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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의 우천시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한 그라스 비드 적용 연구
High Performance Glass Beads for Traffic Marking in Wet Weath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1 = no.51, 2012년, pp.9 - 16  

이창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  이현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팀) ,  오흥운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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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생명선인 차선은 주간 시인성, 야간 시인성, 야간 젖은 상태 시인성, 야간 강우시 시인성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특히, 비와 관련되어 기상이 불안전한 조건에서 운전자의 주행 안전 확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차선의 시인성은 사전 인지시간(Preview time) 과 감지거리(Detection distances)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야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하여 차선 재료 성능을 향상시켜 차선의 주야간과 우천시 주야간 시인성의 척도인 Dry 재귀반사도(Dry retroreflectivity) 및 Wet 재귀반사도(Wet Retroreflectivity)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차선 도료용 유리알 굴절률 nD=1.50의 분석과 시인성의 척도인 재귀반사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수인 기능성 차선 도료용 유리알 굴절률 nD=2.2.을 도입하였다. 국내외 최소 한계 재귀반사도(Minimum threshold retroreflectivity) 및 최소 인지 재귀반사도(Install minimum retroreflectivity)를 조사하여 차선의 시인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관리 수치를 규명하였으며 아울러 국내기존 차선 재료의 물리적 특성 그리고 재귀반사도의 시험을 통하여 우천 시 야간 재귀반사도 향상 방안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road markings is classified into the visibility at daytime, night time, wet condition and rainy conditi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obtain the driving safety of drivers under conditions of unstable weather condition such as the rain. The visibility of road markings is 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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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인 그라스 비드가 최상의 Wet 재귀반사를 발현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상업적 생산이 가능한 굴절률 2.3의 그라스 비드를 사용하여 물속에서의 상대 굴절률이 1.729임을 활용하여 우천시 재귀반사성능을 향상시키면서 Flat type의 야간 우천시 시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차선 재료의 시인성은 결국 광학적 거동과 직결되기 때문에 스넬 법칙에 대한 Review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스넬 법칙에 관한 Review를 통하여 그라스 비드의 물리 화학적인 거동을 검토하고자 한다.
  • 특히, 우천시 야간에 차선의 품질 규격이 KS M 6080에 만족한다 하더라도 빗물의 수막(水膜)에 의해 재귀반사기능을 하는 현행 그라스 비드의 기능을 원천적으로 무효화시켜 재귀반사기능 상실에 의한 시인성을 열악하게 하여 우천시 야간 안전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이러한 우천시 야간 재귀반사도(Wet-night retroreflectivity) 규격이 제정되어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천시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해 ASTM 및 EN 규격에 의한 시험을 실시하여 각종 차선재료의 품질을 확인하여 개선하고자 한다.
  • 본 시험에 사용한 재료는 수용성, 고성능 융착식 및 상온경화형 도료를 사용한 Flat type의 차선과 Dot type의 돌출형 차선을 대상으로 전용 Wet 재귀반사체인 Sigma STI사의 GBE-6080 WW를 사용하여 Wet 재귀반사 성능에 의한 우천 시 야간 시인성 향상 방안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 목적에 부합되는 고굴절률 그라스 비드는 앞서 이론적으로 기술한 스넬 법칙에 의거 빗물(수막)속에서 최대 재귀반사도를 갖기 위해서는 이론적 굴절률이 2.
  • 본 연구는 이 같은 Profile 차선 시스템과는 달리 광학적 이론을 도입하여 일부 Preformed retroreflective 테이프 시스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고굴절률의 그라스 비드를 이용하여 비교적 Flat한 차선재료로서 수막이 형성되어도 Wet 재귀반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Wet 재귀반사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Wet 재귀반사 성능 향상 방향은 스넬 법칙에 의거 물과 공기 속에서의 그라스 비드의 상대 굴절률(Relative Refractive Index)를 구하여 물(수막)속에서의 최대 굴절률의 그라스 비드를 사용함으로써 Flat type의 Wet 재귀반사 성능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차선재료의 내마모성 확인을 위하여 현재 생산중인 국내 제품 및 새로 개발된 제품에 대하여 EN 규격의 시험방법을 통하여 품질시험을 실시하여 각종 차선재료의 품질을 확인하였다.
  • 차선재료로 그라스 비드를 사용하여 야간 시인성을 높이려는 아이디어는 1930년 후반에 캐나다에서 “Luminous marking for highways”란 보고서를 통하여 제안된 뒤 1942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500 마일을 시공한 후 매우 만족스러운 야간 시인성을 얻은 후 점차 전세계로 확대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같이 야간 시인성을 발현하는 그라스 비드에 관한 문헌적 Review를 통하여 이론적 방향을 얻고자 하였다. 통상 빛은 굴절률이 작은 매질에서 굴절률이 커다란 매질로 지나갈 때 휘어지게 된다.
  • 본 연구는 이 같은 Profile 차선 시스템과는 달리 광학적 이론을 도입하여 일부 Preformed retroreflective 테이프 시스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고굴절률의 그라스 비드를 이용하여 비교적 Flat한 차선재료로서 수막이 형성되어도 Wet 재귀반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Wet 재귀반사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Wet 재귀반사 성능 향상 방향은 스넬 법칙에 의거 물과 공기 속에서의 그라스 비드의 상대 굴절률(Relative Refractive Index)를 구하여 물(수막)속에서의 최대 굴절률의 그라스 비드를 사용함으로써 Flat type의 Wet 재귀반사 성능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물과 공기 속에서의 그라스 비드의 상대 굴절률(Relative Refractive Index)는 표 1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전 인지시간(Preview time)과 감지거리(Detection Distances)를 향상시켜 안전성 향상에 의한 야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하여 차선의 주야간과 우천시 시인성의 척도인 Dry 재귀반사도 및 Wet 재귀반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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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EN EN 13459-3, Road marking materials - Quality control - Part 3:Performance in use (1999). 

  2. CEN EN 12802, Road marking materilas - Laboratory methods for identification (2000). 

  3. KS M 6080, 도로표지용 도료 (2008). 

  4. ASTM D 1214, Standard Test Method for Sieve Analysis of Glass Spheres (2004). 

  5. ASTM G 154, Standard Practice for Operating Fluorescent Light Apparatus for UV Exposure of Nonmetallic Materials (2004). 

  6. Neville A. Parker and Massawe S. J. Meja, Evaluation of Performance of Permanent Pavement Marking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24 (2003). 

  7. Ronald B. Gibbons, Wet Night visivility of pavement markings (2004). 

  8. Zwahlen & Schnell, Visibility of new centerline and edge line pavement marking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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