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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1, 2012년, pp.179 - 187
양성남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노성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서종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This paper presents a six sigma application case study for an automobile PCSV manufacturing process using rolled throughput yield improvement activity. Hidden factor and first yield concept is introduced and DMAIC procedure is implemented to maximize the first pass yield. The result of the six si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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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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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은 무엇인가? | 6시그마는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하여 고객의 핵심요구 사항(Critical to Quality)의 결함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의 획기적인 향상과 함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사적 경영 혁신 활동이며 성장 전략이다. | |
6시그마 개선활동의 로드맵인 DMIA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 대상 기업은 어떤 문제가 있었나? | 본 연구는 한 기업에서 6시그마 개선활동의 로드맵인 DMIA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 과정을 소개하였다. 프로젝트 대상기업은 자동차용 PCSV의 부품을 생산하는 라인의 생산성 저조와 불량발생으로 인한 실패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생산성 저조 및 불량발생 방지를 기업과 고객이 원하는 CTQ로 정하여 프로세스 맵을 통해 주요 제어인자로 선정하였고, 이를 대상으로 분석과정을 거쳐 핵심제어인자를 도출하였다. | |
6시그마은 무엇을 수행하는가? | 6시그마는 모든 프로세스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품질 개선 활동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효율적으로 프로세스 관리를 수행한다. 여기서 ‘효율적’이라는 의미는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것(working harder) 이 아니라, 주어진 여건 아래서 객관적 통계 데이터에 근거하여 효과를 최대로 올릴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일하는 것(working smarter)을 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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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인, 이동규, 변재현, "자동차 Steering Wheel 제조공정의 누적수율 개선을 위한 6시그마 적용사례", 품질경영학회지, (2005): 32-41.
박재형, 변재현, 김창현, 정창원, 최영대, "구간세분화 방법을 이용한 철강산업업체의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사례", 품질혁신, (2001): 5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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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훈, 최익준, "게이트 도장 품질 개선을 위한 6 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006):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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