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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폼 복합재료로 된 접합된 DCB 시험편의 구조 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DCB Specimen Bonded with Aluminum Foam Composi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488 - 1495  

최해규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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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폼 복합재료로 된 DCB(이중외팔보) 시험편의 파괴 거동을 시뮬레이션 해석하였다. 시뮬레이션 해석에 사용된 모델은 영국 공업규격과 ISO국제규격에 의거한 3D 형태로 하였다. 모델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발생한 크랙의 길이가 길게 나타났고, 높은 하중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해석 결과를 알루미늄 폼재질로 접합된 실제 복합재 구조물에 적용시켜 파괴거동을 분석하고 그 기계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racture behaviour of DCB(double cantilever beam) specimen with aluminum foam composite materials is analyzed by simulation. The used model is 3D configuration on the basis of British industrial standard and ISO international standard. As the thickness of model is increased, th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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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접착제로 접합된 알루미늄 폼 DCB 시험편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영국 공업 규격(British standard ; BS 7991)[6]과 ISO 국제규격(ISO 11343)[7]에 의거하여 알루미늄 폼 복합재료의 DCB 시험편을 3D 모델링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접착제인 연결부의 접착력은 접합력으로 가정하였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3D 모델링과 해석에는 ANSYS 프로그램[8]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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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폼 재료는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우수한 기계적 , 역적 특성 및 에너지 흡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폼 재료의 적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아와 같은 폼 재료는 경량 구조용, 충격에너지 흡수용, 소음 및 진동 흡수용, 열전달 매개용, 대체에너지 소재용, 기타 생체재료 등 군수에서 민간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1]. 그 중에서 용융된 알루미늄에 발포제가 넣어져 내부에 기포가 형성된 알루미늄 폼은 자동차범퍼, 충격흡수재, 선박, 항공기의 내·외장재 및 건축 분야에서 그 활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2].
알루미늄 폼은 어떤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가? 아와 같은 폼 재료는 경량 구조용, 충격에너지 흡수용, 소음 및 진동 흡수용, 열전달 매개용, 대체에너지 소재용, 기타 생체재료 등 군수에서 민간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1]. 그 중에서 용융된 알루미늄에 발포제가 넣어져 내부에 기포가 형성된 알루미늄 폼은 자동차범퍼, 충격흡수재, 선박, 항공기의 내·외장재 및 건축 분야에서 그 활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2].
에폭시 접착제와 같은 특수 접착제를 이용하여 복합재료들을 접합해 만든 접착 구조물이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짐에도 충격으로 파손되는 이유는? 그러나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지고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계 또는 접착 구조물이 충격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최근 여러 가지 사고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것은 복합재료 접합면의 파단이 접착 구조물에 존재하는 이물질 또는 결함에 의해 발생된 균열과 관련이 있다[3,4]. 따라서 제조자들은 공학적인 성분과 구조물들의 접합에 있어서 종래의 접합 기술에 비하여 접착제의 이점에 대하여 고려하고 있으나, 접착제인 연결부의 접착력은 충격 하중의 조건하에서는 상당히 감소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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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W. Kim, B. J. Kim, y. Kim, H. I. Kim, "Density and Geometric characteristic of aluminum foam for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Mechanical Engineers, pp. 11-14, October, 2007. 

  2. S. O. Boang, K. S. Kim, S. H. Kim, S. G. Song, J. U. Cho, "Study on Compression test of Aluminum foam and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9, pp. 3802-3807, September, 2011. 

  3. Blackman, B.R.K., Dear, J.P., Kinloch, A.J., MacGillivray, H., Wang, Y., Williams, J.G. and Yayla, P.,S. R. Ahuja, et al., "The Failure of Fibre Composites and Adhesively Bonded Fibre Composites under High Rates of Test Part III Mixed-mode I/II and Mode II Loading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31, No. 17, pp. 4467-4477, 1996. 

  4. N. Y. Chung, S. G. Park, " Measurement of Interfacial crack length by ultrasonic attenuation coefficients on adhesively bonded components",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1, pp. 130-137, January, 2004. 

  5. D. C. Ko, B. M. Kim, A. C. Taylor, "Test method of reliability for structural adhesiv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pp. 1581-1582, June, 2011. 

  6. British Standard, BS 7991, "Determination of the Mode I Adhesive Fracture Energy GIC of Structure Adhesives Using the Double Cantilever Beam (DBC) and Tapered Double Cantilver Beam (TDCB) Specimens", Imperial college of sience and technology(JISC), pp. 3-13, 2001. 

  7.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SO 11343, Geneva(Switzerland), 1993. 

  8. Swanson, J., Ansys 12.0, Ansys Inc, U.S.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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