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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필드고장을 이용한 신뢰성예측 프로그램 개발
A Development of a Reliability Prediction Program Using the Field Failur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1 - 7  

백재진 (부퍼탈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광원 (호서대학교 안전보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ailure data from operating condition includes various failures. Reliability evaluation by operating condition is more correct than test condition. Additional, the evaluation result by operating condition is widely used for quality assurance, forecasting amount of manufacturing at EOL. To disc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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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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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1)신뢰성예측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필드고장 자료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고장자료에 가장 적합한 이론적인 분포함수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모수추정을 위해 그래픽기반 모수추정(Graphic Wizard Parameters Estimation)방법을 새롭게 소개한다.
  • 후)본장에서는">본 장에서는 다수의 자료를 다룰 수 있으며 복잡한 계산이 가능한 Windows11)기반에서 운영될 수 있는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기술하려고 한다.
  • 후)신뢰성 예측">신뢰성예측 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EOL시 필요한 수량을 예측하기 위해 신뢰성예측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 후)고장 자료에">고장자료에 적합한 수명분포 함수를 찾기 위한 모수추정으로 새로운 GWPE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그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을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 만 약">있다. 만약 2가지 분포함수로 가정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경우 프로그램은 SSE값이 작은 것이 관찰된 대상에 적합한 분포함수로 가정한다.
  • 후)관찰 대상이">관찰대상이 시간에 따라 어떠한 고장형태 예컨대, 초기고장, 우연고장, 마모고장형태는 고장률 h(t)를 구하여 알 수 있으며1) 와이블분포로 가정하여 추정된 모수 중 척도모수에 의해서 고장형태가 결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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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성테스트가 실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고려할 수 없기에 필요한 것은? 하지만 테스트는 실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고려 할 수 없으며 관찰대상이 한정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실제 운영 하에 발생한 필드고장을 이용한 신뢰성평가, 예측이 필요하다. 이러한 신뢰성평가 및 예측은 필드고장 정보가 수집되어 있는 고장자료를 필요로 하며 이 자료는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수집이 가능하다. 예컨대, 보증기한 동안 발생한 고장정보가 수집되어 있는 보증자료, 승용차의 경우 2년 마다 받아야 하는 정기검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 자동차보험회사의 서비스 등을 가 보유하고 있는 자료가 있다.
신뢰성테스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차량의 개발이나 관련 부품 개발 시 신뢰성테스트는 개발될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신뢰성테스트는 차량이 생산되기 이전에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미리 수정함으로써 양산 후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예방할 수 있으며 테스트 시 수집되는 고장수명 자료는 신뢰성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차량의 개발이나 관련 부품 개발 시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차량의 개발이나 관련 부품 개발 시 신뢰성테스트는 개발될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신뢰성테스트는 차량이 생산되기 이전에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미리 수정함으로써 양산 후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예방할 수 있으며 테스트 시 수집되는 고장수명 자료는 신뢰성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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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Baek, K. Rhie and A. Meyna, "A Study on Reliability Prognosis Based on Censored Failure Data,"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1, pp.31-36, 2010. 

  2. A. Meyna and B. Pauli, Taschenbuch der Zuver-lassigkeits-und Sicherheitstechnik, Carl Hanser Verlag, Munchen, 2003. 

  3. B. Pauli, Zuverlassigkeitsprognose fur Eletronische Steuergerate im Kraftfahrzeug, Shaker Verlag, Germany, 1998. 

  4. C. Hwang, K. Jun, J. Yoon, T. Park, S. Kim, and K. Yi, "Development of a Fatigue Life Prediction Program for the Hub Bearing Unit,"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142-151, 2005. 

  5. N. Henze, Stochastik fur Einsteiger, Vieweg, Germany, pp.211-232, 2008. 

  6. J. Hauschild, A. Braasch and A. Kazeminia, Reliability Prediction for Automotive Components Using Real-parameter Genetic Algorithm, Taylor &Francis Group, New York, 2008. 

  7. A. Braasch, D. Althaus, J.-J. Baek and A. Meyna, "Importance of Regarding the Field Failure Behaviour of Automotive Components," Taylor&Francis Group, New York, pp.887-832, 2010. 

  8. D. Althaus, A. Braasch, M. Schlummer and A. Meyna, "Comparison of the Failure Behaviour of the Same Function in Different," Taylor&Francis Group, New York, pp.1549-1553, 2010. 

  9. Sybase Power Builder 11.0 Desktop Version. 

  10. Wolfram Research Mathematica 7.0. 

  11. Microsoft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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