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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저온연소 운전 영역에서 흡기압이 엔진 성능에 주는 영향
Effect of Intake Pressure on Emissions and Performance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Operation of a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88 - 94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장재훈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득상 ((주)두산 인프라코어 신연소기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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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f the effective ways to reduce both $NO_x$ and PM at the same time in a diesel CI engine is to operate the engine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LTC) regimes. In general, two strategies are used to realize the LTC operation-dilution controlled LTC and late injection LTC - and in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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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bar 이하의 흡기압 상승 조건에 대해 배기성능 변화 위주로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대형(mid-size) 디젤 단기통엔진을 이용해 dilution controlled regime 에서의 저온연소 운전 시 흡기 과급이 엔진 성능 및 배기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과급 저온연소 운전에서 일반 디젤연소 운전과 같은 수준의 출력을 얻기 위해 요구되는 흡기압력 수준을 도출하였고 흡기압력 변화(1, 2, 3 bar)에 따른 Soot, THC, CO 등의 배기배출물의 거동 및 엔진 효율 변화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 이러한 저온연소 운전의 단점--그중에서도 특히 출력 감소 및 운전영역 제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이번 연구에서는 흡기 과급(Turbo charging)을 적용한 저온연소기법에 관해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과급은 고출력과 고연비를 동시에 달성하게 해주기 때문에 일반 디젤엔진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저온연소엔진에 적용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Tanin et al.
  • 이번 연구에서는 흡기 과급 압력의 변화가 디젤 저온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출력 및 효율, 배기 성능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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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저온연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dilution-controlled strategy과 late-injection strategy의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대용량의 배기재순환(EGR)을 이용하여 흡기 내의 산소농도를 크게 낮춘 상태에서 연료의 조기분사를통해흡기/연료의 예혼합율을 향상시켜 연소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며, 두번째 방법은상당량의 배기 재순환율과 높은 스월비 그리고 TDC 근처로의 분사시기 지연을 통해 점화 지연 기간을 증가시킴으로써 공기/디젤연료의 예혼합율을 증가시켜 낮은 연소온도를 달성하는 것으로 Nissan에 의해 개발된 MK (Modulated Kinetics) 연소 방식을 그 근간으로 한다.1) 이렇게 활성화되는 1600 K 이하의 저온 산화영역은 NOx와 Soot의 생성온도 이하이기 때문에 NOx와 Soot이 동시에 저감되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낮은 연소온도로 인해 CO와 THC 산화반응속도역시감소, 불완전연소로인한CO, THC의배출이 증가할뿐만 아니라 흡기내 낮은 산소농도로 인해 출력이 감소하고 고부하 운전이 제한되는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며, 각각은 어떤 방식인가? 일반적으로 디젤 저온연소를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dilution-controlled strategy과 late-injection strategy의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대용량의 배기재순환(EGR)을 이용하여 흡기 내의 산소농도를 크게 낮춘 상태에서 연료의 조기분사를통해흡기/연료의 예혼합율을 향상시켜 연소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며, 두번째 방법은상당량의 배기 재순환율과 높은 스월비 그리고 TDC 근처로의 분사시기 지연을 통해 점화 지연 기간을 증가시킴으로써 공기/디젤연료의 예혼합율을 증가시켜 낮은 연소온도를 달성하는 것으로 Nissan에 의해 개발된 MK (Modulated Kinetics) 연소 방식을 그 근간으로 한다.1) 이렇게 활성화되는 1600 K 이하의 저온 산화영역은 NOx와 Soot의 생성온도 이하이기 때문에 NOx와 Soot이 동시에 저감되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디젤 저온연소기술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온실가스저감, 유해배출가스규제로 대표되는 환경/에너지 문제가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면서 내연기관 엔진기술은 괄목할 만한 기술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common rail 분사시스템과 배기후처리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디젤엔진기술의 발전은 저공해/고연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을 제공해 왔는데, 현재 주목받고 있는 디젤 저온연소기술 (Low temperature combustion)의 경우 지금까지 디젤엔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M)의 동시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후처리장치 부담 경감을 통한 비용 절감과 효율 향상등의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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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Kimura, O. Aoki, H. Ogawa, S. Muranaka and Y. Enomoto, "New Combustion Concept for Ultra-clean and High-efficiency Small DI Diesel Engines," SAE 1999-01-3681, Vol.108, 1999. 

  2. K. V. Tanin, D. D. Wickman, D. T. Montgomery, S. Das and R. D. Reitz, "The Influence of Boost Pressure on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of a Heavy-duty Single Cylinder D. I. Diesel Engine," SAE 1999-01-0840, Vol.108, 1999. 

  3. C. Noehre, M. Andersson, B. Johansson and A. Hultqvist, "Characterization of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SAE 2006-01-3412, 2006. 

  4. C. W. Colban, P. C. Miles and S. Oh, "Effect of Intake Pressure on Performance and Emissions in an Automotive Diesel Engine Operating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Regimes," SAE 2007-01-4063, 2007. 

  5. J. H. Jang, S. Lee, Y. Lee and S. Oh, "EGR Simulation Gas Supply System Using Orifice Flow Controller,"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56-258, 2010. 

  6. L. M. Pickett and C. A. Idicheria, "Effects of Ambient Temperature and Density on Soot Formation under High-EGR Conditions," Proc. of THIESEL Conference on Thermo- and Fluid Dynamic Processes in Diesel Engines, pp.13- 15, 2006 

  7.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Fundamentals, McGraw-Hill, Inc., New York,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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