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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십진분류법 한국음악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Music Schedules of KDC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4, 2012년, pp.297 - 316  

한경신 (한남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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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에서 특히 재전개된 679 한국음악 분류전개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다음 판의 한국음악 분류전개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음악의 지식체계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십진분류법 초판부터 제5판까지의 679 한국음악 분류전개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5판의 한국음악 분류전개에 대해 세목의 1차분류와 2 3차 분류로 나누어 분석한 후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개선방안으로는 분류항목명의 일관성, 다양한 음악자료의 수용, 한국음악학 및 작곡분야의 수용, 적절한 조기표 사용, 영어와 한자명의 병기, 색인의 누락 및 오류보완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concerning the arrangement of 679 Korean music schedules in the fifth edition of KDC and to propose improvements of that problems. In this study, therefore, the theoretical knowledge background of Korean music is examined first. Then, the de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음악이란? 한국음악(Korean music)은 한국민족의 문화적 동질성과 독특한 음악양식을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진 한국민족이 만든 음악으로, 대체로 國樂이라 불리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음악이란 전통음악을 의미하는 국악의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오늘이라는 시점을 중심으로 앞으로 전개되어야 할 우리민족의 음악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은 어떤 목적하에 만들어진 분류표인가? 우리나라의 표준분류법인 한국십진분류법 제5판(2009)(이하 KDC5)은 기본적으로 미래의 자료 분류의 합리성에 초점을 맞추고자하는2) 전향적인 목적하에 만들어진 분류표이다. 따라서 KDC5는 한글판표기 등 몇가지의 기준하에 많은 공개공청회를 비롯한 지면에 의한 공청회, 실무자들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한국음악의 기원을 찾기 어려운 이유는? 한국음악의 기원은 찾기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한국음악을 비롯한 모든 음악은 원래 독립적인 예술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주술·마술·노동·종교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존속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음악의 역사는 대체로 역대왕조에 의한 시대구분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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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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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연경 편역. (제23판) 듀이십진분류법 : 동양관계세분전개표. 서울 : 글로벌콘텐츠, 2012. 

  5.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 전통음악개론. 서울 : 어울림, 1995. 

  6. 민족문화추진위원회 편. 악학궤범. 서울 : 민족문화추진회,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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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ewey, Melvil.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Relative Index, 23th ed. Dublin, Ohio : OCLC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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