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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리.역학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Physical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Epoxy Asphal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1 = no.51, 2012년, pp.17 - 24  

김병헌 (제일엔지니어링) ,  백종은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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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실내시험을 통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을 평가하였다. 최대입경 13mm의 밀입도 혼합물을 기초로 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20% 또는 40%를 국산 및 일본산 에폭시 수지로 치환하여 4종류의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 설계를 실시하였다. 에폭시 아스팔트의 가사시간이 에폭시 수지가 40% 사용한 경우 3시간, 20% 사용한 경우 6시간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휠트랙킹 시험, 간접인장 반복시험, 그리고 저온 휨 시험 결과 국산 및 일본산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이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 보다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에서는 수분손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일본산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과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는 유사한 성능을 나타냈다. 또한 콘크리트 보수재로 개발한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열팽창계수, 부착강도, 인장강도를 측정한 결과, 일반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은 우수하고 인장강도는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열팽창계수는 5배정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the performance of Korean epoxy asphalt mixtures using several laboratory tests. Four types of epoxy asphalt mixtures were manufactured based on 13mm dense graded asphalt mixtures: three Korean and one Japanese epoxy asphalt mixtures where 20% or 40% of asphalt binder was repl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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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면포장에 적용하기 위한 4가지 종류의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면포장용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로 배합설계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1) 강상판 포장용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 2) 강상판 포장용 일본산 에폭시 아스팔트, 3) 콘크리트상판 보수용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 4) 콘크리트 단면 보수용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하였다.
  • 현재 에폭시 아스팔트는 일본, 미국,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활발히 연구되어 적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장기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에폭시 아스팔트에 대하여 다양한 실내시험을 실시하여 에폭시 아스팔트의 물리₩역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산 및 일본산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하여 다양한 실내 시험을 수행하였다.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은 최대입자 크기 13mm인 골재와 4종류의 국산 및 일본산 에폭시 수지가 사용되었다.
  • 특히 높은 온도나 외부 요인에 의해 경화 시간이 현저히 감소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시공을 완료해야 한다(이광호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아스팔트가 경화되는 시간, 즉 가사시간을 측정하여 에폭시 수지의 종류와 함량이 가사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을 혼합한 다음 다짐온도(140~150℃)에서 일정시간 동안 양생시킨 후 다짐을 하고, 공극률을 측정하였다.
  • 재하된 하중은 10Hz의 주기를 갖는 Haversine 형태로 일정하게 시편에 가하고, 하중단계를 달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및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상대적인 피로수명을 단기간에 규명하기 위하여 휴지기를 적용하지 않고 0.1초 주기의 하중을 연속적으로 재하하였다. 시편에 발생되는 수평 및 수직 변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Extensometer를 시편의 앞면과 뒷면에 부착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포아송비(v)는 0.35로 가정하였고, 시편의 표면 중심에서 발생하는 수직변형률(εx)과 수직응력(σx) 및 수평응력(σy) 은 한국형 포장설계법(건설교통부, 2007)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 경화가 진행됨에 따라 동일한 조건에서 다짐을 하더라도 혼합물의 공극률은 증가하게 된다. 현재 에폭시 아스팔트의 가사시간에 관한 규정이 없는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초기 공극률을 기준으로 1%의 공극률이 상승하는 시간을 가사시간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에폭시 수지가 40% 사용된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A와 일본산 에폭시 아스팔트의 가사시간은 약 3시간 정도이고, 에폭시 수지가 20% 사용된 국산 에폭시 아스팔트-B와 C의 가사시간은 6시간 이상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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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2007). "한국형 포장 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 2단계 3차년도 

  2. 도정윤(2006). "콘크리트 구조물 보수용 폴리머계 보수재료의 사용과 선정방법", 한국콘크리트학회지,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8권, 제4호, pp. 73-79. 

  3. 박상순, 김정흠, 유충현, 김영근, 박헌일, 신흥철(2009). "국내보수재료의 부착 강도특성에 관한 연구", 2009년도 한국콘크리트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pp. 499-500. 

  4. 박정호(2006). "아스팔트 포장용 에폭시 수지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혼합물", 출원번호 10-2006-0063304, 대한민국특허청 

  5. 이광호 등(2009).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 및 혼합물 개발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도로학회 

  6. 정두희(2000). "외국 강상판 교량의 교면포장 현황",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2권, 제1호, pp. 30-39. 

  7. ASTM Standard C531(2005). "Standard Test Method for Linear Shrinkage and Coefficient of Thermal Expansion of Chemical- Resistant Mortars, Grouts, Monolithic Surfacings, and Polymer Concretes,"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05, DOI: 10.1520/C0531-00R05, www.astm.org. 

  8. Hicks, R. G., Dussek, I. J., and Seim, C.(2000). "Asphalt Surfaces on Steel Deck Bridg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9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9. Huang, W., Qian, Z., Chen, G., and Yang, J.(2003). "Epoxy Asphalt Concrete Paving on the Deck of Long-Span Steel Bridges," Chinese Science Bulletin, Vol. 48, pp. 2391-2394. 

  10. Peiliang, C., Jianying, Y., and Shuanfa, C.(2010). "Effects of Epoxy Resin Contents on the Rheological Properties of Epoxy-Asphalt Blends,"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Vol. 118, Issue 6, pp. 3678-3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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