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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토류 자원문제 해결을 위한 모터 및 영구자석 연구개발 동향
Tren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Related to Motors and Permanent Magnets for Solving Rare-earth Resources Problem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2 no.2, 2012년, pp.58 - 65  

이정구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 ,  유지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 ,  김휘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주조공정연구그룹) ,  장태석 (선문대학교 하이브리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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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년 Nd-Fe-N계 자석이 발표된 이후 지난 20년간 많은 새로운 응용분야가 개척되었다. 모터시장과 관련해서는 자동차와 전기/전자 응용분야의 에너지절감이라는 강한 요구 때문에 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용 영구자석 모터는 최근 크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향후 모터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친환경자동차는 약 $200^{\circ}C$ 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작동한다는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Nd-Fe-B계 자석은 온도가 높으면 보자력이 급격히 감소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Dy를 첨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Dy는 고성능 Nd-Fe-B계 자석이 높은 온도에서도 보자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원소가 되었다. 한편, 지구상의 희토류 자원은 지역편중이 심하고 대부분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Nd과 Sm 같은 경희토류에 비해 그 자원편중이 훨씬 심하고 생산량이 적어 가격이 Nd의 약 10배 정도인 Dy와 같은 중희토류의 사용량을 줄이는 기술이 관련산업에서 크게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희토류 자원문제 해결을 위한 영구자석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Nd-Fe-B magnet was first synthesized in 1983, many new applications have emerged in the past two decades. With regard to motor market, it will expand because of strong energy saving requirements from the automobile and electric application markets. Especially, permanent magnet motors for hy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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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성소재의 개발과 별도로 모터를 고성능화하려는 시도도 있다. 고정자 전자석의 철심과 모터의 로터에 사용되는 소재를 개량하려는 것이다. 현재, 철심과 로터에는 일반적으로 적층전기강판을 이용하고 있다.
  • 본 고에서는 이러한 희토류 자원문제 해결을 위한 모터 및 영구자석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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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rend in Electric Vehicle Market, KETI (2010). 

  2. Trend in Hybrid Vehicle Industry, KETI (2011). 

  3. 2010년도희유금속세미나자료집, 해외자원개발협회 (2010). 

  4. S. Hirosawa, Proc. 21th Int. Workshop on REPM and Their Applications, 16 (2008). 

  5. M. Sagawa, Proc. 21th Int. Workshop on REPM and Their Applications, 183 (2010). 

  6. S. Sugimoto, Spring Meeting of the Japan Institute of Metals, S3.1, 113 (2009). 

  7. S. Hirosawa, T. Nishiuchi, T. Murata, and N. Nozawa, Spring Meeting of the Japan Institute of Metals, S3.2, 113 (2009). 

  8. M. Sagawa, F. Fujimura, N. Togawa, H. Yamamoto, and Y. Matsuura, J. Appl. Phys. 55, 2083 (1984). 

  9. J. J. Croat, Technical Report of Magnequench (1990). 

  10. Y. Luo, BM News 33, 122 (2005). 

  11. Y. Luo, Magnews, Winter, 32 (2008). 

  12. Y. Luo, Magnews, Summer, 20 (2008). 

  13. http://tdk.co.jp/techjournal/vol08_hal/index.htm. 

  14. D. Harimoto and Y. Matsuura, Hitachi Metals Technical Review 23, 29 (2007). 

  15. I. R. Harris and P. J. McGuiness, J. Less-Common Metals 172, 1273 (1991). 

  16. O. Gutfleisch, M. Verdier, and I. R. Harris, J. Alloy. Compd. 196, L19 (1993). 

  17. J. Ozawa, Trend in Science & Technology, NEDO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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