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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상태에 따른 연료량 유동의 안정 지침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table Indication for a Sloshing of Fuel-quantity according to Driving State of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37 - 44  

허진 (계명대학교 지능형자동차대학원) ,  박종명 (계명대학교 지능형자동차대학원)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pplication of robust fuel gauge algorithm in the external environment to general fuel gauge system is proposed. The proposed fuel gauge system is composed of two modules which are Moving Average Filter (MAF) and Inclination Filter (IF). They are used to show correctly the amou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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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군 중의 하나인 차량의 연료시스템에서 연료잔량을 계측하는 연료 지침 시스템의 차량 주행환경 변화 강인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료에 관련된 연구는 많이 있으나 차량 주행환경에 강인성을 가진 연료잔량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료 지침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한 지시 정밀도 저하, 운전자에게의 잘못된 정보 전달 등을 최소화하고 신뢰성을 높인 제어 로직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강인 연료 시스템을 개발 검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연료지침계의 강인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IF의 개념은 차량이 경사로를 일정 시간 이상 주행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지속적 기울임의 지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지시 기준 이전의 연료 센서 저항 값과 현재 샘플링된 저항값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연료량에 대한 세그먼트는 차량주행 시 연료의 소비에 의해 한 개의 세그먼트 차이를 나타날 것이라 가정하였다. 그리하여 아래 식 (2)와 같이 비교된 결과값이 Table 2에 나타낸 정상 상태에서의 연료탱크의 체적에 대한 센서 측정 저항값은 두 개이상 세그먼트(segment) 차이를 가지면 경사로로 판단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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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전체 연료량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그 연료량에 따라 차량의 주행 거리가 정하여지므로 연료량의 정보를 인지하는 것은 운전자에게는 안전과 관련된 정보이다. 차량의 연료량은 설계 시 차량마다 연료 탱크의 형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전체 연료량이 결정된다. Fig.
연료량의 정보를 운전자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에 있어서 연료는 주행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본적인 에너지원이다. 그 연료량에 따라 차량의 주행 거리가 정하여지므로 연료량의 정보를 인지하는 것은 운전자에게는 안전과 관련된 정보이다. 차량의 연료량은 설계 시 차량마다 연료 탱크의 형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전체 연료량이 결정된다.
연료탱크의 센서 저항값을 설계한 후 교차코일의 감김수를 결정하여 실제 변화량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교차 코일 무브먼트 설계 방식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차 코일 무브먼트의 설계는 연료 탱크의 센서 저항값을 설계한 후, 연료 지침계인 교차 코일의 감김 수를 결정하여 실제 변화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차량이 정상 주행이 아닌 다른 외부 환경의 요인을 받는 주행 상태일 경우 또는 신차 개발 등의 연료 시스템 부품이 바뀌는 경우마다 무브먼트를 새로 개발하거나 실제 제품과 맞춤을 행해야 하는 등의 시스템 적용에 따른 개발의 손실 등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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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 H. Son, "Electronic Fuel Sender Apparatus for the Vehicles Using CPW Transmission Line,"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 Science., Vols.1, 7-4, 2006. 

  2. S. B. Lee and B. Y. Lee, "A Study of Fuel System Matching Method Using Characteristic Chart in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32, No.2, pp.194-201, 2008. 

  3. D. H. Kim, S. B. Lee and B. M. Kim, "Process Design of a Permalloy Shielding Can for Shape Fixability,"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B-Journal of Engineering Manufacture, Vol.219, pp.723-734, 2005. 

  4. W. B. Ribben, Understanding Automotive Electronics, SAE, Burlington, pp.327-337, 2006. 

  5. S. H. Kim, J. S. Kim, Y. J. Kim and Y. S. Kim, "A Study of Voltage Drop Compensation Algorithm Using Moving Average," Proceeding of the KIEE Annual Summer Conference, pp.1202-1295, 2004. 

  6. D. Y. Kwak, LabVIEW, OHM, Seoul, 2006. 

  7. R. Bitter, T. Mohiuddin and M. Nawrocki, LabVIEW Advanced Programming Techniques, CRC Press, Boca Raton, 2005. 

  8. K. Y. Lee, S. J. Hong, S. H. Oh and W. T. Lee, "A Study of Model Based Automotive Electronic System Development Process,"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KSAE06- F0231, pp.1480-1485, 2006. 

  9. J. W. Son, D. H. Kum, S. B. Lee and S. Lee, "Model-based Design and Validation Method for Body Electronic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23, No.9, pp.39-4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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