리브 및 베이스 플레이트는 용접 구조용 강재인 SM400을 사용하였으며 두께는 각각 6mm, 12mm, 14mm이다.
  • 차량 모델링에 있어서는 미국의 NCAC(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가 제공하는 1.3톤의 승용차(Dodge Neon)모델과 16톤 트럭(CME – HGV truck)모델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도로와 차량바퀴의 접촉조건은 LS-DYNA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RIGIDWALL-PLANAR 옵션을 사용하였다. 방호울타리의 콘크리트 연석과 도로사이의 경계조건은 LS-DYNA에서 제공하는 BOUNDARY-SPC 옵션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연석 바닥의 변위 및 회전에 대하여 구속하였다.
  • 방호울타리의 콘크리트 연석과 도로사이의 경계조건은 LS-DYNA에서 제공하는 BOUNDARY-SPC 옵션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연석 바닥의 변위 및 회전에 대하여 구속하였다. 차량이 방호울타리에 충돌 시 차량과 방호울타리의 마찰계수는 LS-DYNA에서 제공하는 AUTO-SURFACE-TO-SURFACE 옵션을 사용하여 표 2와 같이 적용하였다.
  • 충돌조건은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2008)에 준하여 충돌속도, 충돌각도, 충돌지점을 고려하였다. 충돌속도는 대상 시설의 시험기준에 따라, SB4등급의 구조적 강도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인 경우에는 트럭의 속도로 65km/h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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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방호울타리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는가? 교량의 방호울타리는 대형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경우 강도가 우수하여 대형차량 충돌 시 차량추락을 방지할 수 있으나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이 부족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개발 배경은? 따라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알루미늄 방호울타리의 장점만을 살린 교량 방호울타리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강도는 강재와 비슷하여 대형차량의 추락을 방지할 수 있고, 강성은 강재보다 낮아 소형차량 충돌 시 강재 방호울타리보다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장단점은? 교량의 방호울타리는 대형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경우 강도가 우수하여 대형차량 충돌 시 차량추락을 방지할 수 있으나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이 부족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알루미늄 방호울타리의 경우에는 충격 흡수 능력은 우수하나 강도가 부족하여 차량추락에 의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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