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제조된 요실금 치료기기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하여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고 요실금과 치료방법, 그리고 신제품의 특성 및 유럽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을 분석하여 유럽시장 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론으로 국내 의료기기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를 유럽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시장침투수준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국내 업체는 유럽에서 개최되는 관련 학회 및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하여 유럽의 가정의와 비뇨기과 의사들에게 국내에서 개발된 요실금 치료 장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개성 있는 독특한 제품임과 치료방법의 제시, 그리고 감염률을 줄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제품이라는 점의 강조가 필요하다. 셋째,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의 요실금 치료기기 제조업체는 품질을 확보하면서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법 모색을 통하여 품질과 배송, 그리고 가격의 일관성을 제시하여야 할 것으로 연구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제조된 요실금 치료기기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하여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고 요실금과 치료방법, 그리고 신제품의 특성 및 유럽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을 분석하여 유럽시장 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론으로 국내 의료기기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를 유럽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시장침투수준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국내 업체는 유럽에서 개최되는 관련 학회 및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하여 유럽의 가정의와 비뇨기과 의사들에게 국내에서 개발된 요실금 치료 장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개성 있는 독특한 제품임과 치료방법의 제시, 그리고 감염률을 줄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제품이라는 점의 강조가 필요하다. 셋째,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의 요실금 치료기기 제조업체는 품질을 확보하면서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법 모색을 통하여 품질과 배송, 그리고 가격의 일관성을 제시하여야 할 것으로 연구되었다.
This study describes the environment change of an internal and external medical device market to be entered to European market of an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is aimed at suggesting a participation plan analyzing urinary incontinence and treatments, and characteristic of new products & ...
This study describes the environment change of an internal and external medical device market to be entered to European market of an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is aimed at suggesting a participation plan analyzing urinary incontinence and treatments, and characteristic of new products & European urinary incontinence market. In conclusion, to sell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developed as the world's first in European market, the following strategies are needed. First, the strategies domestic firms make family doctors and urologists heighten awareness of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developed in Korea through participation of associations and exhibition being held in Europe to increase a market penetration level are needed. Second, it may be necessary to emphasize the fact that this devices are a characterful products and treatments, and cost-effectiveness treatments reducing infection ratio. Third, the domestic production firms of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should suggest quality, delivery, and price consistency through looking for ways to lower the price while maintaining the quality in an increasingly competitive market conditions.
This study describes the environment change of an internal and external medical device market to be entered to European market of an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is aimed at suggesting a participation plan analyzing urinary incontinence and treatments, and characteristic of new products & European urinary incontinence market. In conclusion, to sell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developed as the world's first in European market, the following strategies are needed. First, the strategies domestic firms make family doctors and urologists heighten awareness of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developed in Korea through participation of associations and exhibition being held in Europe to increase a market penetration level are needed. Second, it may be necessary to emphasize the fact that this devices are a characterful products and treatments, and cost-effectiveness treatments reducing infection ratio. Third, the domestic production firms of the urinary incontinence treatment device should suggest quality, delivery, and price consistency through looking for ways to lower the price while maintaining the quality in an increasingly competitive market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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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중ᆞ저가 품목의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영세한 기업규모는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이어져 개발 품의 신규 수요처를 확보하는데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소규모 의료기기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치료기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서 의료기기 신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방법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요실금의 치료방법을 소개하고, 개발된 제품의 특성 및 장점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해외 진출 대상지역인 유럽시장의 현황을 주요 시장보고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요실금 치료기기에 대한 유럽시장의 환경을 시장확장요인(market drivers)과 시장억제요인(market restraints)으로 구분하여 시장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의료기기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의 유럽시장 진출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고 요실금과 치료방법, 그리고 유럽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특성 및 유럽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개황을 분석하고 시장 진출 방안을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이와 같이 시장에 대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국내 벤처기업에서 세계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의 유럽시장 진출 방안을 제안을 할 수 있다. 첫째, 요실금에 대한 외과적 치료방법 인식 확산으로 점진적으로 요실금 치료와 관련된 시장규모가 커질 것이다. 따라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최선의 방법은 시장 침투 수준(market penetration level)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주요 연구방법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요실금의 치료방법을 소개하고, 개발된 제품의 특성 및 장점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해외 진출 대상지역인 유럽시장의 현황을 주요 시장보고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요실금 치료기기에 대한 유럽시장의 환경을 시장확장요인(market drivers)과 시장억제요인(market restraints)으로 구분하여 시장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제품은 와 같이 환자 골반근육의 최적운동 압력을 센서로 탐지하고, 환자가 최적운동 압력에 대응하여 스스로 골반근육 수축운동을 하면 그 수축력이 모니터에 제시되는 방식으로 반복적인 수축 및 이완 운동을 통해 골반저근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의료기기 벤처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요실금 치료기기의 유럽시장 진출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서술하고 요실금과 치료방법, 그리고 유럽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특성 및 유럽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개황을 분석하고 시장 진출 방안을 탐색하였다.
유럽의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과 관련하여 제시되고 있는 업계의 과제(industry challenges)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엄격한 감염관리 규정,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실금 치료기기의 안정성에 대한 업계의 충분한 연구부족, 그리고 요실금은 질병(disease)이 아니고 장애(disorder)라는 인식으로 인해서 환자들이 낮은 수준의 치료 방식을 추구하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많은 사람들이 요실금에 대해서 드러 내놓고 이야기하고 치료를 시도한다. 요실금은 환자를 당황과 좌절에 빠지게 하며 사회활동이나 여행, 성관계 횟수를 감소시킨다.
성능/효과
본 연구대상 제품의 경쟁력은 사용편의성 측면에서는 기존의 삽입형 바이오피드백 장치와는 달리 옷을 입은 상태에서 수치심이나 불결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있는 장점이 있으며, 치료효과 측면에서는 세계 최초로 골반 근육의 웨이트 트레이닝(weight training)을 통해 근력을 실질적으로 향상 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원천기술 측면에서는 미국, 유럽 등 주요 9개국의 특허를 확보한 상태이며,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타사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가격대를 책정하고 있다.
둘째, 개성 있는 독특한 제품임과 치료방법의 제시, 그리고 감염률을 줄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제품이라는 점의 강조가 필요하다. 셋째,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의 요실금 치료기기 제조업체는 품질을 확보하면서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법 모색을 통하여 품질과 배송, 그리고 가격의 일관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요실금 치료기기를 제조∙판매하는 주요 제조사별 유럽시장 점유율은 <그림 5>와 같이 Coloplast A/S사가 25%를 차지하여 수위를 달리고 있으며 Astratech AB사가 15%, 그 밖에 미국계 기업이 20%, 기타 기업이 40%를 점유하고 있다. 이것은 유럽의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립하고 있는 회사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벤처기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요실금 치료기기가 유럽시장에 보다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에 발표된 노르웨이의 한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 대상의 연구에서 나이가 50대가 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요실금이 유병률이 증가되어 30% 정도에 이르렀으며 그 이후 70대까지는 비슷한 정도의 유병률을 유지하였다. 전체적으로 요실금 환자의 50%는 복압성 요실금, 36%는 긴장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의 복합성 요실금, 그리고 11%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최종보, 2010).
후속연구
둘째, 개성 있는 독특한 제품임과 치료방법의 제시, 그리고 감염률을 줄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제품이라는 점의 강조가 필요하다.
둘째, 국내의 요실금 치료기기가 유럽시장에 보다 효율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의사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개성 있는 독특한 제품과 치료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그리고 감염률을 줄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제품의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요실금 치료기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제품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존의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은 요실금 치료방법을 개선하거나 새로 만들어내는 회사들뿐만 아니라 요실금에 효과적인 여타의 치료방법들과의 경쟁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실금이란?
임신과 분만으로 인하여 여성에게 발생한 요실금은 성생활은 물론 사회활동과 여행, 여가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고 대인 관계를 제한하여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이해현외, 2009). 요실금이란 국제요실금학회(International Continence Society)의 정의에 따르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누출되어 개인위생과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최종보, 2010). 요실금은 다수의 여성에게 고통을 주는 질환으로 20대에서 65세 이전의 유병률은 20~30%이며, 65세 이후에는 30~50%의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Chen, 2007).
요실금은 여성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임신과 분만으로 인하여 여성에게 발생한 요실금은 성생활은 물론 사회활동과 여행, 여가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고 대인 관계를 제한하여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이해현외, 2009). 요실금이란 국제요실금학회(International Continence Society)의 정의에 따르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누출되어 개인위생과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최종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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