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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근접 병설터널의 암반 필라 거동 평가
An Assessment of Rock Pillar Behavior in Very Near Parallel Tunn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2 no.1 = no.96, 2012년, pp.60 - 68  

김원범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양형식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하태욱 (하경엔지니어링 터널지반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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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을 대상으로 최소 이격거리가 0.5D 이하인 근접 병설터널의 암반 필라 거동을 3차원 수치해석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암반 필라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이격거리와 심도(토피고) 및 암반조건의 변화에 따른 안전율을 평가하였다. 이격거리가 증가할수록 토피고와 암반조건에 따른 안전율 추세곡선은 비선형 거동을 보여 주었으며, 최소 안전율을 기준으로 최소 이격거리를 산정하여 설계도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load tunnel, this study assessed the behavior of rock pillars with less than 0.5D of the minimized distance between the two horizontal tunnels by using a three 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Based on a parameter affecting the behavior of rock pillars, this study evaluated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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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일터널 주변에 새로운 터널을 시공하거나 두 터널을 동시에 시공하는 경우에 두 터널의 근접거리에 따라 영향범위가 중첩되고 그 사이에는 상호거동이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암반 필라를 활용한 근접 병설터널에서 도로터널의 본선부를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암반 필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소에 따른 경향을 평가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은 평면변형률 조건이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터널과 달리 도로의 평면선형에 따라 두 터널의 이격거리가 증가하는 3차원 구조적인 문제와 종방향 및 횡방향 하중전이 현상(arching effect)을 고려하기 위해 지반의 비선형 거동을 모델링할 수 있는 3차원 유한차분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격거리가 매우 근접한 병설터널의 도로터널 본선부를 대상으로 암반 필라의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근접 병설터널의 이격거리와 심도(토피고) 및 암반조건이 변화하게 되면 암반 필라의 거동 양상도 달라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필라의 안전율을 분석하여 암반필라의 거동양상을 검토하였다.
  • 5D 이하의 초근접 병설도로터널에서 암반 필라를 지지점으로 이용한 경우를 대상으로 필라의 거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학적 역학적 변수를 선정하여 3차원 수치해석방법으로 거동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근접 병설터널의 암반 필라에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는 설계도표로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필라폭이 극히 작은 근접 병설터널의 경우 필라부 전체가 하나의 구조체로 거동하게 되고 곡면형태의 필라형상으로 인해 가장 낮은 안전율 분포를 보인 최소 필라폭 구간이 불안정해지면 필라 전체가 불안정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소 필라폭 구간에서 발생하는 주응력의 평균값을 파괴접근도 방법에 적용하여 매개변수 변화에 따른 암반 필라의 거동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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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설터널의 필라부 안정성을 검토하는 방법으로 무엇들이 있는가? 그림 1에서와 같이 터널간의 이격거리가 근접할수록 중앙 필라부에 집중되는 응력은 증가하게 되고, 이는 터널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병설터널의 필라부 안정성을 검토하는 방법으로는 Peck 방법, 지류론(Tributary theory), Matsuda 방법, 파괴접근도, 강도/응력비에 의한 안전율 등이 있다.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확충에 있어서 터널건설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확충에 있어서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 등으로 인하여 터널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 지역에서의 터널건설이 활발해짐에 따라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이 반영된 건설계획 및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병설터널의 필라부 안정성을 검토하는 방법 중, Peck 방법은 무엇을 제시하는가? Peck(1969)은 평행하게 배치된 근접터널에 있어서 터널간격 및 크기에 따른 터널의 변형을 지침으로 제시하였다. 지류론은 그림 2와 같이 원활하게 이동하고 있는 흐름 속에 교각을 설치했을 경우와 같이 유속 증가의 정도는 교각과 교각사이의 폭과 전체 폭과의 비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으로서 지반내 공동의 굴착에 따른 서로 인접한 공동사이의 필라에 대한 응력선 분기 및 연직응력의 집중도 등을 다루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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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양운, 정상훈, 강세구, 안경철, 2007, 병설터널 필라부의 텐션볼트 보강에 따른 동특성 및 보강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 2947-2950. 

  2. 임수빈, 이성민, 이제우, 백영식, 1994, 터널 굴착시 고려해야 할 주변 암반의 매개변수와 진행성파괴, 한국지반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31-234. 

  3. 장부식, 황정순, 윤배식, 김홍택, 2006, 축소모형실험에 의한 병설터널 필라의 거동특성,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 1577-1580 

  4. Hoek, E. I. and E. 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The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5. Matsuda, T., E. Toyosato, M. Igarashi, Y. Nashimoto and T. Sugiyama,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eedings of Studies on Tunnel Engineerino. 

  6.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ing Proc. 7th ICSMFE, Mexico, State-of-the-art Report, pp. 22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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