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
Creative Ability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3, 2012년, pp.1122 - 1128  

강소영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창의적 능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검사도구와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 문항으로 구성된 구조적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WIN19.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및 다중회귀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수준은 5점 만점 중 평균 3.62점이었고, 창의적 능력은 6점 만점 중 평균 3.96점이었다. 문제해결과정수준은 창의적 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1),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 요인은 융통성과 정교성이었고(p<.01), 설명력은 각각 42.4%였다. 이에 간호학생 및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을 높이기 위해 간호교육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identifying the factors of creative ability influencing problem-solving skills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science.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a sample of 248 students enrolled in a 4-year undergraduate academic program for nursing in one Univer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2010년 11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B광역시 소재 일개대학교 간호학과 학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일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문제해결과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학생의 창의적 능력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창의적 능력과 문제 해결 간에 관계연구는 간호학보다는 주로 교육학 등 에서 아동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져왔으며, 간호사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다[14-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적 능력의 제반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시도하였고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인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특성별 문제해결과정 수준의 차이를 파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란 새롭고 가치 있는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인간의 역량으로[8,9],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능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창의적 능력은 실제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동원되어야 하는 발견능력을 말하며, 창의적 능력요인으로는 상상력, 독창성,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있다[8,9].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발견단계는 무엇인가? 01). 이 발견단계는 문제가 있음을 아는 것이고 문제를 발견하고 찾아내는 활동단계를 말한다[17]. Bransford & Stein이 제시한 IDEAL 모형에서처럼 문제발견단계의 핵심은 어떤 일이나 장면을 그대로 대충 넘겨버리기 보다는 의식적으로 자세히 찾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18].
융통성은 무엇인가? 01). 융통성은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사고력을 말한다[9]. 선행연구[14]에서도 융통성은 문제해결력 전체 뿐 만 아니라 문제를 이해하는 단계, 실행하는 단계, 그리고 이를 검토하는 단계 모두에서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며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ltun, I. "The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values of student nurses and midwives", Nurse Education Today, 23, 575-584, 2003. 

  2. LaBelle, B. M. "Creative problem-solving techniques in nurs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9(1), 55-66, 1974. 

  3. Lee, M. B., & Brysiewicz, P. "Enhancing problem solving and nursing diagnosis in year III Bachelor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9, 389-397, 2009. 

  4. Jo, K. W. "The perception of student nurse for problem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359-375, 2000. 

  5. Yoo, M. R, Choi, Y. J., & Kang, M. S.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36(6), 950-958, 2006. 

  6. Kim, Y. M.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2), 190-197, 2010. 

  7. Yang, S. 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15(4), 389-398, 2010. 

  8. Sternberg, R. J.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9. Park, G. Y., & Kang, H. 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lf-report form of integrative creativity scal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1), 155-177, 2006. 

  10. Weisberg, "Creativity: creativity, problem solving, science, development, art to innovation", Seoul, Sigmapress, 2009. 

  11. Kwon, I. S.,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in Nursing, 36(6), 950-958, 2006. 

  12. Roberts, J. D. "Problem-solving skills of senior student nurses: an exploratory study using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7, 135-143, 2000. 

  13. Kang, S. Y. "Think creative idea with nurse's fingertips", Choystowellconsult, 2008. 

  14. Kim, J. S.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cademic Studies, 34(4), 151-178, 1999. 

  15. Lee, E. H., & Cho, S. Y.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problem solving skills", Yonsei University, 23(1), 333-350, 1987. 

  16. Kim, Y. K, & Park, H. J. "A study on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of the EMT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3(1), 49-60, 2009. 

  17. Park, J. H., & Woo, O. H.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3), 55-81, 1999. 

  18. Lee, J. S.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78. 

  19. Kim, Y. C. "Think and problem solving psychology", Seoul, Parkyoungsa,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