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veterinary clinics = 한국임상수의학회지, v.29 no.1 = no.84, 2012년, pp.49 - 57
백충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신철호 (성신여자대학교) ,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Success of any business solely is dependant on how to satisfy clients in healthcare-related industry. In the short history of Korea pet-care industry, there were not many guidelines on client satisfaction management of companion animal hospitals. The studies on many pet healthcare facilities were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안에서 성공적인 동물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현재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안에서 성공적인 동물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 역시 시장 중심적인 경영감각과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동물병원 산업 내 환경은 대부분의 임상수의사들을 중심으로 수의학적 지식과 기초적인 경영기술 및 원리의 응용에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
동물병원이 고객 중심 병원 서비스와 경영 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치열한 경쟁구도로 변화하는 의료산업의 시장 환경 속에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동물병원들 역시 심화되는 경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병원경영 방식을 모색하기 시작했다(30). 특히 시장 경쟁 논리가 강화되고 경쟁이 심화 될수록 동물병원들은 수요자 중심의 입장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 병원 서비스와 경영 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신규 수요보다 대체 수요에 의존하는 성숙화 된 시장단계로 접어들수록 고객 만족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반복 구매하여 고객 충성도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는 곧 동물병원 역시 일반 비즈니스 조직과 마찬가지로 고객만족 향상을 통한 고객 로열티 확보를 기반으로 수익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병원 발전과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9). |
김미교. 병원선택요인에 따른 의료서비스 만족에 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김영신. 고객만족론. 한국학술정보(주) 2008; 54-60.
김주연, 이영남, 김태희. 테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 향. 관광연구저널 2007; 21: 91-107.
백충기, 신철호, 구자원.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 반려동물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상품학연구 2011; 29: 1-17.
오재영, 김은혜, 이설주. 병원 내 부대시설 서비스가 병원 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형 병원 중심으 로. 서비스경영학회지 2007; 8: 249-276.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 매장의 특징, 매장 내 감정 및 쇼핑행위에 관한 구조적연구. 마케팅연구 1997; 12: 1-27.
이상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미국과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비교. 한국 사회학 2002; 36: 77-111.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2000; 11: 139-166.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1998; 13: 61-86.
한동우.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삼성 사 회공헌활동 백서, 삼성 사회봉사단 2002.
Anderson EW, Fornell C, Mazvancheryl SK. Customer Satisfaction and Sharehold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2004; 68: 172-185.
Aron O, Julian C. Examining firm environmental influence on export marketing strategy and export performance of australian exporters. Eur J Mark 2003; 37: 366-384.
Babin BJ, Griffin M. The nature of satisfaction: An upd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J Bus Res 1998; 41: 127-136.
Bateson John EG, Hui Michael KM. The ecological validity of photographic slides and videotapes in simulating the service setting. J Consum Res 1992; 19 (September): 271-281.
Bearden WO, Teel JE.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 Mark Res 1983; 20: 21-28.
Brown TJ, Dacin PA.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 Mark 1997; 61: 68-84.
Cardozo RN. An experimental study of customer effor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J Mark Res 1965; 2: 244-249.
Czepiel JA, Rosenberg LJ. The study of consumer satisfaction: Addressing the 'so what' question. H. Keith Hunt, ed.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92-119.
Donald DD, Eldon KU. A veterinary business curriculum model. JVME 2002; 29: 73-80.
Fornell C, Mithas S, Forrest VM III, Krishnan MS.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ck Prices: High Returns, Low Risk. J Mark 2006; 70: 3-14
Gruca TS, Lopo LR. Customer satisfaction, cash flow and shareholder value. J Mark 2005; 69: 115-130.
Heskett JL, Sasser WE, Leonard AS. The service profit chain. The Free Press. 1997: 39-57.
Hoevel A. 2006 U.S. is a nation of 360 million pets. CNN. Time Warner Company. 2009.
Hunt HK.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1977; 455-488.
Keith R, Sajeer V, Rod B. Measur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s in consumer service: An empirical study. Eur J Mark 2003; 37: 169-196.
Liljander V, Mattsson J. Impact of customer preconsumption mood on the evaluation of employee behavior in service encounters. Psychol Mark 2002; 19: 837-860.
Meisinger S. To keep employees, talk and listen to them. HR Magazine 2006; 51: 10.
Menon K, Dube L. Ensuring greater satisfaction by engineering salesperson response to customer emotions. J Retail 2000; 76: 285-307.
Nelson CW, Goldstein AS. Health care quality: the new marketing challenge. Health Care Manag Rev 1989; 14: 87-95.
Oliver R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International Ed. 1997: 4-21.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Marketing services.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31-39.
Pfeffer J.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Unleashing the power of the workfor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MA. 1994: 27-66.
Porter ME.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Free Press. 1985:150-161.
Tse DK, Wilton PC.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tion. J Mark Res 1988; 25: 204-212.
Westbrook RA. Sources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retail outlets. J Retail 1981; 57: 68-8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