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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병원의 고객만족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Critical Factors Affecting Successful Client Satisfaction Management of Companion Animal Hospital 원문보기

Journal of veterinary clinics = 한국임상수의학회지, v.29 no.1 = no.84, 2012년, pp.49 - 57  

백충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신철호 (성신여자대학교) ,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ccess of any business solely is dependant on how to satisfy clients in healthcare-related industry. In the short history of Korea pet-care industry, there were not many guidelines on client satisfaction management of companion animal hospitals. The studies on many pet healthcare facilities wer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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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동물병원 중 반려동물병원을 중심으로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고객만족경영 성공요인을 규명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추구하는 반려동물병원들에게 고객 중심의 병원경영을 위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경영의 개념과 일반적인 성공요인들을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 고객중심 경영을 중심으로 병원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여덟 개의 반려동물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 측면에서 사례병원들의 성공요인과 특징, 그리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했다.
  • 평가 후에 그 결과를 해당병원에 통보해 줌으로써 병원이 갖고 있는 문제점 등을 개선하도록 명령. 지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이다. 그리고 뉴스레터의 발간 및 인터넷을 통해 다음 방문 예정일을 상기시켜 주는 Reminder Service 또는 Reminder Postcard를 수시로 발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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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안에서 성공적인 동물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현재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안에서 성공적인 동물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 역시 시장 중심적인 경영감각과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동물병원 산업 내 환경은 대부분의 임상수의사들을 중심으로 수의학적 지식과 기초적인 경영기술 및 원리의 응용에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동물병원이 고객 중심 병원 서비스와 경영 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치열한 경쟁구도로 변화하는 의료산업의 시장 환경 속에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동물병원들 역시 심화되는 경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병원경영 방식을 모색하기 시작했다(30). 특히 시장 경쟁 논리가 강화되고 경쟁이 심화 될수록 동물병원들은 수요자 중심의 입장에서 벗어나 고객 중심 병원 서비스와 경영 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신규 수요보다 대체 수요에 의존하는 성숙화 된 시장단계로 접어들수록 고객 만족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반복 구매하여 고객 충성도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는 곧 동물병원 역시 일반 비즈니스 조직과 마찬가지로 고객만족 향상을 통한 고객 로열티 확보를 기반으로 수익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병원 발전과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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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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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주연, 이영남, 김태희. 테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 향. 관광연구저널 2007; 21: 91-107. 

  4. 박희자, 강석정. 구전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의료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2000; 6: 1-25. 

  5. 백충기, 신철호, 구자원.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 반려동물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상품학연구 2011; 29: 1-17. 

  6. 오재영, 김은혜, 이설주. 병원 내 부대시설 서비스가 병원 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형 병원 중심으 로. 서비스경영학회지 2007; 8: 249-276. 

  7.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 매장의 특징, 매장 내 감정 및 쇼핑행위에 관한 구조적연구. 마케팅연구 1997; 12: 1-27. 

  8. 이상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미국과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비교. 한국 사회학 2002; 36: 77-111. 

  9. 이유재.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비자학연구 2000; 11: 139-166. 

  10.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1998; 13: 61-86. 

  11. 한동우.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삼성 사 회공헌활동 백서, 삼성 사회봉사단 2002. 

  12. Anderson EW, Fornell C, Mazvancheryl SK. Customer Satisfaction and Sharehold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2004; 68: 17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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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Babin BJ, Griffin M. The nature of satisfaction: An upd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J Bus Res 1998; 41: 127-136. 

  15. Bateson John EG, Hui Michael KM. The ecological validity of photographic slides and videotapes in simulating the service setting. J Consum Res 1992; 19 (September): 271-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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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Fornell C, Mithas S, Forrest VM III, Krishnan MS.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ck Prices: High Returns, Low Risk. J Mark 2006; 70: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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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eskett JL, Sasser WE, Leonard AS. The service profit chain. The Free Press. 1997: 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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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Keith R, Sajeer V, Rod B. Measur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s in consumer service: An empirical study. Eur J Mark 2003; 37: 169-196. 

  27. Liljander V, Mattsson J. Impact of customer preconsumption mood on the evaluation of employee behavior in service encounters. Psychol Mark 2002; 19: 837-860. 

  28. Meisinger S. To keep employees, talk and listen to them. HR Magazine 2006; 5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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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Nelson CW, Goldstein AS. Health care quality: the new marketing challenge. Health Care Manag Rev 1989; 14: 8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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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Marketing services.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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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Tse DK, Wilton PC.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tion. J Mark Res 1988; 25: 204-212. 

  36. Westbrook RA. Sources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retail outlets. J Retail 1981; 57: 6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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