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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 압연강 판재 기계적 접합부의 인장-박리 피로 강도
Peel-tension Fatigue Strength of Mechanical Press Joints of Cold Rolled Steel Shee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5, 2012년, pp.42 - 48  

이만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박종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김택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el-tension fatigue experiments were conducted for investigating on fatigue strength of mechanical press joints of SPCC steel sheet used in the field of the automobile industry. In addition, finite element method analysis on the peel-tension specimen was conducted using HyperMesh and ABAQUS softw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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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 재료로 사용 중인 냉간압연강 판재를 기계적 프레스 접합방법으로 접합한 후 인장-박리 시험편을 사용하여 피로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유한요소법 상용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피로 시험편 형상에 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에서 많이 적용하는 냉간압연강판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의 피로 내구성 확보 차원에서 접합부의 피로 강도를 평가하기 위한 인장-박리 시험편을 제작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정적 인장 실험과 피로 실험 및 유한요소 해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기계적 접합부의 경우 인장-박리 하중시 저항력이 낮아 피로실험을 실시할 경우 낮은 제어 하중으로 서보유압제어 만능 인장시험기의 제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3개의 접합부로 된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이때 3점의 접점에 의한 피로강도에서 상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제작된 시험편의 주요 부위의 치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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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 및 추돌로 인해 손상되어진 자동차 차체 패 널을 보수하는 공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접합 방법은? 충돌 및 추돌로 인해 손상되어진 자동차 차체 패 널을 보수하는 공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접합 방법은 점용접이다. 점용접부는 외부 하중을 받았을 때 응력 집중이 크므로 피로파괴의 문제가 종종 발생 한다.
점용접부에서는 어떤 이유로 어떤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가? 충돌 및 추돌로 인해 손상되어진 자동차 차체 패 널을 보수하는 공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접합 방법은 점용접이다. 점용접부는 외부 하중을 받았을 때 응력 집중이 크므로 피로파괴의 문제가 종종 발생 한다. 이러한 이유로 냉간 압연강판의 접합 방식중 기 계적 접합(mechanical press joining)이 주목받고 있다1,2).
기계적 접합(mechanical press joining)이 주목 받는 배경은? 충돌 및 추돌로 인해 손상되어진 자동차 차체 패 널을 보수하는 공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접합 방법은 점용접이다. 점용접부는 외부 하중을 받았을 때 응력 집중이 크므로 피로파괴의 문제가 종종 발생 한다. 이러한 이유로 냉간 압연강판의 접합 방식중 기 계적 접합(mechanical press joining)이 주목받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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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ao, S. and Budde, L., "Mechanism of Mechanical Pr-ess joining", Int. J. Mach. Tools Manuf., Vol. 34, No. 5, pp. 641-657, 1994. 

  2. Muraski, S.J., "American Autos in the Clinch", Machine Design, pp. 48-54, 1990. 

  3. Varis J.P., "The Suitability of Clinching as a Join- ing Method for High-strength Structural Steel", Int. J. Mater. Proc. Tech., Vol. 132, pp. 242-249, 2003. 

  4. Sawhill, J.M. and Sawdon, S.E., "A New Mechanical Joining Technique for Steel Compared with Spot Welding", SAE 830128, SAE Technical Paper Series, 1983. 

  5. Davies, R., Pedreschi, R. and Shiha, B.P., "The Shear Behavior of Press-joining in Cold-formed Steel structures", Thin-Walled Structures, Vol. 25, No. 3, pp. 153-170, 1996. 

  6. Chung C.S., Cha B.S. and Kim H.K., "Optimum Joining Conditions in a Mechanical Press Joint", Mat. Manufact. Proc, Vol. 16, pp. 387-403, 2001. 

  7. Carboni, M., Beretta, S. and Monno, M., "Fatigue Beha-vior of Tensile-shear Loaded Clinched Joints", Eng. Fracture Mech, Vol. 73, pp. 178-190, 2006. 

  8. 김호경, "냉간압연강판 접착 및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의 피로강도 평가", 한국안전학회지, Vol. 25, No. 1, pp. 1-8, 2010. 

  9. Tox corporation $Tox^{(R)}$ System user's guide. 

  10. 최덕호"냉간압연강판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의 피로강도 평가",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 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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