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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88 - 94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장재훈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득상 ((주)두산 인프라코어 신연소기술팀)
One of the effective ways to reduce b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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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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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저온연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dilution-controlled strategy과 late-injection strategy의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대용량의 배기재순환(EGR)을 이용하여 흡기 내의 산소농도를 크게 낮춘 상태에서 연료의 조기분사를통해흡기/연료의 예혼합율을 향상시켜 연소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며, 두번째 방법은상당량의 배기 재순환율과 높은 스월비 그리고 TDC 근처로의 분사시기 지연을 통해 점화 지연 기간을 증가시킴으로써 공기/디젤연료의 예혼합율을 증가시켜 낮은 연소온도를 달성하는 것으로 Nissan에 의해 개발된 MK (Modulated Kinetics) 연소 방식을 그 근간으로 한다.1) 이렇게 활성화되는 1600 K 이하의 저온 산화영역은 NOx와 Soot의 생성온도 이하이기 때문에 NOx와 Soot이 동시에 저감되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낮은 연소온도로 인해 CO와 THC 산화반응속도역시감소, 불완전연소로인한CO, THC의배출이 증가할뿐만 아니라 흡기내 낮은 산소농도로 인해 출력이 감소하고 고부하 운전이 제한되는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 |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며, 각각은 어떤 방식인가? | 일반적으로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dilution-controlled strategy과 late-injection strategy의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대용량의 배기재순환(EGR)을 이용하여 흡기 내의 산소농도를 크게 낮춘 상태에서 연료의 조기분사를통해흡기/연료의 예혼합율을 향상시켜 연소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며, 두번째 방법은상당량의 배기 재순환율과 높은 스월비 그리고 TDC 근처로의 분사시기 지연을 통해 점화 지연 기간을 증가시킴으로써 공기/디젤연료의 예혼합율을 증가시켜 낮은 연소온도를 달성하는 것으로 Nissan에 의해 개발된 MK (Modulated Kinetics) 연소 방식을 그 근간으로 한다.1) 이렇게 활성화되는 1600 K 이하의 저온 산화영역은 NOx와 Soot의 생성온도 이하이기 때문에 NOx와 Soot이 동시에 저감되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 |
디젤 저온연소기술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온실가스저감, 유해배출가스규제로 대표되는 환경/에너지 문제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면서 내연기관 엔진기술은 괄목할 만한 기술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common rail 분사시스템과 배기후처리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디젤엔진기술의 발전은 저공해/고연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을 제공해 왔는데, 현재 주목받고 있는 디젤 저온연소기술 (Low temperature combustion)의 경우 지금까지 디젤엔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M)의 동시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후처리장치 부담 경감을 통한 비용 절감과 효율 향상등의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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