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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헤나디자인의 미적 특성과 상징적 의미 연구
A Study on Symbolic Meanings and Aesthetic Senses of Henna Desig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3, 2012년, pp.29 - 38  

홍은주 (EJ바디아트 연구소) ,  금기숙 (홍익대학교 섬유미술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liest of the Cultural forms have utilized different methods of artistic expression and aesthetic senses such as the Tattoo that symbolized the adornment of the human body. when viewing from the perspective of postmodern art and design, these cultural forms were redefined as a regression an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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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헤나는 “헤나 식물에서 나온 염료를 활용한 신체염색이며, 피부에서 일정기간 후 사라지는 천연염색”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헤나문화가 명확히 형성되지 못한 채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수용과 모방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헤나에 대한 용어를 정의하고 문화별 헤나의 특징을 분석한 후 헤나가 지니고 있는 상징성을 파악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은 한국헤나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고 헤나디자인이 고유의 스타일로 확산되어가는 것에 대한 방향성과 독자적인 헤나스타일의 도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헤나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패션 스타일의 표현이나 창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시각 예술에서 일관된 혹은 전체적 미적 효과를 위하여 각 부분이 상호간에 연관을 가지고 미적으로 조직되고 계획되는 것6)을 의미하는 디자인이 헤나를 통해 신체부위에 미적으로 계획되어 패션스타일을 보여주는 경우에 ‘헤나디자인’이라고 정의하여 활용하고 자 한다.
  • 하위문화는 일반문화 주체들의 스타일과 다르게 자신들의 정체성을 드러내며 현실을 강제하고 억압하는 지배문화에 대해 스타일을 통한 저항형식을 가진다. 즉, 타자와 다른 독립성을 제공하며 타인과의 정체성에 대한 차이를 두고자 한다.39) 이렇듯 헤나디자인으로 완성된 스타일은 의복을 대체하는 신체장식의 또 다른 수단으로 보다 개인적이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려는 젊은 감각으로도 설명된다.
  • 본 연구는 한국 헤나문화의 올바른 이해와 정착을 돕기 위해 먼저 각 문화별 헤나디자인의 특징을 분석․비교하였다. 그리고 헤나디자인이 본래 지니고 있는 의미를 유추해 본 결과, 사랑과 애정, 행운과 존경, 보호와 벽사의 상징성을 지닌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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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신과 비교했을 때 헤나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헤나는 “헤나 식물에서 나온 염료를 활용한 신체염색이며, 피부에서 일정기간 후 사라지는 천연염색”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헤나는 바늘을 이용하는 문신과 달리 고통이 없고 피부에 안전하며, 오히려 헤나 고유의 치료성분이 피부를 보호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5)
헤나디자인은 무엇인가? 헤나디자인(Henna Design)은 헤나 파우더로 만든 염료를 사용하여 피부의 각질층을 염색하는데, 여러 가지 문양을 사용하는 행위와 나타난 디자인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시각 예술에서 일관된 혹은 전체적 미적 효과를 위하여 각 부분이 상호간에 연관을 가지고 미적으로 조직되고 계획되는 것6)을 의미하는 디자인이 헤나를 통해 신체부위에 미적으로 계획되어 패션스타일을 보여주는 경우에 ‘헤나디자인’이라고 정의하여 활용하고 자 한다.
수단의 헤나디자인이 다른 아랍 국가들의 헤나 디자인에 비해 짙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헨나(Henna)’라고 불리어지는 수단의 헤나디자인은 다른 아랍 국가들의 헤나디자인에 비해 짙은 편이다. 이는 수단인들이 다른 인종들에 비해 피부색이 매우 검은 편이어서, 이러한 검은 피부에 어울리는 검정색 헤나가 발달된 것으로 보인다. 수단 문화부 Hassan Hussein Idris Ahmed 문화재청장은 수단인들은 예부터 검은 피부를 사랑하고 미의 으뜸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에 신체부위 중 유독 하얀 손바닥과 발바닥에 헤나를 하기 시작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다양한 디자인으로 장식하기 시작했다고 한다13) <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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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이희승 (2010), 국어대사전, 서울: 민중서림, p. 4352. 

  2. 자료검색일 2010. 10. 3, http://www.richters.com/show.cgi?pageMagazineRack/Articles/darwinian_knot_disease_genes_and_henna.html 

  3. 자료검색일 2010. 10. 3, http://artshotz.com/image.php?id5275 

  4. 자료검색일 2010. 10. 3, http://www.naturalischoolenough.blogspot.com 

  5. 김영경, 이수현 (2003), 뷰티패션에 사용되어진 Henna에 관한 고찰,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24, p. 417. 

  6. 유송옥 외 (2006), 패션디자인, 서울: 수학사, p. 14. 

  7. 조은영, 유태순 (2004), 멘디(Mehndi)의 역사적 기원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 6(3), pp. 299-300. 

  8. 자료검색일 2010. 10. 5, http://www.mehendiart.com 

  9. Jogendra Saksena (1979), Art of Rajastan: Henna and floor decorations, Delhi: Sundeep Prakashan, p. 62. 

  10. Norma Pasekoff Weinberg (1999), Henn a from head to toe, Hong Kong: Story Books, p. 2. 

  11. 자료검색일 2010. 10. 10, http://www.google.com 

  12. Hassan Hussein Idris Ahmed, The Republic of Sudan, Ministry of Culture, National Corporation For Antiquities & Museums, Sudan, 2009. 2. 4. 

  13. 자료검색일 2010. 10. 11, http://photography.nationalgeographic.com 

  14. Henna Designer 'Leila Ismael', Sudan, 2009. 2. 5. 

  15. 필자 촬영, Sudan, 2009. 2. 12. 

  16. 김영경, 이수현, (2003), 뷰티패션에 사용되어진 Henna에 관한 고찰,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24,p. 428. 

  17. 자료검색일 2010. 10. 12, http://www.lumanessence.com 

  18. 김영경, 이수현, (2003), 뷰티패션에 사용되어진 Henna에 관한 고찰,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24, pp. 18-19. 

  19. 자료검색일 2010. 10. 20, http://www.celebglitz.com 

  20. 자료검색일 2010. 10. 12, http://www.ejbodyart.com 

  21. 자료검색일 2010. 10. 15, http://www.foxykorea.com 

  22. Jogendra Saksena, (1979), Art of Rajastan: Henna and floor decorations, Delhi: Sundeep Prakashan, p. 50. 

  23. LorettaRoome (1998), MEHENDI-The TIMELESS ART of HENNA PAINTING, New York: ST. MARTIN'S GRIFFIN, p. 133. 

  24. 자료검색일 2010. 10. 20, http://www.mehenhendiworld.com 

  25. Loretta Roome, (1998), MEHENDI-The TIMELESS ART of HENNA PAINTING, New York: ST. MARTIN'S GRIFFIN, p. 9. 

  26. Jogendra Saksena, (1979), Art of Rajastan: Henna and floor decorations, Delhi: Sundeep Prakashan, pp. 58-73. 

  27. 조은영, 유태순, (2004), 멘디(Mehndi)의 역사적 기원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 6(3), p. 300. 

  28. Loretta Roome, (1998), MEHENDI-The TIMELESS ART of HENNA PAINTING, New York: ST. MARTIN'S GRIFFIN, pp. 10-11. 

  29. Jogendra Saksena, (1979), Art of Rajastan: Henna and floor decorations, Delhi: Sundeep Prakashan, p. 73. 

  30. 今道友信(1993), Ecoethica, 정명환역, 에코에티카, 서울: 솔, p. 20 

  31. 今道友信(1993), Ecoethica, 정명환역, 에코에티카, 서울: 솔, p. 98. 

  32. 양미경 (2003), 하위문화 복식의 스타일연구: 193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0-18. 

  33. 권민희 (2008), 디지털미디어에 나타난 하위문화 패션스타일 분석 및 디자인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71-76. 

  34. Dabney Townsend (1997), (An) Introduction to aesthetics, 장호연 역 (2000), 미학입문, 서울: 이론과 실천, p. 116. 

  35. 박상숙 (2007), 현대패션에 나타난 가변성 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36. 김융희 (2000), 예술세계와의 주술적 소통, 서울: 책세상, p. 45. 

  37. 김진용 (2006), 로고의 주술적 시각특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8. 

  38. 이종민 (2005), 기하학적 전통 문양의 현대적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13. 

  39. Loretta Roome, (1998), MEHENDI-The TIMELESS ART of HENNA PAINTING, New York: ST. MARTIN'S GRIFFIN, p.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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