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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3 no.2, 2012년, pp.20 - 24
김승억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권기영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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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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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방호울타리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는가? | 교량의 방호울타리는 대형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경우 강도가 우수하여 대형차량 충돌 시 차량추락을 방지할 수 있으나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이 부족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 |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개발 배경은? | 따라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알루미늄 방호울타리의 장점만을 살린 교량 방호울타리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강재– FRP 합성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강도는 강재와 비슷하여 대형차량의 추락을 방지할 수 있고, 강성은 강재보다 낮아 소형차량 충돌 시 강재 방호울타리보다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다. | |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장단점은? | 교량의 방호울타리는 대형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의 경우 강도가 우수하여 대형차량 충돌 시 차량추락을 방지할 수 있으나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 능력이 부족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알루미늄 방호울타리의 경우에는 충격 흡수 능력은 우수하나 강도가 부족하여 차량추락에 의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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