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 중증 외상 환자에서 촬영한 경추 외측면 단순 방사선 영상의 적절성
The Adequacy of a Cross Table Lateral Cervical X-ray in Severely Traumatized Korean Pati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rauma and injury : JTI, v.25 no.4, 2012년, pp.241 - 246  

이경학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김영철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최석호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한국남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이수언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이정은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서길준 (서울대학교 병원 중증 외상 센터) ,  윤여규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ness of the cross table lateral cervical X-ray used in the emergency department for severely traumatized Korean patients. Methods: Patients visiting our institution from May 2011 to May 2012, who had injury severity score (I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증 외상 환자에서 경추 손상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환자에 대한 초기 평가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경추 외 측면 단순 방사선 촬영 영상은 이러한 손상을 확인하는 기본적인 검사로 시행 되어 왔으나, 이러한 영상이 적절한 범위를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보고가 되고 있다.(1-9) 이에 한국인 중증 외상 환자에서 앙와위에서 응급실에서 실시한 경추 외측면 영상의 노출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적절하지 않은 영상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위험 인자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중증 외상 환자에서 앙와위로 실시한 경부 외측면 단순 방사선 영상의 근위부 및 원위부 노출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촬영 장소에 따른 영상의 적절성의 차이 및 적절하지 않은 영상을 얻을 위험 인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추 손상은 중증 외상 환자의 몇 퍼센트에서 발생하는가? 경추 손상은 중증 외상 환자의 약 3%에서 발생하는 손상으로,(1) 이러한 손상에 대한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1%에서 4.9%까지 발생하고,(2-4) 진단을 놓친 경우 29%에서 새로운 신경학적인 변화, 사지 마비, 사망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2) 이에 대한 완벽한 진단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경추 원위부가 노출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임상적 효용성의 문제가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10) 특히 하부 경추 골절의 40% 정도가 제 6 경추 또는 제 7 경추에서 발생함을 고려할 때, 경추 원위부가 노출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11) 그러나 이전의 보고에 의하면, 응급실에서 촬영한 경추 외측면 사진이 적절한 범위를 포괄한 경우가 57%에서 63%로 보고가 되었으며,(12,13) 결과적으로 경추 외측면 방사선 영상의 비용 효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어,(14) 경추 외측면 단순 방사선 영상의 임상적 효용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증 외상 환자에서 경추 외상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 검사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중증 외상 환자에서 경추 외상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 검사로 경추 외측면 단순 방사선 촬영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영상을 판독함에 있어 후두부에서 제 1 흉추까지 노출이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영상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는 진단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10) 특히 하부 경추 골절의 40% 정도가 제 6 경추 또는 제 7 경추에서 발생함을 고려할 때, 경추 원위부가 노출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