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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13 - 123
류시균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지은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This study introduces a new type of a modal split model that use zonal data instead of cost data as independent variables. It has been indicated that the ones using cost data have deficiencies in the multicollinearity of travel time and cost variables and unpredictability of independent variable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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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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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별 비용변수의 이론적 문제인 다중공선성 문제는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가? | 그러나 수단별 비용변수는 이론적 측면과 현실적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론적 측면에서는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대표적이고 현실적 측면에서는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가 대표적이다.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는 추정된 파라메타의 신뢰도 저하 뿐만 아니라 파라메타의 값 자체도 왜곡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변수변환이나 대리변수의 활용 등, 다중공선성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류시균, 2008). 한편, 교통수단별 비용변수들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는 특히 노선의 신설 및 폐지가 자유로운 버스서비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
수단분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4단계 교통수요추정모형은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장 보편적인 교통수요추정모형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수단분담은 통행분포와 통행배정의 사이에서 목적 OD를 수단 OD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수단별 비용변수(본 연구에서는 통행시간변수와 통행비용변수을 묶어서 비용변수라 한다)들을 핵심적 설명변수로 한 로짓모형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 |
수단별 비용변수의 문제는 무엇인가? | 그러나 수단별 비용변수는 이론적 측면과 현실적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론적 측면에서는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대표적이고 현실적 측면에서는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가 대표적이다.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는 추정된 파라메타의 신뢰도 저하 뿐만 아니라 파라메타의 값 자체도 왜곡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변수변환이나 대리변수의 활용 등, 다중공선성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류시균,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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