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al Split Model Using Zonal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13 - 123  

류시균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지은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단별 비용변수를 주요 설명변수로 활용하고 있는 현행 수단분담모형의 문제점으로서 설명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와 버스노선의 가변성으로 인한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를 지적하고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존을 설명하는 사회경제적 변수, 토지이용변수, 교통체계변수들을 설명변수로 하는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장래교통수요추정모형으로서 수단분담모형의 설명변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서 목표연도별 설명변수의 추정가능성을 설정하고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존 데이터를 설명변수로 한 수단분담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수단별 비용변수를 주요 설명변수로 하는 수단분담모형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추정된 계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에서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적합도 평가(우도비의 비교)를 통해서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이 수단별 비용변수를 설명변수로 한 수단분담모형에 비해서 설명력이 더욱 높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a new type of a modal split model that use zonal data instead of cost data as independent variables. It has been indicated that the ones using cost data have deficiencies in the multicollinearity of travel time and cost variables and unpredictability of independent variabl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시교통체계에서 존 데이터는 대중교통서비스 수준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고 따라서 대중교통서비스, 특히 버스서비스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를 회피할 수 있는 대리변수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론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가령,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화 지역의 대중교통서비스수준이 인구밀도가 낮은 농어촌지역의 대중교통서비스수준에 비해서 높은 것은 경제학의 수요-공급법칙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다.
  • 본 연구는 수단별 비용변수들을 핵심적 설명변수로 채용하고 있는 장래교통수요추정 목적의 현행 수단분담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존의 사회경제적 변수, 토지이용변수 그리고 교통체계변수들을 핵심적 설명변수로 한 수단분담모형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장래교통수요추정을 목적으로 한 수단분담모형, 엄밀한 의미에서는 로짓수단분담모형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기존 연구성과의 고찰을 통해서 수단별 비용변수들이 효용함수의 핵심적 설명변수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어서 수단별 비용변수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서 다중공선성 문제와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를 지적하고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 [Table 5]에서 제시된 변수들이 수단분담모형의 설명변수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설명변수와 수단분담률간 인과관계가 존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 가구 통행실태조사의 원시 데이터 중에서 통근목적의 통행을 대상으로 산정된 수단분담률과 설명변수간 상관관계에 관해서 검토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지면제약을 고려해서 일부만을 수록하였다. 가령, [Figure 1]과 [Figure 2]는 [Table 5]의 일부 변수들과 수단분담률간 관계를 플로팅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비용변수를 핵심적 설명변수로 활용하고 있는 현행 수단분담모형의 이론적·현실적 문제점(설명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와 버스의 통행비용변수들에 대한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장래치 추정이 가능한 존의 사회경제적 변수, 토지이용변수 그리고 교통체계변수를 설명변수로 하는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반면 통행비용변수들에 대해서 자유롭게 파라메타를 취하도록 모형을 추정하면 수단별로 상이한 시간가치가 산정되는 단점이 있는 반면 모형의 적합도는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2). 본 연구에서는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과 비용변수 기반 수단분담모형간 비교평가를 통해서 존 데이터 기반 수단분담모형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적합도 측면에서 유리한 모형이 구축되도록 모든 비용변수들이 자유롭게 파라메타를 취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수단분담모형을 수단선택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을 목적으로 한 모형(이하 해석적 모형이라 함)과 장래교통수요추정을 목적으로 한 모형(이하 실무적 모형이라 함)으로 구분해서 기존 연구성과를 고찰하였다. 해석적 모형은 개별 통행자들의 개인속성과 같은 장래교통수요추정에서는 활용이 불가능한 변수들이 설명변수로 활용되는 반면 실무적 모형에서는 개인속성변수와 같이 장래치 추정이 불가능한 변수들은 설명변수로 활용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단별 비용변수의 이론적 문제인 다중공선성 문제는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가? 그러나 수단별 비용변수는 이론적 측면과 현실적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론적 측면에서는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대표적이고 현실적 측면에서는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가 대표적이다.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는 추정된 파라메타의 신뢰도 저하 뿐만 아니라 파라메타의 값 자체도 왜곡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변수변환이나 대리변수의 활용 등, 다중공선성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류시균, 2008). 한편, 교통수단별 비용변수들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는 특히 노선의 신설 및 폐지가 자유로운 버스서비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수단분담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4단계 교통수요추정모형은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장 보편적인 교통수요추정모형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수단분담은 통행분포와 통행배정의 사이에서 목적 OD를 수단 OD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수단별 비용변수(본 연구에서는 통행시간변수와 통행비용변수을 묶어서 비용변수라 한다)들을 핵심적 설명변수로 한 로짓모형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수단별 비용변수의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나 수단별 비용변수는 이론적 측면과 현실적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론적 측면에서는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가 대표적이고 현실적 측면에서는 설명변수의 장래치 추정불가능성 문제가 대표적이다. 비용변수간 높은 상관관계로 인한 다중공선성 문제는 추정된 파라메타의 신뢰도 저하 뿐만 아니라 파라메타의 값 자체도 왜곡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변수변환이나 대리변수의 활용 등, 다중공선성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류시균,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경기도(2004), 장래 교통수요 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경기도. 

  2. Kim, Soon-Gwan(1999), Models of Transportation System Analysis and Travel Characteristics for Seoul Metropolitan Area, Seoul Development Institute. 

  3. 김종형(2005), 인천시 교통수요 추정, 인천발전연구원. 

  4. 도철웅(2006), 교통공학원론(하), 청문각. 

  5. RYU, Sikyun(2008), "Effects of Multicollinearity in Logit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13-126. 

  6. Park, Yong-Su.Ryu, Si-Kyun.Oh, Young-Taek.Kim, Tae-Ho.Rho, Jeong-Hyun(2010), "Development of Modal Split Models Introducing Zonal Land Use and Zone-pair Transportation Service",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17, No.4, pp.49-61. 

  7. 서울시(2000), 서울시 교통정비 중기계획, 서울시. 

  8. 서울시(2004), 서울시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서울시. 

  9. 수도권교통본부(2009),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수도권교통본부. 

  10. 원제무(1997), 도시교통론, 박영사. 

  11. YUN, Dae-Sic.YUK, TAE SUK.KIM, Sang-Hwang(2006), "A Study on the Intercity Mode Choice Behavior of Daegu Citizens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Gyeongbu High-Speed Rail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9-38. 

  12. Lee, Soon-Joo(2007), The Development of Mode Choice Model by RP Data: Focused on Analysis of the City of Suw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3. Lee, Hye-Seung.Lee, Hee-Yeon(2009), "Differential Changes in Commuter's Mode Choice after the Intergrated Public Transit System in Seoul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44, No.3, pp.323-338. 

  14. 임강원(1997), 도시교통계획 -이론과 모형-, 서울대학교 출판부. 

  15. Jun, Myung-Jin.Baek, Seung-Hun(2008), "An Analysis on Determinants of Commuter's Mode Choice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Conditional Logit Model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3, No.4, pp.9-19. 

  16. Jun, Eun-Ha?Lee, Seong-Woo(2007), "A Study of Mode Choice for Commuters in Seoul Metropolitan Area : 1995-2000", Seoul Studies, Vol.8, No.4, pp.107-125. 

  17. Fertal, Martin J. and others(1966), Modal Split: Documentation of Nine Methods for Estimating Transit Usage, Bureau of Public Roads, Washington, D.C., pp.54-68. 

  18. Forbord, R.J.(1966), Twin Cities Modal Split Model, Minnesota Highway Department. 

  19. K. Moskowitz(1956), California Method of Assigning Diverted Traffic to Proposed Freeways, HRB Bulletin 130. 

  20. M.E. Campbell(1951), Assignment of Traffic to Expressways(as determined by diversion studies), Southwester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ials : Proceedings. 

  21. Southworth F(1978), "A highly disaggregated modal-split model-some tests" Environment and Planning A, Vol.10, No.7, pp.795-812. 

  22. 동경도시권교통계획협의회(2001), 평성10년 동경 도시권 퍼슨트립조사(종합도시교통체계조사) 보고서 -장래추계편-, 동경도시권교통계획협의회.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