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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상태점검을 위한 프로브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Probe System with Respect to the Engine Oil States Inspec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5 no.1, 2012년, pp.25 - 29  

김영주 (홍익대학교 전자 전기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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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프로브반사계수를 이용하여 엔진오일의 열화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반사 계수를 측정하는 회로를 설계한다. 프로브에 펄스를 인가하고 반사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회로를 구현 하였다. 엔진오일의 상태가 열화 될 수록 반사 신호는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엔진오일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열화된 엔진오일의 유전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측정하였다. 결론적으로, 프로브의 반사 계수를 이론치와 측정치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measure the degree of degradation using the reflection coefficient of the probe, the measuring circuit is designed. we put pulse signal into the probe and measure the reflected signal in the circuit. As the condition of engine oil degradation, we can see that the ref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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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전율의 변화를 이용하여 엔진오일의 열화를 측정하는 장치를 설계하였다. 엔진오일룸에 설치되는 측정단의 프로브 크기는 작게 제작되어야 하므로 소형회로로 설계를 하여야 한다.
  • 측정 값과 이론값에서 오차는 이론적 특성 임피던스의 근사값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성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측정 장치를 설계하여 반사 계수를 측정함으로써 엔진오일의 열화 과정 정도를 보였다. 향후, 엔진오일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음을 보였다.
  • 엔진오일 측정 장치의 주파수는 f=200 mHz, duty cycle 20%로 결정하였다. 저주파수를 사용하는 목적은 프로브의 DC화를 위해서이다. MCU칩은 ATmega128을 이용하며, 펄스는 레귤레이터를 이용한 승압회로를 거치게 되고 승압된 펄스는 저전력 OP Amp의 인가전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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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오일의 열화 중 가장 큰 원인은? 엔진오일의 열화 중 가장 큰 원인은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한 산화 작용이며, 산화속도는 온도, 촉매, 공기와 접촉하는 엔진오일의 종류 및 첨가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엔진오일이 산화되면 케톤 , 알데히드, 알코올 등과 같은 유용성의 산소화합물이 먼저 생성되고 다음으로 이것이 유기산으로 바뀌며, 최후에는 오일에 용해되지 않는 수지상의 물질을 생성하게 된다.
엔진오일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명이나 사용한계가 산화 및 이물질의 유입에 따라 정해지게 된 이유는? 엔진오일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명이나 사용한계는 산화 및 이물질의 유입에 따라 정해지게 된다. 이는 양질의 엔진오일이라 할 지라도 사용 중에 변질되어 그 성질이 저하되는 열화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내연기관에서 엔진오일의 상태를 측정 할 수 있다면 적절한 시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할 수 있으므로, 엔진마모 감소에 따른 엔진수명이 증가되어 엔진기능의 최적화가 이루어지며 엔진오일의 산화에 따른 환경오염을 방지 할 수 있다.
엔진오일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명이나 사용한계는 무엇에 따라 정해지는가? 엔진오일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명이나 사용한계는 산화 및 이물질의 유입에 따라 정해지게 된다. 이는 양질의 엔진오일이라 할 지라도 사용 중에 변질되어 그 성질이 저하되는 열화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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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 Pu et al, 2000, IEEE Photonics Technol. Letters, Vol. 12, No. 12, pp. 1665-1667. 

  2. Jangannathan, S, Raju, GV.S. 28-30 June 2000, Remaining useful life prediction of automotive engine oils using MEMS technologie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2000. Proceedings of the 2000, Volume 5, pp. 3511-3512. 

  3. Simon S. Wang, Yingjie Lin, 15 November 2003, A new Technique for detecting antifrreze in engine oil during early stage of leakage,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Volume 96, Issues 1-2. 

  4. 오상우, 이문진, 최혁진, November 2011, 기름에 대한 실리콘의 부피 변화 성질을 이용한 유출유 탐지 센서 개발, Journal of the KOSMEE, Volume 14, No. 4, pp. 280-286. 

  5. 윤덕용, 2006, AVR ATMEGA 1280/2560 정복, OHM사. 

  6. 김청균, 2009, 디젤차량의 주행거리에 따른 DPF 윤활유의 특성분석에 관한 실험적 연구, Journal of the KSTLE Vol.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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