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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의 활용수준과 성과 분석을 위한 통합 모형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Analysis of Utilization and Performance of e-Trade with an Integrated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53, 2012년, pp.233 - 264  

손태규 (한국무역협회) ,  홍사능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nd verifies an integrated model that reflects and helps to explain complexities and comprehensiveness of e-Trade in practice. The primary objective was to widen and deepen our understanding about the phenomena of paperless trading which will enable us to formulate an effectiv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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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자무역은 국가의 정책차원에서 추진되므로 정부나 유관기관의 법과 지원제도를 포함하는 외부환경도 중요한 영향요인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압력, 정부지원, 제도 및 법규의 환경요인을 변수로 채택하여 전자무역의 활용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무역이라는 경제적, 기술적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이를 위해서 개별적으로 제시된 혁신확산 이론, 기술수용 모형, TOE 프레임웍, 그리고 과업기술적합 모형을 연계하여 기업의 기술, 조직, 환경 및 개인 측면에서 전자무역 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통합모형을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전자무역의 수용이 무역 거래에서 수행되는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과 같은 TOE-TTF-TAM 확장모형을 제시한다.
  • 이에 대한 연구로 최동오(2006)는 부서와 직원들의 전자적 방식을 활용한 거래액 비율과 수출입 계약 건수와 전자무역 시스템의 일일 평균 이용시간을 거래 단계 별로 측정하였고, 김승철(2007)은 활용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요인으로 전자적 수단을 이용한 거래 금액과 전자적 업무 지원의 다양성 (variety), 폭(width)과 심도(depth)를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연구 대상 인프라인 전자무역허브를 활용하는 정보비율, 부서비율, 업무비율과 직원비율을 활용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가설 설정

  • 자금지원이 있는 경우에는 이의 수혜를 위해서 기업은 자발적인 학습과정을 통해서 전자무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전자무역의 활성화를 위한 법규와 제도를 준수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도 기업의 전자무역 인지도를 높일 것이다. 이상의 논의는 다음과 같은 환경요인과 인지의 관계에 대한 가설의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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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이라는 경제적, 기술적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연구의 주요 결과는 무엇인가? (1) MIS 분야에서 기술요인이 성공적인 IS채택을 위한 중요한 요인인 것과 마찬가지로 전자무역허브의 편리성, 사용자 시스템과의 호환성, 기업의 정보화 등의 기술요인이 전자무역의 수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2) 최고경영자의 지원, 회사의 규모와 기능적 특성과 같은 조직요인은 전자 무역 수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업범위는 전자무역 수용인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3) 거래파트너의 전자무역 사용 압력, 정부의 지원, 전자무역 관련 법규 등의 환경요인도 무역업체의 전자무역 수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 무역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업무처리의 편리성에 대한 인식이 전자무역 시스템의 활용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비용절감 효과, 전략적 효과 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기업의 전자무역허브를 활용하는 정보, 업무 및 직원의 비율은 전자무역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부서의 비율은 전자무역 성과와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무역 환경이 완성되면 무엇을 통해 6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실현할 것으로 추정되는가? 최근 전통적으로 문서에 의존해 오던 무역이 전자적인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세계 각국은 전자무역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어 글로벌 협력도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3년에 전자무역 환경이 완성되면1) 생산성 향상, 부대비용 절감, IT 중복 투자 제거 등으로 6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실현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2). 이러한 많은 관심과 막대한 예상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자무역 시스템3)의 이용은 기대 수준을 훨씬 밑돌고 있어,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연구와 대책이 필요하다4).
TAM이란?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9) 정보기술 수용 행태를 설명하고 평가하는 모형 중의 하나로써, 기술의 유용성과 편의성에 대한 인식이 태도와 사용의지에 영향을 미쳐서 기술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개인의 기술수용 행태를 이해한다. TAM의 설명력과 견고성은 많은 후속 연구에서 검증되었으나10),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IT와 달리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기업 차원에서 일어나는 전자무역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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