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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골 철근콘크리트 보 및 철골철망 모르타르조 보의 전열특성 및 화재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 Resistance Performance of Steel Encased Reinforcement Concrete and Steel Framed Mortar Beam with Loading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6 no.1, 2012년, pp.80 - 88  

김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여인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기혁 (서울시립대학교) ,  권인규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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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축물의 피난 및 방화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명시된 법정내화구조 중 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고, 국내외 규정과 비교 및 분석을 하였다. 현행 규칙에 따르면 국내의 법정내화구조는 피난 및 방화구조에 관한 규칙의 시방기준을 만족하면 최대 3시간의 내화성능을 갖는 것으로 본다. 법정내화구조로서 보는 총 5개의 구조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우선 철근콘크리조를 대상으로 피복두께에 따른 내화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하중비 0.5와 피복두께 40 mm를 확보할 경우, 최대 법정요구내화시간인 3시간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골철망 모르타르조 보의 경우, 피복두께 60 mm 하중비 0.4에서 3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the fire resisting capacity of the beam of the legal fire resistance construction, which establishes the Article 3 of the Regulations on Escape and Fire Resistance of Buildings. There are a total of five structures that we consider as legal fire resistance constructions,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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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제품에 의한 인정은 현재의 성능평가제도로서 성능기준을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새로운 성능기준을 적용하고 시험에 의해서 성능을 판단하는 인증제도이다. 또한 성능설계 인증제도의 경우, 시험이 불가능한 구조부재를 대상으로 화재공학적 이론을 토대로 폭넓은 내화구조로서 인증을 해주는 제도이다. 상기 기준에 대한 상세내용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주요사업으로 연구5)가 수행되고 있으며, 2012년에 제시하고자 한다.
  • 현행 규칙에 따르면 국내의 법정내화구조는 피난 및 방화구조에 관한 규칙의 설계기준을 만족하면 최대 3시간의 내화성능을 갖는 것으로 본다. 법정내화구조로서 보는 총 5개의 구조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우선 철근콘크리트 보와 철골철망 모르타르조 보를 대상으로 피복 두께 및 하중변화에 따른 내화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의 피난 및 방화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명시된 법정내화구조 중 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고, 국내외 규정과 비교 및 분석을 하였다. 현행 규칙에 따르면 국내의 법정내화구조는 피난 및 방화구조에 관한 규칙의 설계기준을 만족하면 최대 3시간의 내화성능을 갖는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법정내화구조 중 매립형 합성보를 대상으로 내화실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고, 이에 대한 상세 설계조건을 확립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법정내화구조에서 매립형 철골합성보인 철골철근콘크리트 보와 철골철망 모르타르조 보의 피복두께 및 하중비에 따른 내화성능을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법정내화구조에서 수평구조부재인 철근콘크리트 및 철골철망 모르타르조 보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KBC(2009)의 피복설계기준을 준용한 법정내화구조의 표준설계 조건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내화실험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60 %이상으로 하중 비를 높일 경우, 내화성능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내화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피복두께를 상향하여 내화성능을 평가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법정내화구조 기준이상인 피복 두께를 70 mm 이상으로 상향시킨 실험체도 연구대상 범위에 포함시켜 내화성능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조건에서의 철골철망모르타르조 보의 내화성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건축물 피난 · 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3조1)’에서는 내화구조를 법으로서 규정한 시방규정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법정내화구조와 관련한 내화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하중비 개념을 도입한 내화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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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령 제 320호(2010).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물 법정내화구조 정비 및 제도개선방안[1차년도 보고서](2011). 

  3. 국토해양부, "건축구조기준(KBC 2009)", 국토해양부 고시 제 2009-1245호(2009).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화구조 표준보급 및 화재안전기준 선진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물 성능기반 화재안전해석 및 설계기술개발 - 4차년도 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6. 한국기술표준원, "건축부재의 내화시험방법-일반요구사항", KS F 2257-1, 한국표준협회(2005). 

  7. 한국기술표준원, "건축부재의 내화시험방법-보의 성능조건", KS F 2257-6, 한국표준협회(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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