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검사도구와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 문항으로 구성된 구조적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WIN19.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및 다중회귀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수준은 5점 만점 중 평균 3.62점이었고, 창의적 능력은 6점 만점 중 평균 3.96점이었다. 문제해결과정수준은 창의적 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1),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 요인은 융통성과 정교성이었고(p<.01), 설명력은 각각 42.4%였다. 이에 간호학생 및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을 높이기 위해 간호교육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검사도구와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 문항으로 구성된 구조적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WIN19.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및 다중회귀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수준은 5점 만점 중 평균 3.62점이었고, 창의적 능력은 6점 만점 중 평균 3.96점이었다. 문제해결과정수준은 창의적 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1),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 요인은 융통성과 정교성이었고(p<.01), 설명력은 각각 42.4%였다. 이에 간호학생 및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을 높이기 위해 간호교육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factors of creative ability influencing problem-solving skills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ample of 248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for nursing in one Universit...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factors of creative ability influencing problem-solving skills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ample of 248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for nursing in one University located in an urban area of Korea. This study used: (a) 25 items of Process Behavior Survey, and (b) 35 items of the Integrative Creativity Scal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 8th toward Nov. 26th, 2010;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voluntary participation after an explanation about the research. The data were also analyzed with SPSS 18.0 program, using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methods. Mean score of the level of problem-solving process was 3.62(${\pm}.448$). Problem-solving process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creative ability(p<.01). Problem-solving process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flexibility and elaboration in account for 42.4%. These results imply that in order to foster problem-solving ability, nursing professors need to develop nursing students' creative ability and its factors.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factors of creative ability influencing problem-solving skills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ample of 248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for nursing in one University located in an urban area of Korea. This study used: (a) 25 items of Process Behavior Survey, and (b) 35 items of the Integrative Creativity Scal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 8th toward Nov. 26th, 2010;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voluntary participation after an explanation about the research. The data were also analyzed with SPSS 18.0 program, using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methods. Mean score of the level of problem-solving process was 3.62(${\pm}.448$). Problem-solving process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creative ability(p<.01). Problem-solving process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flexibility and elaboration in account for 42.4%. These results imply that in order to foster problem-solving ability, nursing professors need to develop nursing students' creative ability and its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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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2010년 11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B광역시 소재 일개대학교 간호학과 학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문제해결과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학생의 창의적 능력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창의적 능력과 문제 해결 간에 관계연구는 간호학보다는 주로 교육학 등 에서 아동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져왔으며, 간호사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다[14-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의 제반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시도하였고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인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특성별 문제해결과정 수준의 차이를 파악한다.
제안 방법
또한 수집된 자료에 대한 익명성을 보장하고,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교과 성적에 전혀 반영되지 않음을 설명하였다. 설명 후 연구보조자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대상자 모두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았으며, 연구보조자가 완성된 설문지를 직접 수거하였다. 최종적으로 25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11부를 제외하고 최종 248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둘째,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과 각 요인의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파악한다.
연구 표본크기는 선행 연구들[15,16]에서 상관관계 계수범위 .12<r<.35로 보고된 점을 감안하여 효과크기를 0.2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능력을 6점 Likert scale로 구성된 자가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9]. 창의적 능력의 요인은 상상력 5문항, 독창성 7문항, 민감성 6문항, 유창성 6문항, 융통성 7문항, 정교성 4문항, 총 35문항을 사용하였고, 각 요인별 점수범위는 평균 평점 1-6점이었다. 점수가 높을수록 창의적 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의 제반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시도하였고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인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특성별 문제해결과정 수준의 차이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과 각 요인의 정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2010년 11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B광역시 소재 일개대학교 간호학과 학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B광역시 소재 4년제 C대학교 간호학과 학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선정기준은 간호학과에 한 학기 이상 등록하여 간호학을 공부하고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한 자로 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0년 11월 8일부터 11월 26일이었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위해 연구자는 각 학년마다 강의실을 방문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 설문 내용, 방법,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연구 참여여부를 결정 할 수 있고, 연구 참여 여부에 따른 어떠한 이익이나 불이익도 없을 것임을 충분히 설명하였다.
설명 후 연구보조자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대상자 모두에게 연구 참여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았으며, 연구보조자가 완성된 설문지를 직접 수거하였다. 최종적으로 25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11부를 제외하고 최종 248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1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 필요한 최소 표본 크기 수는 207명이었다. 탈락 가능성을 감안하여 학부생 전체 28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단계별 다중 회귀분석 실시에 앞서 분산분석(ANOVA)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선형관계를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관계가 선형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을 점검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각 변수간의 상관계수 값이 대부분 .
일반적 특성별 문제해결과정 수준 및 제 요인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분산분석(ANOVA)로 분석하였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경우 분산분석 후 사후검정으로 Scheffé test를 하였다. 문제해결 과정과 창의적 능력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산출하였고, 문제해결과정 및 각 단계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 Stepwise방법을 사용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값을 구했으며, 각 변수의 분포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일반적 특성별 문제해결과정 수준 및 제 요인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분산분석(ANOVA)로 분석하였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경우 분산분석 후 사후검정으로 Scheffé test를 하였다.
이론/모형
문제해결과정은 Lee[18]가 개발한 Process Behavior Survey도구를 박정환과 우옥희[17]가 최종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5개 문항으로 각 단계별로 5문항씩 구성되어 있으며 ‘별로 그렇다’-‘거의 언제나 그렇다’ 범주의 5점 척도로 단계별 점수범위는 평균 평점 1-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과정 단계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능력을 6점 Likert scale로 구성된 자가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9]. 창의적 능력의 요인은 상상력 5문항, 독창성 7문항, 민감성 6문항, 유창성 6문항, 융통성 7문항, 정교성 4문항, 총 35문항을 사용하였고, 각 요인별 점수범위는 평균 평점 1-6점이었다.
성능/효과
간호학생의 문제해결 전체 과정 뿐 만 아니라 문제해결 다섯 단계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하부요인은 융통성이었다(p<.01).
간호학생의 창의적 능력은 문제해결 전체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설명력은 42.4%이었다. 유의한 하부요인은 융통성과 정교성이었고(p<.
둘째, 문제해결과정수준과 창의적 능력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1).
또한 문제해결과정의 각 단계별 수준과 창의적 능력 간에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p<.05).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창의적 능력이 높아질수록 문제해결과정을 이끌어가는 수준이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본 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능력은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키는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간호교육에서 창의성 계발의 궁극적 목적은 창의적인 간호사의 양성으로 간호 학생의 창의성을 훈련함으로써 간호를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자질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일선 간호현장에서 간호사가 창의성을 발휘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할 수 있는 방안임을 시사하고 있다.
01). 셋째,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은 융통성과 정교성이었고, 설명력은 42.4%였다. 창의적 능력 중 융통성은 문제해결과정 다섯 단계 모두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주고 있었고, 융통성 이외에도 문제발견단계에서는 민감성이, 문제정의단계에서는 상상력이, 문제고안단계에서는 정교성이, 그리고 문제검토단계에서는 상상력과 정교성이 영향을 주고 있었다.
연구 대상자 특성별로 문제해결과정수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24세 이상 대상자가 평균 3.69점(±.394)으로 가장 높았고, 연령이 높은 군이 낮은 군보다 문제해결과정수준이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이처럼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학생이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해 나가는 전 과정을 통해 융통성이라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발휘하고 있었으며, 융통성 이외에도 문제 해결 단계별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각기 다른 창의적 능력요인을 발휘하고 있어, 창의적 능력이 문제해결과정에 핵심역량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였다. 창의적 능력 중 융통성은 문제해결과정 다섯 단계 모두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주고 있었고, 융통성 이외에도 문제발견단계에서는 민감성이, 문제정의단계에서는 상상력이, 문제고안단계에서는 정교성이, 그리고 문제검토단계에서는 상상력과 정교성이 영향을 주고 있었다.
첫째,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수준은 5점 만점 중 평균 3.62점(±.448)이었고, 창의적 능력은 6점 만점 중 평균 3.96점(±.532)이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요하며, 이 같은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간호학생 뿐 만 아니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란 새롭고 가치 있는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인간의 역량으로[8,9],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능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창의적 능력은 실제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동원되어야 하는 발견능력을 말하며, 창의적 능력요인으로는 상상력, 독창성,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있다[8,9].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발견단계는 무엇인가?
01). 이 발견단계는 문제가 있음을 아는 것이고 문제를 발견하고 찾아내는 활동단계를 말한다[17]. Bransford & Stein이 제시한 IDEAL 모형에서처럼 문제발견단계의 핵심은 어떤 일이나 장면을 그대로 대충 넘겨버리기 보다는 의식적으로 자세히 찾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18].
융통성은 무엇인가?
01). 융통성은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사고력을 말한다[9]. 선행연구[14]에서도 융통성은 문제해결력 전체 뿐 만 아니라 문제를 이해하는 단계, 실행하는 단계, 그리고 이를 검토하는 단계 모두에서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며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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